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사용을 줄이기 위한 해결책

대규모 석탄 소비국가인 중국과 미국은 최근 심각해지는 대기 오염 문제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석탄사용량 감축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한국도 석탄화력발전소 증설 계획을 철회하고, 세계 주요 국가들처럼 재생가능에너지에 투자해야 합니다.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일상에서 에너지를 아끼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은 구시대적인 석탄화력발전소 증설 계획을 철회하고, 운영 중인 석탄화력발전소를 단계적으로 폐쇄해 나가야 합니다. 또 건강을 위협하는 초미세먼지를 비롯,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대기 오염 물질에 대한 모니터링 및 규제를 강화해야 합니다. 이를 어겼을 때의 처벌 수준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세계 주요 국가들은 석탄화력발전의 비중을 줄이고 재생가능에너지와 에너지 효율, 친환경적인 신기술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미 재생가능에너지 시장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으며, 산업 및 고용부문에서 엄청난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재생가능에너지 전문가들은 한국의 기술력에 재정적 지원과 정책적 의지가 뒷받침 된다면 재생가능에너지 시장에서 한국이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합니다. 이제 한국이 적극적으로 나설 차례입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

그린피스가 과학적 데이터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한국은 2030년, 멀게는 2050년까지 안전하고 깨끗한 재생가능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석탄화력발전 비중을 크게 줄여야 합니다.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 일상에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데 힘써주세요. 또 한국 정부가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세울 수 있도록 그린피스와 함께 목소리를 내주세요.

석탄 사용 줄이기 캠페인에 참여하세요 : 그린피스의 ‘콜록콜록, 초미세먼지’ 캠페인에 여러분의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석탄화력발전소의 문제점과 초미세먼지 발생에 끼치는 영향, 캠페인 활동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로도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