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후쿠시마의 교훈’ 한국판 보고서 발표

Press release - 2012-04-26
그린피스는 일본이 후쿠시마 사고 이후 안전점검을 위해 53개의 원전 가동을 중단한대 비해, 이웃나라 한국은 오히려 원전확대 정책을 유지한다는 점을 비판했다. 체르노빌 원전사고 26주년인 오늘, 그린피스는 부산에 정박 중인 에스페란자호에서 ‘후쿠시마의 교훈(Lessonsfrom Fukushima)’ 보고서의 국제판, 한국판 발표 기자회견을 가졌다.

그린피스 ‘후쿠시마의 교훈’ 한국판 보고서, 한국의 지역 방사능 방재계획의 낙후된 현실 지적

2012년 4월 26일, 부산 — 그린피스는 일본이 후쿠시마 사고 이후 안전점검을 위해 53개의원전 가동을 중단한데 비해, 이웃나라 한국은 오히려 원전 확대 정책을 유지한다는 점을 비판했다.

체르노빌 원전사고 26주년인 오늘, 그린피스는 부산에 정박 중인 에스페란자호에서 ‘후쿠시마의 교훈(Lessonsfrom Fukushima)’ 보고서의 국제판, 한국판 발표 기자회견을 가졌다.

그린피스의 에너지 전문 캠페이너이자 후쿠시마 현지에서직접 방사능 조사팀을 이끈 얀 반데 푸트(Jan Vande Putte)는 ”보고서는 원자력에너지가 태생적으로 안전하지 않으며 후쿠시마 다이치 원전사고의 원인은 자연재해가 아닌, 일본정부와, 규제기관, 그리고 원전산업의 실패에서 비롯된 인재임을 강조한다"고 했다.

그린피스 서울 사무소는 이날 국제판 보고서와 함께 한국의 상황을 반영한 “후쿠시마의 교훈” 한국판을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특히 부산과 인접한 고리원전의 방사능 방재계획의 부실함을 집중적으로 지적했다.

서울 사무소 서형림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고리원전 30Km반경에는 341만명의 인구가 거주하는데 이는 후쿠시마 원전 30Km반경 거주인구의 약 20배에 달한다”면서 "만약 고리원전에서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비슷한 규모의 사고가 발생한다면 그 여파는 상상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후쿠시마 사고 이후, 일본정부는 비상계획구역을 30Km까지늘렸지만, 한국의 비상대피구역은 여전히 8-10km에 머물고있다.  

반데 푸트 캠페이너는 “고리원전은 이미 후쿠시마보다 규모가 큰데도 불구하고 한국 정부는 원자로 수를 12개로 늘리는 계획을 고수하고 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원전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원전지역에 많은 수백만 명의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것은 세계 어디에도 없다”고 했다.

기자회견에 토론자로 참석한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 김준한신부는 “원자력 산업계는 민주주의 사회에서도 가장 독선적이고 비밀스럽게 운영되고 있다”면서 “고리1호기 는 공식적으로인정된 사고가129건에 달할 만큼 낙후된 원전이기 때문에 안전성을 담보하기란 불가능하다. 따라서 폐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린피스는 4월 20일부터 인천을 시작으로 부산, 삼척으로 이어지는 “희망에너지” 투어를 통해 한국이 ‘후쿠시마의 교훈’을 깨닫고 그린피스의‘에너지[혁명]’ 보고서가 제시하는 깨끗하고, 안전하며, 재생가능한 에너지 시나리오에 투자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