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해보존연대(AOA)와 국내 환경단체 남극해에 해양보호구역 설정 촉구

Press release - 2012-06-07
남극해보존연대(AOA) 대표단과 이에 참여하는 국내 환경단체들(환경운동연합, 시민환경연구소, 그린피스 동아시아 서울 사무소)은 세계 해양의 날에 앞서 7일 오전 11시,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한국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남극해의 40%를 보호구역으로 설정할 것을 촉구했다.

2012년 6월 7일, 서울 — 남극해보존연대(AOA) 대표단과 이에 참여하는 국내 환경단체들(환경운동연합, 시민환경연구소, 그린피스 동아시아 서울 사무소)은 세계 해양의 날에 앞서 7일 오전 11시,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한국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남극해의 40%를 보호구역으로 설정할 것을 촉구했다.

‘남극해보존연대(AOA: Antarctic Ocean Alliance)’는 남극해에서 사상 최대 규모의 해역을 어업을 금지하는 해양보호구역 네트워크로 설정하여 위해 전 세계 25개 환경단체가 결성한 국제 NGO 연대조직이다. 이들은 오늘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오래된 미래 바다, 남극해를 인류 모두의 유산으로!’ 라는 남극해에 해양보호구역과 금어구역의 네트워크를 설정을 요구하는 캠페인에 돌입했다.

남극해보존연대는 남극해양생물자원보존위원회가 전 세계 바다의 10%를 차지하는 청정한 바다 남극해에서 어업을 금지하는 광범위한 해양보호구역을 설정하여, 주요 생물 서식지를 보존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특히 남극해의 40%를 보호구역으로 설정할 것과 로스해(Ross Sea)의 경우 360만 평방 킬로미터 규모의 보호구역 지정을 촉구하고 있다.

남극해보존연대는 확인된 사실과 과학적 조사를 기반으로 <인류의 유산, 남극: 남극 주변 해역과 로스해 보호를 위한 비전>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미국, 영국, 호주 등 서구권 국가의 캠페인을 이미 시작하였고, 아시아에서는 첫 무대로 한국을 선택하였다. 남극 로스해에서 지난 4년간 남획과 보존조처 위반, 불법조업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한국의 원양업계를 겨냥한 것으로, 10월에 열리는 남극해양생물자원보전위원회 회의에서 한국정부의 역할과 결정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스티브 캠벨 남극해보존연대의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에서 “지금 남극해에서는 상업 조업과 기후 변화의 위협이 날로 커지고 있기 때문에 1991년 전 세계 국가들이 남극대륙에서 광물자원 개발을 금지한 마드리드 조약을 체결했을 때처럼 남극해에서도 국제적인 협력이 절실히 요구된다”면서 “한국 정부와 국민들이 남극해를 커져가는 위협으로부터 지킬 수 있도록 행동에 나서줄 것”을 호소했다.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