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야 필드(Aliyah Field)

지난 3월 31일, 아침부터 우리는 미국 내무부가 석유기업 쉘(Shell)의 원유시추로 이어질 수 있는 추크치해(Chukchi Sea) 임대 요청을 승인했다는 발표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참 실망스러운 발표였어요.

이는 알래스카에서 시추를 시작하기 위해 허가를 얻어야 하는  쉘이 거쳐야 할 과정 중 첫걸음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북극으로 향하는 중인 쉘의 석유시추 장치인 북극 개척자(Polar Pioneer)가 넘어야 할 장애는 낮아졌음을 의미합니다. 이번 발표를 계기로, 쉘의 북극 석유시추를 원하지 않는 우리 모두는 목소리를 높여야 합니다. 앞으로 허가 과정은 남아 있기 때문에 미국 정부가 쉘을 막을 수 있는 기회는 아직 있습니다. 쉘이 북극에서의 석유시추를 위한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미국 정부가 현실적이고 진실된 관점에서 바라보고, 그 계획이 실현 가능한지를 공정하게 평가하도록 우리는 요구해야 합니다. 쉘은 아직 준비되어 있지 않고, 시추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 설령 안전하다  할지라도 북극에서 석유 채굴하는 것을 지구가  견뎌낼 수 없습니다. 만약 북극에서 석유 생산이 시작된다면, ‘기후변화’라는 최악의 결과를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북극 석유시추는 안 된다는 우리의 메시지를 명확하고 크게 전달하려면,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함께 단호히 맞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번 발표의 결과를 바꾸면, 쉘의 북극 시추를 막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오바마(Obama) 미국 대통령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도 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님, 저는 지난 2008년 선거 때 당신을 위해 투표했고, 대선 승리를 축하하는 집회에 잠시 참가한 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2012년에도 저는 다시 당신을 위해 투표했습니다. 대통령님이 지구와 그곳에서 살아가는 우리를 염려한다고 진심으로 믿었기 때문이죠. 미국 내 과학자들은 우리가 북극의 석유를 추출하면 안 된다고 말하고 있고, 국민들도 지금 북극에서 시추하면 안 된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대통령님, 이 말을 경청하신 후에 우리 국민이 북극 석유시추의 결과를 감당할 수 있을지 평가해 주시기를 요청합니다. 저는 대통령님이 이미 그 답을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는 행동해야 합니다.

지금 제가 승선하고 있는 에스페란자(Esperanza)호는 쉘의 석유시추 장치 뒤를 따라 항해하고 있습니다. 하늘은 푸르고 화창하며, 따뜻한 산들바람도 불고 있죠. 하얀 표면의 파도가 저 멀리 펼쳐지고 있습니다. 쉘의 시추 장치인  북극 개척자의 기중기만이 수평선을 깨뜨리고 있는데, 그 수평선 위에서는 북극 개척자도 겨우 점 하나에 불과합니다. 쉘의 시추 장치는 오늘도 우리 앞에 있습니다. 그 광경은 변함 없지만, 이번 항해는 훨씬 더 중요해졌습니다. 

 

글: 알리야 필드(Aliyah Field) / 에스페란자호에 승선하고 있는 활동가

알리야 필드(Aliyah Fie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