활동방식

그린피스는 전 세계 정부 및 기업들의 환경파괴를 조사하고 기록하며 폭로합니다. 문제점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행동으로 표현하며 해결책 도입을 위해 로비합니다. 또한, 사회가 환경을 위해 열린 토론을 하도록 돕고, 책임감 있고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돕습니다.

조사 (Investigate)

그린피스는 환경에 대한 모든 만행을 조사하고 공개합니다. (예: 인도네시아 내 벌목이나 중국 내 산업공해) 이를 위해 샘플을 채취하고, 실험실 테스트를 거치며, 과학적인 분석을 합니다. 2010년, 그린피스는 바람에 날려 15만 킬로미터까지 확산될 수 있는 중국의 석탄재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이 조사는 지도층의 주목을 끌었고 정부에의 요구로 이어졌습니다.

기록 (Document)

그린피스의 근본가치 중 하나는 '증언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린피스는 환경적인 재난을 직접 목격하고 기록해서 이들이 잊혀지거나 은폐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린피스는 지난 2010년 7월, 중국 다렌시 기름 유출 현장에 최초로 도착한 독립 조사기구였습니다. 그린피스의 사진기록과 현장활동은 기름유출의 전모를 드러냈고, 이후 많은 미디어에 의해 보도되었습니다.

폭로 (Expose)

많은 기업들은 환경에 미치는 그들의 영향을 숨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린피스는 정확한 연구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흔히 접하는 가정용품 뒤에 감춰진 진실을 폭로합니다.

그린피스는 네슬레사가 킷캣 초코렛의 원료인 팜오일을 인도네시아의 원시림을 파괴하며 얻고 있음을 폭로했습니다. 그린피스의 이러한 발견에 충격을 받은 수천명의 사람들은 네슬레에 변화를 요구하였고 이를 관철시켰습니다. 또한, 애플 컴퓨터에 포함된 독성물질을 폭로하여 같은 결과를 이끌어내었습니다.

행동 (Act)

그린피스 활동의 근간은 ‘비폭력 직접행동’ (Non-Violent Direct Action) 이며 '행동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 (Positive Change through Action)를 추구합니다.

그린피스는 이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상업적 포경 금지운동에 함께 했고, 프랑스가 태평양에서 핵무기 실험을 못하도록 금지하는데 기여했습니다.

로비 (Lobby)

그린피스는 정부 및 기업과의 대화를 통해 유독성 공해, 기후변화, 그리고 산림파괴와 같은 이슈에 대응합니다.

중국에서는 코카콜라를 대상으로 한 로비활동의 결과로 2008년도 베이징 올림픽을 위한 모든 음료기계에서 친환경적인 냉각제를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