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플라스틱으로 양치하고 세수하고 계시진 않나요?

Feature Story - 2016-07-07
치약, 세안용 스크럽제, 바디워시 등 다양한 제품에 미세 플라스틱 “마이크로비즈”가 들어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마이크로비즈는 바다로 흘러들어가 해양생태계를 오염시키고 해산물을 통해 인체로 유입될 가능성도 있는 유해물질입니다. 혹시 내가 쓰는 제품에도 마이크로비즈가 들어 있는건 아닐까? 아래의 방법을 따라 확인해보세요!

주의사항

모든 알갱이가 플라스틱 마이크로비즈는 아닙니다. 일부 회사들은 호두껍질, 살구씨가루 등 알갱이 형태를 띄는 재료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PE, PP, PET 등 표기 성분이 있다고 해서 전부 마이크로비즈인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작은 알갱이와 함께, 위에 표기된 성분이 들어 있다면 마이크로비즈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품 속 마이크로비즈 포함여부를 확실히 확인하려면 제조사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내가 쓰는 제품에도 마이크로비즈가 들어 있을까? 확인해 보세요.

여러분이 쓰시는 치약, 스크럽제, 바디워시 안에 혹시 작은 알갱이가 들어 있나요?

네, 있습니다 → 제품의 전성분을 확인해 주세요.(전성분 표기가 없는 치약의 경우 2단계를 건너뛰고 3단계로 넘어가주세요.)

표기된 성분 중: 폴리에틸렌 (PE), 폴리프로필렌 (PP), 폴리에틸렌 테레프타레이트 (PET), 폴리메타크릴산 메틸 (PMMA), 나일론(Nylon)  이 중 한가지라도 있다면 다음 단계로!

 

 

이제 제품을 소량 짜서 손가락으로 비벼 보신 후, 제품 속 알갱이가 녹는지 확인해 보세요.

녹지 않고 그대로 고체로 남아있다면(그리고 특히 밝은 색이라면) 마이크로비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 - 4단계를 모두 겨쳤을 때도 알갱이가 남아있다면, 마이크로비즈로 의심되는 알갱이의 인증사진을 페이스북 메시지나  로 남겨주세요.(전성분 표기가 없는 치약의 경우 1, 3, 4 단계만 통과하면 됩니다.)

 

 

 

* 보내 주신 사진은 마이크로비즈의 법적 규제를 요구하는 캠페인 활동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 여성환경연대에서 조사한 화장품 목록을 통해 미세플라스틱이 사용된 화장품을 좀더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비즈로 의심되는 물질에 대해 소비자로서 의문을 제기하고, 사용중단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비즈 규제 요구 서명하기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