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연휴에 우리가 지구를 지키는 열 가지 방법

Feature Story - 2014-05-01
오늘부터 시작되는 황금연휴. 여러분은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그간 스트레스를 날릴 여행을 떠나는 분, 가정의 달에 맞게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분, 화창한 날씨에 데이트를 즐기는 분 등 다양한 일정을 준비하셨겠지요. 동시에 이 황금연휴에 우리 생활 속에서도 지구를 지키는 방법을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린피스가 손쉬운 10가지 실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채식 도전하기
가급적 고기를 적게 먹는 것이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을 줄이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연휴 동안  하루나 이틀 정도 ‘채소만 먹는 날’로 정해보세요. 괜찮은 채소 요리책을 찾아서 요리법을 배우거나 친구나 가족과 함께 새로운 요리를 시도해 보는 것도 멋진 연휴 계획이 될 테니까요.

2. 지역에서 생산되는 제철 농산물 구입하기
겨울에도 딸기를 먹고 싶을 때가 있지요? 하지만 이른 봄의 수박이나 한겨울 딸기 등 제철이 아닌 과일은 지구 반대편 나라로부터 수입을 하거나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온실에서 재배됩니다. 지구를 위해서는 결코 바람직하다고 볼 수 없겠지요. 이번 연휴엔 여러분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나는 농산물을 한번 살펴 보고, 구입하는 건 어떨까요? 가까운 데서 난 싱싱한 제철 채소와 과일이얼마나 좋은지 새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3. 자전거 타기
자전거로 통근하는 이른바 자출족들은 자전거를 통해 무심히 지나치던 익숙한 풍경을 재발견했다고 말합니다.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타면, 따뜻한 햇살과 산들거리는 바람을 온몸으로 느끼면서 이 지구를 만끽하는 동시에 지구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황금연휴엔 자전거를 적극 이용해 보면 어떨까요?

4. 대중교통 이용하기
이번 연휴 외출엔 BMW를! 이번 황금연휴엔, 외출할 때 일명 ‘BMW(Bus, Metro, Walk)’로 불리는 대중교통을 선택해 보세요! 배출가스 감소와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5. 에너지 효율적인 집 만들기
지금은 대부분의 가정이 형광등을 사용합니다. 이제 주택의 에너지 효율성을 한 단계 더 높일 때가 되었습니다. 여러분 가정의 열 손실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혼자 하기가 어렵다고 생각되면, 이 분야에 전문성 있는 업체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만의 DIY 프로젝트를 만들어 열 손실을 개선해 보세요. 또한, 밤에는 집안 온도를 조금 낮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취침 시 적정온도는 약 16도인데, 이 온도가 너무 춥게 느껴진다면 바로 16도로 낮추기보다는 한 달에 걸쳐 온도를 서서히 낮추면 됩니다.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난방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6. 독성물질 줄이는 계획 세우기
이번 연휴에는 남은 한 해 동안 생활 속 독성물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면 어떨까요?  화장품, 세제, 옷 등 생각보다 많은 일상 용품 속에 독성물질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이제는 바꿔야 합니다. 연휴 중 누군가를 위해 선물을 준비한다면, 그 제품이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꼼꼼히 따져보고, 독성물질이 가장 적게 남을 만한 제품을 골라 보세요!

7. 새 전자제품 구입을 제고하기
최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새로 출시된 게임 콘솔 등등 모두 하나쯤은 가지고 있죠. 우리의 전자제품 소비량이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연휴에 혹시 새로운 기기 구입을 계획하셨다면, 멈춰서 한 번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고장이 나서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새로운 구입을 다시 생각해 주세요. 불가피하게 새 제품을 살 경우에는, 그 전 제품은 반드시 재활용이 되도록 합시다.

8. 분리수거, 그리고 다음 단계도 실천하기
여러분도 여러 개의 쓰레기통을 두고 꼼꼼히 분리수거하시지요? 우리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쓰레기 배출량을 줄여 봅시다. 연휴를 맞아 장을 볼 때는, 포장이 과한 제품을 멀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쿠키 한 조각을 플라스틱에 담고 다시 비닐 포장한 것으로 모자라 또 종이 상자에 넣은 과잉 포장 상품 말이지요. 동네 슈퍼마켓이 온통 이런 상품만 판매하고 있다면, 해당 매장의 관리자나 해당 브랜드의 고객 센터에 불만 사항을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이웃 주민들도 같이 할 수 있도록 설득해 볼까요?

9. 산책하기 
자연을 누리는 법, 산책. 이번 연휴에는 시간 날 때마다 홀로 또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산책을 즐겨보면 어떨까요? 실내 생활과 자동차에 너무나 익숙해져 하루 종일 하늘 한 번 보지 못하고 지나가는 날들이 많지는 않았는지요? 우리 주변의 자연이 어떤 모습인지 쉽게 떠올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아졌습니다. 이번 연휴에는 산책을 하세요. 그리고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을 기억해주세요. 

10. 세 명의 지인을 그린피스에 초대하기
왜 3명이냐고요? 3명이 모이면 영향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번 연휴에 세 명의 지인을 그린피스 활동에 초대해 주세요! 그 3명이 또 각각 3명을 그린피스 서포터나 후원자로 만들고, 다시 그 9명이 각각 3명의 서포터나 후원자를 초대하고... 이런 울림이 지구를 지킬 수 있는 거대한 운동으로 발전합니다. 지난 40여 년간 바로 그런 서포터와 후원자의 지지로 그린피스가 지금 여러분께 메시지를 보내 드리고 있는 것이지요!

 

 

 

 

 

글: 쥴리에트(JulietteH) / 그린피스 국제 본부 디지털 전문가 

카테고리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