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의 숲에서 전해온 기쁜 소식

그린피스는 후원자님과 함께 팜유 생산을 위해 무차별적으로 파괴되고 있는 인도네시아 우림을 지키기 위해 수년간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펼쳐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지난 10월, 기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인도네시아 파푸아 지역의 대규모 벌채 현장. 그린피스의 조사 결과, 아직도 인도네시아의 우림이 팜유 생산을 위해 대규모로 파괴되고 있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우림은 왜 계속 파괴될까
인도네시아의 우림은 지구상에서 3번째로 큰 우림입니다. 우리에게 알려진 식물과 포유류, 조류의 10~15%가 이 숲에서 살아갑니다. 물론, 엄청난 양의 탄소를 흡수해서 기후변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죠. 하지만 이 숲은 거대 팜유 기업들 때문에 빠른 속도로 파괴되고 있습니다.
열대우림의 파괴는 수많은 야생 동식물들은 물론, 인류 전체에 있어서 재앙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지난 16년간 오랑우탄의 개체수는 절반으로 줄어들었으며, 까딱하면 멸종할 위기에 몰려있습니다. 호랑이와 오랑우탄, 코끼리의 서식지인 테쏘 닐로 국립 공원의 3/4 이상이 불법적인 팜유 농장으로 변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193종에 달하는 심각한 위기종, 멸종 위기종, 취약종 동식물들이 대규모 팜유 생산 때문에 위협받고 있습니다. 

<그린피스 인도네시아의 산불 방지팀이 칼리만탄 서부 케타팡 지역의 팜유농장 현장 조사를 진행하는 모습. 이 지역은 2015년 심각한 산불로 파괴된 오랑우탄 서식지입니다.>
거대 팜유 기업들은 지역사회에서 땅을 빼앗아, 가족이 대대로 지켜오던 집과 농장을 밀어버리고 팜유 나무를 심고 있습니다. 팜유 기업들이 개간을 위해 숲에 지른 불 때문에 해로운 유독성 연무가 동남아시아 전역에 퍼져서 시민들의 건강까지 위협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산림 벌채 및 이탄습지 파괴는 기후변화에 악영향을 미치는 주요 온실 가스 배출원입니다. 산림 파괴 때문에 인도네시아는 미국, 중국과 함께 세계 탄소배출 국가 최상위권으로 진입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팜유는 우림을 파괴하지 않고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될 수 있습니다. 수년에 걸친 캠페인 끝에, 지난 2014년 수 많은 기업들은 그린피스와 시민들에게 숲을 파괴하는 방식으로 생산되는 팜유 사용을 2020년까지는 모두 중단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까지 500일도 남지 않은 현재까지도 인도네시아 우림 파괴의 속도는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 파괴의 흔적은 숲에서부터 시작되어 우리의 쇼핑카트까지 따라옵니다. 유니레버, 네슬레, 콜게이트 같은 거대 생활용품 브랜드들의 제품들에 이렇게 파괴적인 방식으로 생산된 팜유가 사용되기 떄문입니다. 우리가 생활속에서 흔히 먹고 사용하는 샴푸, 과자, 치약 등에 말이죠.



<인도네시아 우림 파괴의 현실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그린피스가 벽화 아티스트들과 함께 진행한 ‘천국의 날개’ 벽화 시리즈.  터키, 칠레, 방콕, 말레이시아, 체코, 인도네시아, 멕시코, 미국, 영국, 오스트리아, 뉴질랜드, 독일, 오스트레일리아, 네덜란드, 아르센티나, 대만, 프랑스, 일본 등 전 세계 각지에서 이번 평화적 직접행동에 동참했습니다.>

지금 당장 우림 파괴를 멈춰야 합니다
도대체 왜일까요?
그린피스 조사원들은 원인을 찾기 위해 25개 주요 팜유 생산업체들의 산림파괴 현황을 조사했습니다. 그리고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 이 25개 팜유 업체들은 2015년 말부터 13만 헥타르 이상의 열대 우림을 파괴했습니다. 이는 서울시의 2배가 넘는 크기입니다.
  • 파괴된 우림의 40%는  전 세계에서 가장 생물다양성이 높은 지역인 인도네시아 파푸아에 위치하고 있으며, 최근까지 팜유 기업들의 손길이 닿지 않았던 곳이었습니다.
  • 콜게이트 파몰리브, 제너럴밀스, 허쉬, 켈로그, 크래프트 하인즈, 로레알, 마스, 몬델레즈, 네슬레, 펩시, 레킷벤키저(옥시) 및 유니리버 등 12개 브랜드가 이 팜유 업체 중 20군데 이상에서 팜유를 구입했습니다.
  • 세계에서 가장 큰 팜유 트레이더인 윌마는 이 중 18개의 업체에서 팜유를 구입했습니다.
윌마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규모의 팜유 거래 기업으로, 전체 팜유 거래량의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브랜드들은 윌마의 가장 큰 고객들입니다. 윌마는 인도네시아 우림의 가장 큰 위협이며, 숲에 의지해 살아가는 사람들과 동물들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보기(영문)]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에 위치한 윌마의 정유공장에서 그린피스 활동가가 '더러운 팜유는 이제 그만'이라고 적힌 배너를 들고 매달려 있는 모습.>
그린피스는 조사 결과를 비디오와 보고서를 통해 전 세계 언론과 시민들에게 알렸습니다. 또한, 윌마가 거래하는 모든 팜유들이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되었음이 입증될 때 까지 윌마와의 거래를 중단할 것을 브랜드들에 요구했습니다. 만일 이런 대형 고객사들이 윌마를 떠나기 시작하면, 윌마로서도 변화하지 않고서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인도네시아의 숲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변화입니다.

그리고 지난 12월 10일, 인도네시아 숲을 위한 기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윌마가 모든 팜유 공급 업체를 추적 관리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상세 실행 계획을 발표한 것입니다. 이 계획대로 구현된다면, 전 세계 팜유 공급의 40%를 공급하는 거대 팜유 공급망에서 산림 벌채가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업계의 다른 기업들 역시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린피스 동남아시아 인도네시아 숲 캠페인의 글로벌 책임자인 키키 타우픽은 윌마의 발표가 인도네시아 숲 파괴 문제 해결에 중요한 돌파구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윌마는 전 세계 대부분의 거대 식료품 및 화장품 브랜드에 팜유를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그렇기에, 이번 발표는 산림 파괴 문제를 해결할 돌파구가 될 수 있습니다. 만일 윌마가 약속을 지킨다면, 2019년 말에는 인공위성을 사용해서 공급업체들을 감시하게 됩니다. 우리의 눈을 피해 숲을 파괴하기가 거의 불가능해진 것이죠. 그린피스는 이 약속이 성실히 이행되는지 면밀히 주시할 것입니다."

인도네시아 숲을 위한 변화는 이제 시작입니다. 후원자님을 비롯해, 팜유를 위한 산림 파괴를 막아달라고 서명에 동참해 주신 전 세계 130만 명 시민들의 힘으로 시작될 수 있었습니다.
우림의 생태계는 물론 지구 전체의 건강까지 위협하는 더러운 팜유의 고리를 확실히 끊어낼 수 있도록, 그린피스의 활동을 계속해서 응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