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저는 강한 기대감을 안고 사브레 무이부(Sawré Muybu) 마을에서 깨어났습니다. 오늘부터 우리는 문두루쿠족 원주민들과 힘을 합쳐, 조상으로부터 내려온 그들의 영토를 지키고 아마존의 심장, 타파조스강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을 시작합니다. 숲 속에 위치한 문두루쿠족 마을의 전통 지붕들로 둘러싸인 건축물에서 아침이 밝아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근처의 강물 소리, 바람이 나무의 잎사귀들을 흔드는 소리가 들립니다.

지난 몇 주 간 저는 문두루쿠족과 함께 활동가들을 맞이했습니다. 원주민 대표와 마을 사람들은 타파조스강과 그 곳에 사는 사람들에게 전 세계의 관심을 모으고자 노력 중입니다. 문두루쿠족은 지난 수 년간 타파조스강에 초대형 댐(가장 최근에는 상루이즈도타파조스댐)을 지으려는 정부의 계획에 용감히 맞서왔습니다. 그리고 저는 우리가 타파조스강의 자유를 위해 그들과 함께 설 수 있음이 기쁩니다.

오늘 문두루쿠족은 브라질 사회와 국제사회에 초대형 댐이 아마존의 숲과 그들의 삶의 방식에 어떤 위험을 가져올 것인지를 공개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자신들의 영토를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지역사회의 주도하에, 마을 사람들과 그린피스 활동가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땅의 비공식적 경계선을 찾아 영토 둘레에 50개의 거대한 표지판을 세울 것입니다. 이 표지판은 브라질 정부가 문두루쿠족의 영토를 인정해준다면 사용될 공식적인 표지판과 닮아 있습니다.

이 경계선은 상루이즈도타파조스 댐의 건설을 막기 위한 거대한 움직임 중의 하나입니다. 만일 이 댐이 건설된다면, 문두루쿠족은 물론 다른 전통 원주민들이 지켜온 전통과 문화가 담긴 지역을 포함해 타파조스강 근방의 400평방킬로미터 크기의 숲이 수몰됩니다. 댐이 건설될 지역에는 식물 1,378종, 조류 553종, 어류 352종, 포유류 95종 등 아마존 고유의 동식물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이 수몰되면 상당수 동식물들이 파괴되고 사라질 것입니다. 최근 지역 원주민들이 땅의 권리를 주장하면서 이와 관련된 허가 과정 때문에 댐 건설은 일시 중단되었지만, 댐 건설 계획이 완전히 취소될 때까지 타파조스강은 아직 안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문두루쿠족 영토의 둘레를 걷거나 보트를 타고 돌면서, 다른 해결 방법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표지판을 설치할 것입니다. 우리는 상업적인 가치보다 아마존과 그 곳에 사는 원주민들의 권리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믿는, 여러분과 같은 전세계 시민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글: Danicley de Aguiar 그린피스 브라질 아마존 산림 보호 캠페이너

문두루쿠족의 편이 되어,
아마존의 심장을 함께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