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의 어제와 내일

Standard Page - 2011-12-30
전 세계의 기후과학자들은 기후변화가 인류 활동의 결과라는 것이 점점 더 확실해지고 있음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기후변화의 원인에 책임이 있다면 우리는 또한 우리의 기후와 미래를 보호할 수 있는 해결책에도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합니다.

전 세계의 기후과학자들은 기후변화가 인류 활동의 결과라는 것이 점점 더 확실해지고 있음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기후변화의 원인에 책임이 있다면 우리는 또한 우리의 기후와 미래를 보호할 수 있는 해결책에도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합니다.

과학적 근거

기후변화에 대한 강력한 합의는 존재합니다. 과학공동체는 현재의 기후변화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며, 이가 인류의 활동으로 야기되었고 이미 일어나고 있음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특히 시기, 범위, 기후변화의 지역적 차이에 관한 것들입니다. 그러나 주요 사실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학적 동의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산업혁명 이후 인류는 이산화탄소를 대기 중에 방출하는 화석연료(석탄, 석유, 천연가스)를 태워왔습니다. 인류에 미치는 영향 면에서, 이산화탄소는 그 대규모 배출량으로 인해 가장 주요한 온실가스로 꼽힙니다. 다른 온실가스들은 배출량 측면에서 좀 더 적긴 하지만 더욱 강력한 온난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몇몇 온실가스들은 또한 대기 중에 매우 오랜 시간 동안 남아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불화탄소의 경우 생애주기가 5만년이나 됩니다.

남벌

숲과 이탄지는 이산화탄소의 자연 저장고입니다. 이곳의 나무들은 자라면서 대기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다시 배출합니다. 지구의 자연적인 허파로서 오래된 숲들은 지구의 기후와 강우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는 오직 그들이 그대로 보존되었을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숲이 파괴되면 그들이 수 세기 동안 흡수한 이산화탄소가 대기 중으로 방출됩니다. 인류의 활동은 지난 세기 유례없는 비율로 광활한 면적의 숲을 파괴하였습니다.

열대우림을 벌목하고 태우는 것은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20% 를 차지합니다. 이는 전 세계의 자동차, 비행기, 기차가 배출하는 온실가스보다 많은 양입니다.

앞으로의 전망 

이미 방출된 온실가스로 인해 어느 정도의 추가적인 지구온난화 – 산업혁명 이전 수준과 비교했을 때 약 1.3º C –는 이제 피할수 없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지구온난화를 2°C 아래로 제한하는 것은 최악의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가장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합니다.

이대로라면 지구적 온실가스 배출량은 2020년까지 560억 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지구 온난화를 약 2°C 정도로 제한하기 위해 필요한 최대 440억 톤보다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UNEP 2010년 11월). 만약 인류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통제되지 않는다면 향후 100년 동안의 기후변화는 문명이 시작된 이래 알려진 그 어떤 것보다 훨씬 더 빨리 진행될 것입니다.

기후피드백메커니즘(Climate feedback mechanism)이 급격하고 되돌릴 수 없는 기후의 전환을 야기할 것이라는 것은 실현 가능한 이야기 입니다. 어느 정도의 지구 온난화가 그와 같이 파괴적인 시나리오를 촉발할지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인류는 그 같은 일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해결책을 이미 갖고 있습니다. 지금 부족한 것은 정치적 의지입니다.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