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그린피스의 삼림 보호 캠페이너 리처드입니다. 오랑우탄은 제가 캠페인을 하면서 만난 가장 흥미로운 동물 중 하나랍니다. 오랑우탄에 관해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10가지 사실을 소개합니다.

10. 오랑우탄은 간지럼을 잘탑니다.

간지러움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가려움을 느끼는 가벼운 간지러움이고, 또 하나는 웃음을 멈추지 못하게 만드는 간지러움입니다. 많은 동물들은 첫번째 간지러움을 느낍니다. 이는 진화에 따른 행동으로, 동물들이 잠재적으로 위험한 다른 동물이나 곤충을 피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아주 소수의 동물만이 두번째 간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실, 인간 외에는 우리와 가장 가까운 영장류 동족중 하나인 오랑우탄만 이를 느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9. 오랑우탄의 팔은 당신의 키보다 더 길 수 있습니다.

오랑우탄의 팔은 2.1m 까지 길어질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인지 보다 정확히 확인하고 싶다면, 당신이 아는 사람 중 가장 키 큰 사람을 떠올려보세요. 그리고 그 위에 30cm를 정도를 더해보세요.

8. 오랑우탄과 인간의 DNA는 97% 일치합니다.

오랑우탄은 동물계에서 우리와 가장 가까운 동족 중 하나입니다. 눈에 띄는 비슷한 특징으로는 손과 발, 얼굴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랑우탄은 인간처럼 32개의 이빨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처럼 미소짓고 웃기도 합니다.

7. 오랑우탄은 매일매일 최고의 하루를 보냅니다.

야생 오랑우탄의 하루 일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어나기, 밥먹기, 낮잠 자기, 놀기, 밥먹기, 잠자기. 사실 그렇게 신나고 흥미롭지는 않지만, 제 하루 일과가 이렇다면 정말 좋겠네요.

6. 오랑우탄은 인간을 제외한 포유류 중에서 어미와 새끼의 관계가 가장 친밀합니다.

새끼 오랑우탄은 어미와 절대 떨어지지 않습니다. 어미 오랑우탄은 새끼를 처음 5년간 안고 다니고, 6살에서 7살이 될때까지 젖을 물립니다. 그리고 새끼가 적어도 8살이 될때까지 매일밤 같은 집에서 같이 잡니다. 인간을 제외하면, 어떤 동물들도 이처럼 어미와 새끼간에 강한 유대를 갖지 않습니다.

5. 암컷 오랑우탄에게 수컷 오랑우탄의 커다랗고 펄렁이는 볼만큼 섹시한 것은 없습니다.

성장한 수컷 오랑우탄은 커다랗고 펄렁대는 볼을 가지고 있습니다. 볼 너비가 넓을수록 더 매력적인 암컷과 만날 수 있습니다.

4. 오랑우탄은 타고난 엔지니어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오랑우탄은 집을 지을때 놀랍도록 발전한 공학 기술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나뭇가지의 구조적 특징에 대한 이해가 뛰어나 두꺼운 가지를 튼튼한 비계를 엮을때 사용하고, 탄력있는 침대를 만들기 위해 잔 가지들을 굵은 가지 사이에 채워넣습니다. 게다가 오랑우탄은 매일 새로운 집을 하나씩 짓는데, 집짓기 속도는 (소요시간 기준) 무려 5~6분 정도로 빠릅니다.

3. 오랑우탄은 마주보는 엄지손가락과 큰 발가락을 갖고 있습니다.

사람처럼 오랑우탄도 마주보는 엄지손가락을 갖고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이 자유롭게 떨어져 나와 다른 네 손가락과 마주보고 있죠!) 오랑우탄은 커다란 엄지발가락 역시 마주보는 발가락이기 때문에, 열대우림의 커다란 나뭇가지를 붙잡고 쉽게 다른 나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오랑우탄은 비누맛을 좋아합니다.

오랑우탄은 제가 본 과일 중에 가장 냄새가 심한 과일인 두리안만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비누의 맛도 엄청나게 좋아 합니다. 심지어 비누를 먹어도 복통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비록 우리가 다양한 방면에서 오랑우탄과 공통점을 갖고 있지만, 집에서 따라하지는 마세요!

1. 오랑우탄은 지구상에서 가장 똑똑한 동물 중 하나입니다.

오랑우탄은 고릴라, 침팬지와 인지 능력 테스트에서 견줄만한 두뇌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이 지능을 잘 활용합니다. 하지만 제가 말한 것은 아니고, 영국의 동물학자이자 방송인인 데이비드 아텐버러의 견해입니다. 데이비드와 뛰어난 손재주를 가진 오랑우탄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링크]

이렇게 멋지고 똑똑한 오랑우탄들은 슬프게도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그들의 보금자리인 인도네시아의 열대우림은 팜유 기업들의 보다 빨리 이윤을 내고자 하는 욕심 때문에 사정없이 파괴되고 있습니다. 오랑우탄은 인도네시아에서 정말 흔하게 볼 수 있는 동물이었지만, 전문가들은 약 50년 안에 오랑우탄이 멸종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쁜 소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린피스의 캠페인은 이 멋진 동물들을 보호하기 위한 커다란 진전을 이루어 냈습니다. 그린피스는 켈로그, P&G, 캐드버리 등 거대 기업들이 열대우림을 파괴하고 있다는 사실을 가까스로 추적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 수천, 수만 명의 시민들이 캠페인에 동참해 주신 이후 대기업들은 하나 둘씩 숲과 오랑우탄을 보호할 수 있는 새로운 삼림파괴 금지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우리는 이 기업들이 약속한 바를 잘 이행하는지 계속해서 감시하며 오랑우탄의 보금자리가 보호될 수 있도록 캠페인을 펼칠 것입니다. 서명과 후원을 통해 캠페인을 지지해 주신 모든 분들의 도움에 감사드립니다.

만약 아직 후원자가 아니지만, 후원을 통해 그린피스의 캠페인을 지원하고 싶으시다면
간단히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