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친환경 전자제품 구매 가이드>는 전 세계 17개의 글로벌 IT기업들이 그들의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해 어떤 활동들을 하고 있는지 분석했습니다. 이번 판에서는 3가지 분야에 대해 평가했습니다. ‘에너지 사용’, ‘자원 소비’, 그리고 ‘유해 화학물질 관리’입니다. 전체 보고서는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fairphone

페어폰 : B

수리와 업그레이드가 쉬운 스마트폰을 디자인하겠다고 약속 했으며, 제품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자원 소비를 줄이는 분야에서 최고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협력 업체에 관한 정보를 가장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에너지 사용 : B 자원 소비 : A- 유해 화학물질 관리 : B-

 

Tweet @Fairphone

apple

애플 : B-

제품 제조에 재생가능에너지를 사용하려는 노력 덕분에 이 분야의 최고 점수를 받았습니다. 제품 및 제조 공정의 화학 물질 취급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또한 자원 순환형 생산 방식으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한 첫 번째 기업입니다. 하지만, 수리가 가능한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과 소비자들이 수리를 받을 권리에 대해서는 눈 감고 있습니다.

에너지 사용 :  A-  자원 소비 : C 유해 화학물질 관리 : B

 

Tweet @Apple

dell

델 : C+

자원 소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돋보이는 기업입니다. 특히 지속가능한 제품 디자인과 지속적인 자원 순환형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잘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생가능에너지 사용에 있어서는 뒤떨어져 있네요. 공급망까지 포함한 운영 과정 전체에 100% 재생가능에너지 사용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에너지 사용 : C+ 자원 소비 : B- 유해 화학물질 관리 : C+

 

Tweet @Dell

hp

HP : C+

공급망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한 것처럼, 공급망까지 100% 재생가능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델처럼 HP도 지속가능한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 회사의 제품들은 수리와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에너지 사용 : B 자원 소비 : B- 유해 화학물질 관리 : C+

 

Tweet @HP

lenovo

레노보 : C-

글로벌 IT기업으로서, 애플, 구글, HP 같은 기업들을 따라 잡기 위해서는 이들이 한 것처럼 100% 재생가능에너지 목표를 어서 빨리 세워야 합니다.

에너지 사용 : C 자원 소비 : C 유해 화학물질 관리 D

 

Tweet @Lenovo

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 :  C-

자사 운영에 필요한 에너지를 100% 재생가능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장기적 목표를 세웠지만, 애플이나 HP에 비해서는 뒤쳐지고 있습니다. 왜냐면 그 목표를 공급망까지로 확대하지는 않았기 때문이죠. 공급망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점점 늘고 있습니다. 수리가 가능한 제품 디자인 점수는 낮지만, 제조 과정에서의 유해 화학물질 제거에 있어서는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에너지 사용 : D+ 자원 소비 : D+ 유해 화학물질 관리 : C

 

Tweet @Microsoft

acer

에이서 : D+

온실가스 배출과 자원 소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에 있어서, 또 다른 대만 기업인 에이수스보다 약간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100% 재생가능에너지 목표를 세워 기후변화에 대해 더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에너지 사용 : C- 자원 소비 : C- 유해 화학물질 관리 : D

 

Tweet @Acer

lg

LG : D+

온실가스 배출 집약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본 가이드에 등장하는 많은 기업들의 주요 협력 업체로서, 자사 사업장 뿐만 아니라 공급망 전체에 걸쳐 더 빨리 100% 재생가능에너지로 목표를 세워야만 합니다.

에너지 사용 : D 자원 소비 : C- 유해 화학물질 관리 : D+

 

Tweet @LG

Sony

소니 : D+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목표가 매우 빈약합니다. 자사 사업장 및 공급망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재생가능에너지로 전환하려는 의지가 더 필요합니다.

에너지 사용 : C- 자원 소비 : C- 유해 화학물질 관리 : D

 

Tweet @Sony

Google

구글 : D+

재생가능에너지 지지 활동에 가장 두드러진 기업이지만, 공급망까지 재생가능에너지 목표를 확대해야 합니다. 인터넷 세계의 일부분을 지속가능한 재생가능에너지로 운영되도록 만들었던 것처럼 말이죠. 하드웨어 제품 제조업으로까지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만큼, 협력 업체들에 관한 투명성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에너지 사용 : C- 자원 소비 : D+ 유해 화학물질 관리 D-

 

Tweet @Google

#12 Hwawei

화웨이 : D

세계에서 가장 큰 스마트폰 제조 업체 3군데 중 한 곳으로서, 그에 상응하는 책임감을 보여줄 때입니다. 100% 재생가능에너지 사용 약속을 해야 하며, 투명성을 높이고 자원 소비를 줄이는 데 더 투자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중국산"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내릴 수 있도록 말이죠.

에너지 사용 : D 자원 소비 : D+ 유해 화학물질 관리 : D

 

Tweet @Huawei

Asus

에이수스 : D

아시아 기업들 중에는 유일하게 협력 업체들에 관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재생가능에너지 사용, 자원 절감, 화학물질 제거에 있어서 진짜 리더십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군요. 만일 100% 재생가능에너지 사용 약속을 한다면 대만에서 재생가능에너지로의 전환을 이끄는 리더가 될 수도 있을텐데요!

에너지 사용 : D 자원 소비 : D 유해 화학물질 관리 : D+

 

Tweet @Asus

Samsung

삼성 : D-

세계에서 가장 큰 스마트폰 제조사이자 다른 IT기업들의 가장 큰 협력 업체로서, 삼성전자의 탄소 배출량은 매우 많고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목표는 매우 빈약합니다. 애플, HP 등 다른 기업들이 기후변화 해결에 기여하고 있는 것에 비하면 매우 뒤쳐져 있습니다. 자사 사업장 및 점점 규모가 커지고 있는 공급망 전체에 걸쳐 재생가능에너지 사용 목표를 얼른 세워야 합니다.

에너지 사용 : D 자원 소비 : D 유해 화학물질 관리 : D-

 

Tweet @Samsung

Amazon

아마존 : F

친환경적 실천에 있어서 투명성이 가장 떨어지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여전히 자사 사업장 운영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법적으로 요구되는 아주 최소한의 정보를 제외하고는, 기기에 들어가거나 공급망에서 사용되는 유해한 화학물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기기에 어떤 재료들을 사용하는지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에너지 사용 : D 자원 소비 : D- 유해 화학물질 관리 : F

 

Tweet @Amazon

#16 Oppo

오포 :  F

스마트폰 판매 분야에서 세계 4위, 중국 2위에 오르며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러나 환경적 책임에는 아주 뒤쳐져 있습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어떤 노력도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에너지 사용 : F 자원 소비 : F 유해 화학물질 관리 : F

 

Tweet @Oppo

Vivo

비보 : F

오포와 비슷하게,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특히 동남아시아 및 남아시아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역시 환경적 책임에는 엄청 뒤떨어져 있고, 지속가능성에 관한 어떤 노력도 공개하지 않습니다.

에너지 사용 : F 자원 소비 : F 유해 화학물질 관리 : F

 

Tweet @Vivo

Xiaomi

샤오미 : F

중국에서 상위 5위 안에 드는 스마트폰 판매 기업입니다. 애플의 미니멀리스트 스타일을 추구하는 브랜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환경적 책임에 있어서는 애플과 전혀 비슷하지 않습니다. 오포나 비보와 마찬가지로, 지속가능성을 위한 실천에 있어서는 무척 뒤떨어져 있습니다.

에너지 사용 : F 자원 소비 : F 유해 화학물질 관리 : F

 

Tweet @Xiaomi

 

<2017 친환경 전자제품 구매 가이드>에서는 각 점수별로 다음의 색깔로 구분했습니다.

Best A : 녹색

B : 올리브색

C : 노란색

D : 주황색

WorstF : 빨간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