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우리가 구매한 휴대폰, 컴퓨터, 태블릿 수가 25억 개가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리고 곧 인터넷 호환 장비 수가 인구수를 넘어설 것이라고도 예상됩니다. 이는 우리가 사용하는 전자제품이 폭발적으로 증가할수록 전자제품의 제조법, 사용법, 폐기법도 중요함을 뜻합니다.

2006년부터 전자제품을 만드는 대기업들은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전환하여, 제품에 유해한 성분을 줄이고 실용성을 높이기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들의 강력한 요구와 캠페인 덕분에 가능해졌죠. 하지만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선두 기업들이 늘어나는 환경 영향 발자국(environmental footprint)을 방지하는 데에는 많은 노력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위험한 전자 폐기물을 예로 들면, 2012년에 전 세계 사람들은 1명 당 약 8kg의 전자 폐기물을 지구로 배출했습니다. 산업계의 진보적이고 혁신적인 해결 의지 없이는, 전자제품으로부터 발생하는 환경적 악영향은 계속될 것입니다.

문제점

전자제품 업계가 신속하게 고쳐야 할 3가지 큰 문제점이 있습니다.

  1. 전자 폐기물 겨우 몇 년만 사용될 수십억 개의 전자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모든 에너지, 원자재, 화학 물질을 사용하고 전자 폐기물로 버리는 것은 너무 자원 집약적이며, 동시에 낭비입니다.

  2. 해로운 진실 현재 전자제품의 제조 과정에 사용되는 위험물질은 사람의 건강과 환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제조 공장이 밀집되어 있는 한국, 중국, 대만, 일본에서는 그 위험이 더욱 높습니다.

  3. 재활용이 불가능한 디자인 오늘날 많은 전자제품들은 수리와 업그레이드가 어렵거나 재활용하기가 거의 불가능하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쉽게 물건을 버리는 현상이 잦아지면서 더 많은 자원을 소모하고, 폐기물이 점점 더 많이 쌓이고 있습니다.

해결책

위 문제점에 대한 해법은 이미 있습니다. 몇몇 기업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으며, 이를 행동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1. 에너지 혁명 제조 과정에 재생가능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은 생산품의 환경 영향 발자국을 줄이는데 중요합니다. 애플사는 세계 최초로 재생가능에너지만으로 가동될 전기 부품 공장을 미국에 세우고 있습니다. 주요 제조 국가인 중국과 일본에도 태양광 발전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니, 앞으로 전자제품들이 재생가능에너지로만 만들어질 것을 기대해봅니다.

  2. 깨끗한 미래 지금 휴대폰 시장의 절반은 최악의 위험한 화학물질로부터 벗어났습니다. 지난 2006년 에 무 해 한 휴 대 폰 이 단 1개 도 없 었 다 는 것 을 감 안 하 면 , 이 는 굉 장 한 발전입니다. 유명 의류 기업들이 그랬듯이, 전자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긍정적인 변화를 다른 제품에까지 확대하여 전체 공급망에서 독성 화학물질을 제거하면 어떨까요? 전자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사람의 건강이나 다음 세대의 안전을 위협해서는 안 됩니다.

  3. 디자인 혁신: 지속 가능한 상품 전자 업계는 사용기간이 길고, 수리와 업그레이드가 쉽게 가능한 제품을 만드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더 많은 전자제품이 판매될수록, 우리는 제조에 사용되는 자원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이미 혁신적인 활동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폰블록(Phoneblocks)’와 모토로라(Motorola) 의 ‘프로젝트 아라(Project Ara)’는 사용자들이 전자제품을 직접 고치거나 조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미래를 디자인하다

여러분의 지지와 함께, 그린피스는 혁신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전자 업계가 명성에 걸맞게 행동하도록 지속적으로 요구할 것입니다. 선두 기업들은 그들의 지식과 힘, 그리고 자원을 사용하여 소비자뿐만 아니라 지구를 위한 완벽한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소유하고 싶고, 자랑스럽게 사용할 그런 전자제품 말이죠.

 

글: 톤 다우달(Tom Dowdall) / 그린피스 국제본부 기후에너지 캠페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