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 평화를 위한 여행(A trip for life, and for peace)" 그린피스의 공동 창립자 어빙 스토(Irving Stowe)는 핵실험을 막기 위한 첫 항해 계획을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어빙은 그 항해가 이후 수십 년 동안 이어질 것이라고 당시에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세상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점 또한 알지 못했습니다.

평화운동가, 생태학자, 언론인, 히피…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처음 그린피스를 세웠고, 그들에게는 거대하고도 파급력있는 꿈이 있었습니다. 그린피스 활동가들은 허름하고 낡은 어선 한 척으로 암치트카(Amchitka) 섬을 향해 출항했습니다. 세계적인 환경운동은 이렇게 첫 발을 내디뎠습니다.

독립성, 비폭력, 창의적인 대응. 그린피스 공동 창립자들이 마련한 이 기틀은 오늘날까지 그린피스의 정신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그린피스 활동가들은 실형, 신체적 위협, 정치적 탄압을 겪어 왔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평화적인 자세와 인내심을 잃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싸움에서 승리를 거뒀습니다.

 

승리의 역사

그 결과, 그린피스는 기업과 정부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냈습니다. 그 혜택은 고스란히 우리의 환경으로 돌아갔습니다. 포경 반대, 탈핵, 팜오일 구입 중단, 독성 물질의 단계적 사용 폐지, 친환경 냉동기술 선도 등. 그린피스는 변화를 추진하고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멀기만 합니다. 전 인류를 위한 평화롭고 푸르른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많은 도움과 지지가 필요합니다. 시작부터 현재까지, 그린피스가 가진 가장 강력한 힘은 그린피스를 후원하고 지지하는 여러분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환경을 보호하고자 엄청난 일을 기꺼이 수행하겠다는 의지를 갖춘 사람들입니다. 그린피스는 환경과 평화를 위한 여정을 앞으로도 계속할 것이며, 그 여정에 동행하실 여러분을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