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

한국은 구시대적이며 위험하고 비싸기까지한 원자력발전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투자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대에 걸 맞는 안전하면서 경제적인 재생가능에너지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원자력발전을 추구하는 것은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에너지시스템 구축을 위해 새롭게 요구되는 경쟁에서 도태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원전 산업계는 원자력발전이 값싼 에너지이며 재생가능에너지는 경제력이 없어 대안이 아니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의 원전 경제성 산출 방식에는 핵폐기물 처리비용, 원전 폐로비용, 사고 시 피해비용, 사회갈등 비용 등이 제대로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고가 나더라도 대부분의 피해를 시민의 세금으로 충당하도록 하고 있어 시민이 아닌 산업계를 철저히 보호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놓았습니다.

재생가능에너지는 발달된 기술력으로  많은 국가에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미 전세계적으로 재생가능에너지가 원자력에너지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고, 원전 비중은 지속적으로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한국을 포함한 더 많은 국가가 에너지효율을 향상시키고 단계적으로 재생가능에너지 중심의 시스템으로 전환하도록 글로벌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새로운 소식

 

대한민국 ‘탈핵 에너지 전환’ 상품 배송이 시작되었습니다!

Feature Story | 2017-06-26 at 11:00

문재인 대통령이 당당하게 선언한 ‘대한민국 탈핵, 탈석탄, 재생가능에너지 전환’. 하지만 이것이 탈핵 에너지 전환의 완성은 아닙니다. 신고리 5,6호기에 관해서는 취소가 명확히 발표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해결하겠다고한 신고리 5,6호기의 백지화. 이에 따라 오는 6월 29일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취소소송’ 첫 재판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지구 시민들이 2017 대선 후보들에게 묻습니다

Feature Story | 2017-05-02 at 14:00

제19대 대통령 선거는 새로운 에너지로 전환하는 첫걸음이 될 선거입니다. 유권자로서 내가 가진 질문에 더 나은 답을 공약하는 후보를 선택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죠. 여기 그린피스 지지자분들의 질문을 함께 확인하며 여러분의 질문을 구체화해보세요. 그리고 현재의 후보 중 어떤 후보가 현명한 대답을 하고 있는지 함께 확인해봐요.

제19대 대한민국 대통령선거, 새로운 에너지 시스템을 향한 새로운 시작!

Feature Story | 2017-04-21 at 12:00

오래되고 부패한 체제는 더이상 지속가능하지 않습니다. 시민의 안전과 미래 번영을 위해 구시대 에너지에서 벗어나 새로운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 우리의 선택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후쿠시마는 아직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Feature Story | 2017-03-10 at 9:00

후쿠시마 사고로 일본 전역이 악몽에 휩싸인 지 벌써 6년이 지났습니다. 일본 정부는 이달 말 일부 오염지역의 피난지시를 해제하며 ‘후쿠시마가 사고로부터 회복되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정말로 핵발전소 사고 후 다시 정상으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할까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초대형 원전 단지에 다시 2기의 신규 원전을 지으려는 대한민국은 후쿠시마의 비극으로부터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사진과 영상으로 돌아보는 그린피스 서울사무소의 2016년

Feature Story | 2017-01-25 at 13:00

그린피스 서울사무소의 2016년 주요 순간들, 사진과 영상으로 정리해봤습니다.

1 - 580 개의 결과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