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에서 우리가 자주 받는 질문 중 하나는, “대기오염으로부터 나와 내 가족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입니다.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전 세계적으로 매년 무려 550만 명에 이른다’는 내용의 뉴스 기사를 보면 사람들이 이런 질문을 던지는 것이 당연해 보입니다.

중국 베이징, 스모그가 자욱한 거리에서 일하는 주차 관리 요원<중국 베이징, 스모그가 자욱한 거리에서 일하는 주차 관리 요원>

대기오염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물론 화석 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에너지 및 교통 시스템을 깨끗한 재생가능에너지(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일상에서 최악으로 오염된 공기를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팁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다음의 내용은 과학자들과 환경 전문가들의 조언을 토대로 구성했습니다.

1. 샛길 이용하기

영국 킹스 칼리지(King’s College)의 연구진들이 런던 시내의 오염도를 분석한 결과, 교통량이 적은 샛길로 돌아가면 대기 오염 노출을 최대 60%까지 줄일 수 있다는 점이 밝혀졌습니다. 만약 일상적으로 통근 혹은 등하굣길에 걷거나 자전거를 타신다면, 혹은 자주 시내를 다니신다면, 교통 체증이 심한 길을 피하고 샛길을 이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2. 공원에서 시간 보내기

루마니아 레테자(Retezat)산 국립공원 <루마니아 레테자(Retezat)산 국립공원>

나무가 대기오염 저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아직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복잡한 도로에서 멀리 떨어진 도시 외곽 공원을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대기오염 피해를 줄이는 방법이라는 사실은 이미 밝혀졌습니다. 게다가, 수풀이 우거진 공원을 방문하면 정신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죠.

3. 교통수단으로부터 떨어져 걷기

런던의 교통으로 인한 대기오염<런던의 교통으로 인한 대기오염>

도로에 가장 가까운 공기는 가장 오염되기 쉽지요. 만약 여러분이 붐비는 도로를 따라 걷고 있고, 샛길이 보이지 않는다면 반드시 교통수단으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고 걸어야 합니다. 라를라 킬베인 도우(Iarla Kilbane-Dawe) 박사가 연구를 통해 밝혔듯 혼잡한 도로에서 멀리 떨어져 걷는 것만으로도 대기오염 피해 정도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를 만들어 내니까요.

4. 길을 건널 때 횡단보도에서 물러서 기다리기

런던의 교통 혼잡<런던의 교통 혼잡>

차량이 빨강 신호등을 보고 속도를 늦추면, 차량에서 배출되는 오염 물질이 쌓이면서 주변 지역의 대기 오염 정도가 더 심해집니다. 결과적으로 보행자들은 횡단보도를 건너는 시점에 대기오염 피해를 더 많이 입게 되죠.

설상가상으로 아이들은 키가 작기 때문에 배기가스에 더 노출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횡단보도 앞에서 신호 기다릴 때 뒤로 몇 걸음 물러나 계세요.

5. 집에서 환기를 위해 도로와 인접하지 않은 쪽 창문 열어두기

창문을 여는 것은 신선한 공기를 실내에 들어오게 하고, 실내 오염 물질과 악취를 배출하는 데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집이 도로와 인접해 있다면 오히려 창문을 여는 것은 다른 오염 물질을 들어오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실내 공기를 환기할 때는 최대한 번잡한 도로에서 떨어져 보이는 창문을 사용하세요.

6. 출퇴근 시간에 운동하지 않기

달리기 중인 여성<달리기 중인 여성>

대기 오염은 보통 출퇴근 차가 밀리는 시간에 급증합니다. 야외에서 운동한다면, 혼잡한 교통이 생기기 전인 이른 아침이나 퇴근 시간 후 몇 시간이 지나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깨끗한 공기를 위한 캠페인에 참여하기

로마의 깨끗한 공기를 위한 길거리 미술<로마의 깨끗한 공기를 위한 거리 미술>

이러한 조언을 따르는 것은 흡입하는 대기 오염 물질의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와 내 가족을 온전히 보호하기 위해서는에너지 시스템과 교통 시스템을 바꿔나가야 합니다. 그린피스는 전 세계 자동차 회사들에 화석 연료 자동차 대신 전기차로 점차 전환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시스템을 재생가능에너지 중심으로 바꾸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국 정부가 대기 오염 수치를 낮추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와 함께 깨끗한 공기를 요구해주세요.

그린피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