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질 제거용 페이스 스크럽으로 세안을 하셨나요? 치석 제거에 효과적이라는 부드러운 민트향 치약으로 양치하셨나요? 만일 그렇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환경을 오염시키는 미세한 플라스틱들을 바다로 흘려 보내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미세한 알갱이가 들어있는 제품들이 꿀 피부, 하얀 치아를 만들어주는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미용 전문가뿐 아니라 환경 운동가들은 마이크로비즈(microbeads)라 불리는 이 미세한 플라스틱 플라스틱 알갱이가 해양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왜 마이크로비즈가 문제일까요?

이미 병뚜껑이나 비닐 봉투 등 다양하고 엄청난 양의 플라스틱이 우리의 바다를 소용돌이치며 돌고 있습니다. 실제로 매년 약 800만 톤의 어마어마한 플라스틱이 바다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결국 바닷새, 고래, 거북이를 비롯한 해양 생물들이 바다에 흘러 들어온 플라스틱을 먹게 됩니다. 그리고 그 플라스틱은 우리가 섭취하는 생선을 통해 결국 인간에게까지 되돌아오게 되는 것이죠. 마이크로비즈는 너무 미세해서 하수 시스템의 필터로도 걸러지지 않기 때문에 심각한 해양 오염을 불러 일으키게 됩니다. (심지어 해양생물들의 번식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그렇지만 우리는 플라스틱 문제와 관련해서 점점 더 많은 발전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이미 대형마트에서 일회용 비닐봉투 사용이 전면 중지됐고, 비닐 봉투에 가격을 부과하게 된 것처럼요. 캐나다 정부,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은 마이크로비즈의 사용을 법으로 금지했습니다. 그린피스는 더 많은 나라들이 우리 바다를 가득 채우고 있는 유해한 플라스틱을 함께 줄여나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마이크로비즈에 대해 간단히 살펴볼까요?

마이크로비즈는 무엇일까요?
마이크로비즈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 세안제, 치약, 연마제 등의 여러 일상 제품들에 첨가되는 미세한 플라스틱 알갱이입니다. 마이크로비즈는 주로 폴리에틸렌(polyethylene)으로 만들어지지만,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이나 폴리스티렌(polystyrene)과 같은 석유화학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마이크로비즈는 배수구 망의 구멍을 통과할 만큼 그 크기가 작고 정수기의 여과 시스템도 쉽게 통과합니다. 보통 마이크로비즈의 크기는 5밀리미터(5mm)보다 작습니다.

마이크로비즈는 바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마이크로비즈는 그 크기가 매우 작아 전혀 해로울 것이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어떤 제품은 단 한 번 사용해도 100,000개의 마이크로비즈가 싱크대로 씻겨 내려가 바다로 유입되어, 결국 먹이 사슬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마이크로비즈는 어디에서 발견될까요?
새로운 과학 연구를 통해, 과학자들은 모든 종류의 해양 생물들의 체내에서 플라스틱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해양 생물에게만 국한되어 일어나는 일이 아닙니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90%에 달하는 조류의 위장에서 플라스틱이 발견되었습니다.
마이크로비즈는 우리가 치약을 사용하거나, 혹은 독소를 품고 있는 마이크로 플라스틱을 먹이로 섭취한 해산물을 먹을 경우 결국 우리의 체내까지 들어오게 됩니다.

마이크로비즈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사람들
캐나다와 미국은 이미 마이크로비즈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이본, 더바디샵, 로레알, 부츠 등의 화장품 기업들은 자사 브랜드 제품에 마이크로비즈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물론 마이크로비즈가 함유된 다른 제품들이 여전히 쌓여있겠지만요.) 여러 환경단체들과 캠페이너들은 브랜드들의 마이크로비즈 사용 중단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으며, 각국 정부에게도 마이크로비즈 사용 금지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비즈 사용을 멈춰주세요!

그렇다면 어떤 제품에 마이크로비즈가 없는지, 우리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마이크로비즈가 함유된 제품을 피하고 싶다면, 마이크로비즈 사용 중단을 약속한 기업들의 리스트를 확인해보세요.(아쉽게도 아직 한국의 리스트는 좀 더 기다려야 하지만, 우리에게도 친숙한 브랜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은 천연 원료만을 사용하고 싶다면 견과류나 씨앗의 알맹이, 설탕, 수건 등 천연 제품을 사용해 각질제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시중에도 마이크로비즈 대신 천연 원료를 사용한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자연환경을 오염시키고 동물들의 건강을 해치며, 더 나아가 우리의 건강까지 위협하는 마이크로비즈. 일상 생활 속 작은 관심으로도 해로운 마이크로비즈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기업들이 제품을 만들 때 마이크로비즈 사용을 중단할 수 있도록, 그린피스의 캠페인을 함께 응원해주세요!

▶플라스틱 숟가락 그만 쓰기에 동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