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이 범죄라 말하는 것은 ‘저널리즘’입니다. 나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언론인으로서 그린피스와 함께 했을 뿐입니다. 러시아와 전세계 미디어를 통해 내가 찍은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내가 가진 무기는 카메라 뿐입니다.” – 데니스 시냐코브, 러시아 법정에서

“언론인으로서 활동하던 시냐코브를 체포하고 구금한 것은 정보자유권에 대한 용납할 수 없는 침해이다.” - 국경없는 기자회

 

사진은 그린피스가 40년이 넘게 가진 증언(bearing witness)의 역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 왔습니다. 우리는 환경파괴가 일어나는 현장을 다른 이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최전선으로 직접 나섭니다.

그린피스 캠페인 지식과 도구들(배를 포함), 그리고 세계 최고 수준의 프리랜스 사진작가들의 결합은 이전에는 이루지 못했던, 상당히 중요한 성과들을 가져왔습니다.

데니스 시냐코브(Denis Sinyakov)를 처음 본 순간을 기억합니다. 그는 2010년 그린피스 러시아 사무소와 함께 러시아 핵폐기장을 찍고 있었습니다. 당시 그는 로이터통신 소속으로 그린피스와 함께 프로젝트성 작업을 함께 했었습니다. 북극 캠페인 활동도 포함해서 말입니다.

그린피스 국제본부는 20여 명의 월드클래스 프리랜스 사진작가 풀이 있습니다. 데니스는 작년 프리라즈롬나야 플랫폼 액션을 함께 하며 그룹 내에서도 탁월함을 보였습니다. 그는 진정한 언론인입니다. 북극해 위, 통신이 원활하지 않은 환경에서도 늘 정확한 시간에 사진들을 전송했지요. 그린피스 선원들이나 활동가들 못지않게 그는 엄격함과 결연함을 보였습니다. 이는 무르만스크 법정에서 다시 한번 보였습니다. 그는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저널리스트’일 것입니다.

그린피스와 함께 했던 프리랜스 사진작가들은 종종 수상의 영광을 맞이하곤 합니다. 닉 코빙(Nick Cobbing)은 북극 과학조사에 함께 하며, 폴 힐튼(Paul Hilton)은 샥스핀 사진으로, 다니엘 벨트라(Daniel Beltra)는 아마존 가뭄과 사막화 사진으로 세계보도사진상을 수상했습니다. 자연 및 환경 분야에서 수상한 이들 외에도, 스폿뉴스 분야에서 수상한 루 광(Lu Guang)은 그린피스와 함께 중국의 기름 유출 현장에 함께 하며 2010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18일, 데니스가 찍은 사진은 신문과 온라인을 통해 우리에게 전해졌습니다. 그가 밝힌 현장은 충격적이었고, 석유산업의 이면을 생생하게 폭로했습니다. 이 사진은 그의 프로페셔널리즘과 기술, 언론인적 기질을 드러내고도 남습니다.

그린피스 국제본부의 사진국 국장으로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그것은 환경에 가해지는 위협을 드러내는 강력한 사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흐릿한 CCTV화면에서 총구나 분쟁을 보아왔습니다. 그러나 그의 이미지는 북극의 바다 위입니다. 그는 현장의 격동하는 순간을 잡았고 이는 그 누구도 조작할 수 없습니다. 저는 감히 올해의 또다른 수상 소식을 예감합니다.

데니스는 그의 고향인 러시아에서 명망있는 사진작가입니다. 무르만스크 법정으로부터 구금형을 받은 그의 소식을 듣고 러시아 사진작가들은 경악을 표했습니다. 27일, 일부 러시아 미디어들은 항의의 의미로 사진을 게재하지 않거나 사진 대신 검은 박스만을 삽입했습니다. 그린피스처럼 데니스는 대중의 관심이 필요한 이슈에 대해 증언했습니다. 다른이들과 마찬가지로 저역시 그를 포함한 30명의 활동가들의 즉각적인 석방을 외칩니다.

 

글: 존 노비스(John Novis) / 그린피스 인터내셔널 사진국 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