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고리 원전 앞에서 ‘단계적 탈핵’ 요구하는 해상 시위 벌여

Press release - 2013-07-15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15일 오전 고리원자력발전소 앞에서 그린피스의 상징적인 환경감시선 레인보우 워리어Ⅲ와 함께 ‘단계적 탈핵’을 촉구하는 평화적인 해상 시위를 벌였다.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15일 오전 고리원자력발전소 앞에서 그린피스의 상징적인 환경감시선 레인보우 워리어Ⅲ와 함께 ‘단계적 탈핵’을 촉구하는 평화적인 해상 시위를 벌였다. 지난 5일부터 시작돼 실효성 있는 방사능 방재계획을 요구하는 ‘원전 비상’ 투어의 일환이다.

그린피스는 이 활동을 통해 방사능 위험의 본질적 원인은 원전에 있다는 점을 직접적으로 지적했다. 특히 1978년 처음 가동된 고리원전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고리 1호기의 경우 가동 이래 129번의 사고 및 고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6년째 수명을 연장하고 있다.

이들은 레인보우 워리어의 돛에 ‘체르노빌, 후쿠시마, 부산?’이라고 적힌 현수막을 달고, 사이렌을 울리며 원전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짧은 메시지를 인근 주민들에게 전달했다. 지금처럼 미흡한 방재계획으로는 고리 원전에서 사고 발생 시, 이미 벌어진 두 방사능 누출 대참사만큼 큰 재앙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한 것이다.

이 방송에서 서형림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고리원전에서 만약 후쿠시마와 같은 규모의 사고가 난다면, 반경 30km 이내 약 343만 명의 거주민들이 치명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며 “잦아지는 사고와 고장, 그리고 끊임없이 터지는 원전비리에서 알 수 있듯이 원전이 있는 한 우리는 100% 안전할 수 없으므로 탈핵만이 원전위험에 대한 궁극적 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그린피스는 비폭력직접행동(Non-violent direct action)을 추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레인보우 워리어는 정박하던 부산 영도 국제크루즈터미널을 출발하면서부터 해양경찰선의 감시를 받았다. 고리 원전 인근에서는 최다 9척까지 배를 둘러싸고 항로를 방해하기도 했다. 실제로 울산해양경찰서는 그린피스의 해상 활동용 소형보트 두 척이 해상에 내려지자, 현지에 경비함정을 급파했다.

앞서 그린피스는 레인보우 워리어가 부산항에 도착한 지난 10일, 새 보고서 [방사능 방재계획 2013: 한국은 준비되지 않았다]를 발표했다. 부산을 포함한 한반도 남동지역은 원전밀집도 최고, 원전 근처의 인구밀도도 세계 최대 수준이라는 것이 단체의 설명이다.

그러나 방사능 사고에 대비한 한국의 방재계획은 실효성이 떨어지는데다 국제적 현황에 견줘도 미흡한 수준이다. 보고서 저자인 서형림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후쿠시마와 체르노빌 대참사만 봐도 원전 부근 최소 30km 이내 거주민들이 방사능의 직접적 피해를 입었다”며 “한국 정부는 이 구역을 최소 30km로 넓히고, 미국이나 유럽처럼 단계를 나누어 조치를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16만 명의 피난민을 낳은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가 난 지 2년이 넘었지만 현실성이 떨어지는 한국의 방재계획은 조금도 달라지지 않았다. 한국 정부는 원전 인근 거주민을 위한 적절한 준비를 갖추고 있지 않으며, 국민의 안전보다 원전 사업자의 이익을 챙겨주기에 급급한 모습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1971년 문을 연 이래, 현재 41개국에 지역 사무소를 두고 있다. 비폭력주의를 표방하며, 정부나 기업 등으로부터 일절 후원을 받지 않고 개인후원자들의 모금을 통해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41번째 사무소인 서울 사무소는 2011년 개소해 해양과 기후에너지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