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지킴이들(water protectors)에게 먼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미국 스탠딩 락 다코타 액세스 송유관 건설 반대 시위

12월 4일, 오바마 행정부와 미 육군 공병은 다코타 액세스 송유관 건설사인 에너지 트랜스퍼 파트너스(Energy Transfer Partners)에 송유관 완공에 필요한 최종 허가를 거부했습니다. 이는 원주민들의 권리를 위한 기념비적 승리이며, 미국 노스다코타 주 스탠딩 락에서 수 개월간 함께 수자원 보호를 위해 노력한 사람들과 지지자들의 노고가 결실을 본 일입니다.

이번 발표로 인해 미군은 처음부터 마땅히 진행했어야 할 환경 영향 평가를 진행할 것입니다. 이 과정은 수개월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 기간에, 송유관과 관련한 어떠한 건설 행위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오늘과 같은 결과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피플 파워(People Power)’ 즉 시민의 힘이 작용했습니다. 더 나아가 다코타 액세스 송유관 건설을 완전히 중단시키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민의 힘이 필요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번 일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배웠습니다.

1. 간절한 마음으로 평화적인 활동을 벌인 물 지킴이들이 이번 승리를 가능케 했습니다.

처음부터, 다코타 액세스 송유관 건설 반대는 송유관 건설로 가장 큰 피해를 받게 되는 원주민들이 주도했습니다. 수 개월간 스탠딩 락의 수족(Sioux Tribe)은 깨끗한 공기와 물에 대한 부족의 자치권과 권리를 평화적인 방법으로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전 세계 다른 원주민들, 퇴역 군인들, 정치인들 및 저와 여러분 같은 수많은 사람들의 동참을 끌어내며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

원주민들은 법 집행이라는 이유로 자행되는 폭력과 비인간적 대우를 참아내야 했습니다. 조상들의 땅에 계속되는 파괴 행위를 지켜봐야 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오랫동안 자신들을 속여온 체계로부터 자신들의 수자원과 삶의 방식을 지키기 위해 저항하게 됐습니다.

미군의 결정에 대해, 스탠딩 락 수족의 족장 데이브 아챔볼트(Dave Archambault) 2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송유관 반대 운동을 하면서 제가 강조해온 것은 언제나 평화로우면서 염원을 담은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입니다. 이는 이번 결정에 대해 우리가 대처하는 방식이 될 것입니다.

2. 여러분의 연대(Solidarity)가 이번 결정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번 투쟁 과정에서 줄곧, 물 지킴이들에게 도움이 간절했던 순간, 여러분은 늘 함께 해주었습니다.

여러분들의 도움으로 스탠딩 락의 캠프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물자를 모으고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노스다코타의 혹한에서도 송유관 반대 운동을 계속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미국 전역에서 텐트, 침낭, 방한복 및 다른 다양한 물품들을 기부해주었고, 스탠딩 락에서의 저항 운동이 지금의 규모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버니 샌더스, 마크 러팔로, 셰일린 우들리 등과 같은 유명인들을 비롯해 많은 사람이 각지에 있는 육군 공병 사무실 앞에서 열린 대규모 시위와 연좌 농성에 참여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미군 장교들과 원주민 대표 간의 회담이 진행될 수 있었고, 결국 이번 결정을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의 존재는 송유관 건설에 자금을 지원하는 전 세계 금융 기관에 압력으로 작용했습니다. 어떤 분들은 계좌를 폐쇄했고, 은행 경영자들에게 항의 편지를 보냈고, 자금 제공사인 씨티은행의 여러 지점 앞에서 업무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도록 시위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사람들은 오바마 대통령과 행정부에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시민들은 스탠딩 락에서 자행되는 부당함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말이죠. 오바마 대통령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듣게 됩니다. 사람들이 송유관 건설 반대 운동에 동참하리라는 것, 원주민들의 자치권과 깨끗한 물이 화석 연료 사업의 이윤보다 중요하다는 것, 화석 연료는 원래 매장된 곳에 그대로 두어야 한다는 것 등입니다. 수십 만 명의 시민들이 청원 운동에 참여했고 백악관에 항의 전화를 걸었습니다. 그리고 오바마 행정부가 행동하기 전까지 사람들은 이를 멈추지 않았습니다.

3. 도널드 트럼프는 이 모든 것을 무효로 만들기를 원합니다.

오늘(12월 5일) 우리는 물 지킴이들의 노력이 결실을 본 것을 축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수를 범해서는 안 됩니다. 아직 싸움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환경 영향 평가를 진행한다는 것은 송유관 프로젝트가 완전히 중단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환경 영향 평가를 완료하는데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은 차기 트럼프 정부에서 송유관 건설에 대한 최종 결정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뜻입니다.

12월 첫째 주, 트럼프 당선인은 이번 송유관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공식적 지지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놀라운 일도 아니었습니다. 트럼프 본인이 개인적으로 이 프로젝트에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대한 열혈 지지자이며, 에너지 트랜스퍼 파트너스의 CEO인 켈시 워런(Kelcy Warren)으로부터 선거 캠프 지원금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트럼프는 송유관 건설에 대한 그의 지지는 “개인적인 투자와 아무 연관이 없다”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대통령 당선인으로서 할 필요가 없는 언급입니다.

이 말은 우리가 이번 싸움을 계속해서 이어나가야 하며 앞으로 수자원 보호자들과 함께 저항을 계속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을 설득하는데 엄청난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석유 부자들과 화석 연료 사업 로비스트들과 공생하는 트럼프 행정부에 맞서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제 우리 모두의 손에 달렸습니다. 시민들의 의지를 반영하여 다코타 액세스 송유관 건설이 완전히 중단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 길에도 여러분이 함께해주길 바랍니다!

 

글: 매리 스위터즈(Mary Sweeters) 

*매리 스위터즈는 그린피스 미국 지부에서 활동하는 북극 보호 캠페이너입니다. 스위터즈는 알래스카 지역 단체들과 활동하며 북극 보호와 청정에너지 경제로의 올바른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12월 5일 그린피스 미국 지부 홈페이지에 처음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