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도 아시는 것처럼, 붉은 고기와 유제품을 끊는 것은 개인이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린피스는 화석연료 사용 중단, 재생가능에너지로의 전환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시스템처럼 육류 산업도 마찬가지로 환경에 영향을 미칩니다. 매일 붉은 고기를 먹으면 물 사용과 탄소 발자국에 영향을 미치게 되죠.

마트의 붉은고기<마트의 붉은고기들>

미국의 식생활지침자문위원회 (The Dietary Guidelines Advisory Committee)의 과학 보고서에 따르면 :

일반적으로 채소, 과일, 곡물, 콩, 견과류, 씨앗 등 식물성 위주의 식습관이 육류 위주의 식습관보다 건강 증진에 좋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온실가스 배출, 에너지 사용, 토지 및 물 사용)은 미국인 평균 식생활보다 적다는 것을 일관된 증거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경에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식물성 식단에 도전해보고 싶으신가요? 육류 소비를 줄이고 식물성 식사를 늘이기 위한 6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 내 식단은 내가 정한다!

어떤 것을 어떻게 먹을지 결정하는 것은 매우 개인적인 선택입니다. 주변 사람들의 의견이나 다른 채식주의자들의 기존 규칙, 유행을 따를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어떤 베지테리언들은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잡은 해산물을 먹기도 하고, 일부 비건들은 자신들이 기르는 닭이 낳은 달걀을 먹기도 합니다. 심지어 ‘프리건(freegans)’이라고 불리는 이들은 고기와 유제품을 먹기는 하지만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버려지는 식재료를 먹습니다.

여러분이 안전하고, 건강하고, 자신과 세상을 위해 스스로 원하는 결정을 내리는 한, 여러분의 선택은 자유입니다.

식물성 식단을 먹는 아이<식물성 식단을 먹는 아이>

2. 천천히 시작해도 괜찮아요

지금 당장 고기를 끊는 것이 힘들다면 단계적으로 시도해보세요. 일주일에 단 하루 고기를 먹지 않는 ‘고기 없는 월요일’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외식할 때 기왕이면 채식요리를 선택하는 것도 쉬운 방법이며, 소고기 등 공장식 축산으로 생산된 고기를 먹지 않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3. 친구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이야기하세요

때로는 우리의 식생활이 우리와 함께 살거나 자주 만나는 이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만일 누군가와 함께 장을 봐야 한다면, 여러분의 결정을 이야기하고 식물성 식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어떤 날은 따로 요리하거나 고기를 따로 곁들여먹는 요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친구나 가족들도 여러분과 함께 식습관을 바꿀 수도 있겠죠!

식물성 식단으로 친구들과 함께 하세요<식물성 식단으로 친구들과 함께 하세요>

친구나 가족들을 만나 식사를 하는 경우에도 여러분이 새로운 식습관에 도전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함께 먹을 채식 요리를 직접 준비해서 갈 수도 있고, 채식 메뉴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말이죠. 채식을 한다고 해서 삶을 즐기는 것을 그만 둘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4. 인터넷은 여러분의 가장 친한 친구입니다

영양 정보에서부터 채식 요리법까지, 고기를 대신할 완벽한 식재료를 찾는 데 인터넷만큼 다양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은 없습니다. 다양한 비디오와 블로그, 웹페이지에서 채식 요리법을 검색해보세요.

식재료가 어디서부터 왔는지 확인해보세요<식재료가 어디서부터 왔는지 확인해보세요>

5. 지금 당장 고기를 못끊겠다면? 소비 습관을 바꿔보세요

고기를 먹는 것을 멈출 수 없어도, 여전히 당신의 생태 발자국에 관심이 있다면 할 수 있는 일은 많습니다. 국산 또는 유기농 식재료를 구입하거나, 가공 식품이나 포장 식품을 끊고 가정에서 과일과 채소를 직접 재배 할 수도 있습니다. 공장식으로 사육된 소 대신, 곡물 사료로 키우지 않은 쇠고기를 선택하는 등 친환경,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육류와 유제품을 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관련단체에 힘을 실어주세요

그린피스를 비롯한 수많은 환경단체들이 우리의 지구를 지키기 위해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탄소 발생으로 인해 지구의 기온이 더 이상 상승하지 않도록 다양한 방면에서 헌신적으로 일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 금액이나 방식에 상관 없이, 여러분의 후원은 깨끗하고 건강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그린피스의 활동에 크나큰 도움이 됩니다. 후원을 통해 그린피스의 활동에 동참해 주세요. 함께 우리 모두의 지구를 지켜주세요!

새로운 식습관으로 바꾸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일단 시작하면 그 뒤로는 점점 더 쉬워질 거예요! 실수를 하거나 깜빡 한다 해도, 자책하거나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린피스와 함께 채소 한 끼, 최소 한 끼를 약속해주세요

캠페인 서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