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딩 락 부족을 지지하기 위해 샌프란시스코에 모여 있는 사람들. 이는 세계 각지에서 미 육군 공병에 다코타 액세스 송유관 건설 허가를 취소할 것을 요구하기 위해 일어난 시위 중 하나로 2016년 11월 15일에 있었습니다. © Michael Short / Greenpeace

수 세기 동안 세계 각지의 원주민들은 식민지화, 환경 파괴, 폭력에 맞서 삶의 터전과 권리를 지키기 위해 투쟁해오고 있습니다. 오늘날 기후 변화와 같은 국제 환경 위기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으며, 원주민 공동체들은 지구를 지키는 일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세계 각지의 원주민들은 전 세계 인구의 6%에 불과하지만, 원주민들의 고유한 토지는 전 세계에 남아있는 생물 다양성의 약 80%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환경 파괴로 인해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경우는 원주민 공동체들일 때가 많습니다. 정부와 기업들은 원주민들의 권리보다 이윤을 앞세우는 것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원주민들이 권리를 주장하고 조상들의 토지를 지키려 하면,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원주민들을 억압하기 위해 다양한 수단을 총동원합니다. 법적 조치부터 폭력, 심지어 생명을 빼앗는 일도 서슴지 않죠.

지난 11월 20일 스탠딩 락 수족(Sioux)의 땅에 다코타 액세스 송유관이 건설되는 것을 막기 위해 수많은 사람이 모였습니다. 미국의 무장 경찰들은 이들에게 폭력을 휘둘러, 300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작년, 세계 곳곳에서 환경 보호 운동에 참여했던 185명이 목숨을 잃었는데, 이 중 40%는 원주민들이었습니다.

원주민들의 권리를 위한 투쟁과 지구를 지키기 위한 싸움은 같은 일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메리카 대륙에서 고군분투 중인 원주민 공동체들을 도울 수 있는 4가지 방법을 함께 살펴봅시다.


물 지킴이들과 다코타 액세스 송유관

물 지킴이들(Water Protectors)이라고 알려진 스탠딩 락 수(Sioux)족과 이들의 지지자들은 미국에서 다코타 액세스 송유관 건설을 중단시키기 위해 수개월 동안 애쓰고 있습니다.

송유관은 수족 조상들의 땅을 관통해 미주리 강 아래로 건설됩니다. 건설 이후, 매일 거의 50만 배럴의 원유가 통과하게 됩니다. 그런데도, 송유관 건설은 수족과의 협의 없이 승인됐습니다. 송유관 건설은 수족의 권리와 안전에 직접적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수족은 불과 1마일 떨어진 곳에서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천 명의 사람들이 스탠딩 락에서의 평화적 저항에 동참했습니다. 하지만 법의 집행은 매우 폭력적인 양상으로 전개됐습니다. 최루가스, 고무탄 등이 등장했습니다. 미국 전역에서, 그리고 뉴질랜드에서 라오스에 이르기까지 세계 곳곳에서, 사람들은 미국 정부가 폭력 행위를 중단하고, 더 나아가 송유관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 행동해 주세요: 
  1. 송유관 건설 취소 발표에도 불구하고, 싸움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관련 뉴스에 계속 귀기울여 주세요.
  2. 물 지킴이들의 송유관 반대 캠프를 직접 지원하는 방법도 있어요.
  3. 송유관 건설 자금을 제공하는 은행들에 전화를 걸어 투자 철회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송유관 건설 자금을 지원하는 은행의 고객이라면, 은행을 바꾸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주요 투자 은행 중 한 곳은 대중들의 비판이 거세지자 송유관 건설에 대한 투자를 이미 철회했습니다.

그린피스 환경감시선 북극의 일출 호가 데이비스 해협을 항해 할때 승선하고 있던 클라이드 강 거주 이뉴이트족 원주민 클라라 나타닌이 "더 이상의 탄성파 공기총 폭발은 그만!"이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들었습니다. 2016년 8월 11일.  © Greenpeace

클라이드 강 사람들과 탄성파 석유 탐사

클라이드 강 사람들, 즉 캐나다의 북극 지방에 사는 이뉴이트족 공동체는 12월 초 캐나다 대법원에 출두합니다. 자신들의 권리, 문화, 생활을 지키기 위해서입니다.

캐나다 정부는 이 지역에서의 석유 탐사를 화석 연료 회사들에 허용했습니다. 하지만, 법적으로 요구되는 클라이드 강 공동체와의 적절한 협의 과정을 거치지 않았습니다. 석유를 찾는 방법은 탄성파 탐사(seismic blasting)로 불립니다. 이러한 방식은 너무도 파괴적이어서 고래나 다른 해양 생물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뉴이트족의 삶은 이 해양 생물들과 크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해양 생물들이 없다면, 클라이드 강 사람들은 자신들의 문화와 식량 안보에서 매우 중요한 한 부분을 잃게 될지도 모릅니다.

  • 행동해 주세요:
  1.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에게 고래들이 엄청난 소음으로 고통받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최대한 시끄럽게 불평을 전달해 주세요. 원주민들의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보내주세요.
  2. 클라라가 직접 쓴 글 "나의 집, 북극"을 읽어주세요. 클라이드 강 사람들이 처한 현실을 기억해주세요.

Berta Cáceres in the Rio Blanco region of Honduras. Photo by Tim Russo / Goldman Environmental Prize.

온두라스의 환경운동가 베르타 카세레스와 렌카 부족을 위해 필요한 정의

베르타 카세레스 플로레스(Berta Cáceres Flores)는 온두라스 원주민 인권운동가이자 환경운동가로 원주민 토지와 원주민 지역 사회 보호 운동에 앞장섰습니다. 카세레스가 이끈 가장 큰 투쟁 중 하나는 아쿠아 사르카(Agua Zarca) 수력발전 프로젝트를 중단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에 필요한 댐은 온두라스의 렌카 원주민들이 신성시하는 강에 큰 위협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녀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2016년 3월 2일 집안으로 침입한 괴한들의 총에 맞아 사망했습니다. 카세레스의 아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머니는 살해당했습니다. 생명을 지키고, 우리의 재산과 자연의 유산을 수호하려 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매우 고귀한 일입니다.

몇 주 후, 카세레스가 설립한 단체의 또 다른 활동가도 살해당했습니다. 온두라스 정부는 살해혐의로 여러 명의 용의자를 체포했지만, 카세레스의 암살을 지시한 세력은 여전히 베일에 싸여 법의 심판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온두라스에 있는 카세레스의 단체에 소속된 다른 지도자들은 계속해서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Justice for Berta Cáceres March in Washington D.C.,  15 Jun, 2016,  © Livia Hyams / Greenpeace

최근 여러 국제 변호사들이 카세레스의 살인 사건을 독립적으로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모두 온두라스에서 원주민 권리와 환경 보호에 가해지는 폭력이 사라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뿐만 아니라, 또한 아쿠아 사르카 수력발전 프로젝트가 중단되도록 해야 합니다.


아마존 열대우림 타파조스 강의 문투루쿠족. 2016년 2월 22일. © Valdemir Cunha / Greenpeace

아마존의 문두루쿠족과 환경을 파괴하는 댐들

브라질의 아마존에 사는 문두루쿠족은 수 십 년 동안 조상들의 땅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투쟁해오고 있습니다. 11월 말, 브라질 정부는 이 사안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지도 모릅니다.

결정의 시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브라질 정부는 여러 개의 댐을 계획 중이고, 이러한 댐으로 인해 아마존 열대 우림의 상당 부분이 수몰되어 주변 생태계와 원주민들의 삶이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문두루쿠족 족장들 중 한 명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강은 우리의 피다.

만약 문두루쿠족이 토지에 대한 권리를 인정받는다면, 정부는 댐 건설을 추진하기 전에 문두쿠루족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문두루쿠족과 그린피스는 아마존 지역 원주민 영토를 알리는 입간판을 설치했습니다. 2016년 7월 11일. © Rogério Assis / Greenpeace

문두루쿠족 땅에 추진되던 거대 댐 프로젝트 중 하나는 올해 이미 취소됐습니다. 전 세계 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문두루쿠족과 함께 반대 운동에 참여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 브라질 정부가 문두루쿠족의 권리를 인정하도록 계속해서 주시해야 합니다.

  • 행동해 주세요: 문두루쿠족을 지지하는 서명에 동참해주세요. 문두루쿠족은 조상들의 땅을 보존할 권리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가 브라질 정부의 결정을 주시하고 있음을 알려주세요.

소개드린 4개 사례는 현재 세계 곳곳에서 진행 중인 엄청나게 많은 원주민 권리 지키기 투쟁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깨끗하고 평화로운 세계는 원주민들의 문화, 그들의 토지와 물이 존중될 때에만 실현 가능 합니다. 그곳이 캐나다이건, 브라질이건, 미국이건 온두라스이건 상관없이 말이죠.

전 세계 원주민 공동체들과 함께, 지금 바로 행동해 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글: 돈 비켓(Dawn Bickett)

* 돈 비켓은 그린피스 미국지부에서 활동하는 콘텐츠 편집자입니다.

* 이 글은 지난 11월 23일 그린피스 국제본부 홈페이지에 먼저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