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정부의 과학포경 계획 철회 및 불법포경 규제이행 강화 촉구

Press release - 2012-09-19
그린피스는 정부가 한국 연근해에서 불법포경과 혼획을 줄이기 위한 규제이행을 강화할 것과, 과학포경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그린피스는 19일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사라지는 고래: 한국의 불편한 진실” 보고서를 발표하고 정부의 미온한 규제 이행으로 인해 밍크고래의 높은 혼획률과 불법포경이 성행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정부의 공식 집계인 90마리 보다 훨씬 더 많은 400마리에서500마리가 죽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width=

2012년 9월 19일, 서울 — 그린피스는 정부가 한국 연근해에서 불법포경과 혼획을 줄이기 위한 규제이행을 강화할 것과, 과학포경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그린피스는 19일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사라지는 고래: 한국의 불편한 진실” 보고서를 발표하고 정부의 미온한 규제 이행으로 인해 밍크고래의 높은 혼획률과 불법포경이 성행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정부의 공식집계인 90마리 보다 훨씬 더 많은 400마리에서 500마리가 죽어가고 있다고[1][2]지적했다.

기자회견 직후 그린피스 활동가들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17m의 대형 모형 고래를 설치하고 “잘못된 정책으로 고래를 더 이상 죽이지 말라"는 배너를 펼치는 퍼포먼스 도중 경찰들에 제지를 당했다.

그린피스 서울 사무소 한정희 해양 캠페이너는 “한국 바다의 밍크고래의 수가 회복되고 있다는 정부의 주장과는 달리 정부 소속 과학자들에 의해 작성된 보고서는 매년 5-7%가 감소하고 있음[3]을 보여준다”면서 “높은 혼획률과 불법포경은 국제포경위원회에 의해 보호개체군으로 지정된 한국 밍크고래의 추가적인 감소를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린피스는 또한 한국의 과학포경 계획이 일본의 경우와 같이 상업적 포경의 또 다른 얼굴이라고 지적했다.

한정희 캠페이너는 “생검 및 위성추적장치 등을 이용한 비살상적 고래 연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과학포경은 불필요하다”면서 “한국 정부는 과학포경 계획을 완전히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린피스는 전세계 바다의 40%를 해양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으며 현재 부산과 울산에서 남획, 혼획으로 인해 위기에 놓인 해양생물을 보호하기 위한 ‘바다수호대 투어’를 벌이고 있다.



각주: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