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인권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2016년은 힘든 한 해였습니다. 건강한 지구와 인권을 지키는 것과는 정 반대 입장에 있는 정치가와 기업들이 세계 각국에서 권력을 장악하게 되었기 때문이지요. 한편 활동가들은 살해되고, 숲은 불타고, 산호초는 색이 바래고, 빙하는 녹아 내리고 있습니다.

2017년, 우리가 맞닥뜨려야 하는 문제들은 긴급하고 거대합니다. 하지만 함께 행동한다면, 우리는 그 어느 정부나 기업보다도 강한 힘을 갖게 될 것입니다.

2017년을 지구와 사람들의 편으로 만들기 위한 몇 가지 실천 방안들을 소개합니다.


1. 생활 속에서 벌어지는 과잉소비 문제 해결하기

지구 용량초과의 날 (Earth Overshoot Day). 혹시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이는 자연적으로 생태계가 인류에게 준 한해치 분량의 자원을 모두 써버린 날을 말하는데요. 2016년 지구 용량초과의 날은 8월 8일이었습니다. 한해의 채 2/3가 흘러가기도 전에 주어진 자원을 모두 써버린 것입니다. 올해, 여러분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보세요. 고기를 먹는 양을 줄이거나 플라스틱 쓰레기의 양을 줄여보세요. 운전하는 대신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하세요. 고장 난 스마트폰은 새것을 사는 대신 고쳐서 사용하고, 망가진 물건이나 옷은 수선해서 사용해보세요.

2. 정의를 위해 행동하기

우리는 지구와 함께 살아가는 이웃을 위한 공동의 책임이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보다 공정하고, 지속가능하며,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를 원한다면 우리가 힘을 합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방해하는 권력 체제에 대항해야 합니다. 원주민들의 땅과 권리를 지키기 위한 운동에 동참하고, 착취당하는 노동자들을 위해 함께 싸우고, 인종 차별과 외국인 혐오에 맞서야 합니다. 이 모든 싸움들은 서로 이어져 있습니다. 올해에는 우리 모두를 위해 더욱 많이 연대하고 목소리를 내 주세요.

 Solidarity with Clyde River and Chippewas of the Thames at the Supreme Court of Canada. 30 Nov, 2016,  © Stan Williams / Greenpeace

3. 권력을 가진 자들에게 책임을 요구하기

여러분의 목소리는 힘이 있습니다. 새해에는 여러분의 목소리가 더 잘 들릴 수 있도록 해주세요. 정부의 결정에 동의하지 않을 땐 담당 공무원이나 정치인들에게 전화를 하거나 글을 써보세요. 우리의 지구를 위기로 몰아넣는 기업들에게 ‘소비자들은 제품 제작과 판매 방법에 대해 신경 쓴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우리가 움직이지 않고 도리어 정부와 기업들로부터 '그것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에요'라고 설득당한다면, 우리는 지구와 이웃을 위한 싸움에서 패배할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바로 실천에 옮길 수 있습니다. 북반구 삼림지대(The Great Northern Forest) 보호를 요구하고, 정부와 기업들에게 더러운 석탄위험한 원전 대신 재생가능에너지로의 전환을 통해 책임감 있게 기후변화에 대처할 것을 요구하세요.

 COP21: Climate March in the Philippines. 28 Nov, 2015,  © Jed Delano / Greenpeace

4. 지역사회 활동에 동참하기

여러분의 지역사회와 관련있는 중요한 소식을 페이스북을 비롯한 SNS에 공유해주세요. 봉사활동에 참여한다면 더할나위 없겠죠? 올해는 스마트폰과 컴퓨터에서 잠시 숨을 돌리고, 여러분의 주변에서부터 변화를 시작해보세요. 그린피스 역시 전 세계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행동하세요!

Collecting Fisheries Petitions in Senegal. 3 Mar, 2015,  © Clément Tardif / Greenpeace

5. 더 많은 이들에게 전파하기

지구를 위한 싸움에서 두 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여러분의 친구들과 함께 해주세요. 여러분의 가족과 친구들을 지구를 위한 변화를 만드는 일에 동참시키는 것을 목표로 해주세요. 함께 행진이나 이벤트에 참여하고, 가족들에게 서명 페이지를 공유해주세요. 여러분의 주변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환경 문제와 관련된 소식과 정보를 전하고, 계속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6. 변화를 만들기 위한 능력 발전시키기

여러분 주변의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여러분이 중요하게 여기는 문제에 대해 앞장서 말할 수 있는 것은 매우 귀한 능력입니다. 2017년에는 여러분이 원하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필요한 그 능력을 개발해보면 어떨까요? 여러분 스스로 캠페인을 만들어보고, 주변 사람들도 동참시키세요. 여러분과 비슷한, 전 세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원하는 사람들이 어떤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지 찾아보세요.

Greenpeace Forest Fire Prevention Training in Indonesia. 29 Jan, 2017,  © Afriadi Hikmal / Greenpeace

7. 내가 좋아하는 활동을 하기 위해 마음의 여유 갖기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지구를 보호하는 것처럼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을 위해선 재충전의 시간이 꼭 필요하지요. 마음에 드는 곳에 가거나, 가족과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거나, 잠시 멈춰 심호흡을 할 수 있는 여유를 만드세요.

Green Market - Donor Event in Hong Kong. 4 Dec, 2016,  © Greenpeace


평화롭고 평등한 사회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기후변화를 멈추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하지만 세상은 저절로 좋아지지 않습니다. 세상은 우리가 함께 힘을 합쳐 노력할 때에만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새해 결심을 실천으로 옮긴다면, 더 나은 세상은 조금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

2017년 올 한해를 더 좋은 세상으로 만들 준비, 되셨나요?!

- 글: 돈 비켓(Dawn Bickett) / 그린피스 미국 커뮤니케이션 허브 콘텐츠 에디터

그린피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