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공유

최신소식 산림

20년간 캠페인 끝에 러시아에 세계 최대 자연보호구역이 탄생했습니다!

글: 그린피스

러시아가 드빈스키 숲에 세계 최대 규모의 천연림 보호구역을 지정했습니다. 새롭게 탄생한 보호구역은 30만 헥타르 넓이로 룩셈부르크보다 크며, 미국의 메릴랜드주와 크기가 거의 비슷합니다. 그린피스 러시아 사무소를 비롯한 환경단체들이 20년 동안 펼쳐온 캠페인의 값진 승리입니다!

아르한겔스크 지역의 드빈스키숲은 고대 천연 침엽수림입니다.

현재 드빈스키 숲은 70만 헥타르만이 손상되지 않은 산림(Intact Forest Landscape, IFL)으로 남아있습니다. 새로 지정된 보호구역은 남아있는 IFL 지역의 약 42%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2000년에는 드빈스키 숲의 IFL 지역이 115만 헥타르가 넘었지만, 2019까지 9년간 거의 40%가 벌목 회사들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
드빈스코 피냐스케 Dvinsko-Pinezhsky 자연보호구역은 수 세기 동안 살아남은 야생의 천연림으로, 러시아에서 가장 큰 보호구역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자연보호구역은 숲의 생태계를 보존하는 것은 물론, 지구온난화를 완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량의 탄소를 흡수하는 천연 냉대림을 보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드빈스키 숲은 대규모 벌목 때문에 빠른 속도로 파괴되고 있었습니다

“20년에 걸친 캠페인 끝에 이 아름다운 천연림을 우리 다음 세대와 지구를 위해 지켜낼 수 있어 정말 행복합니다. 천연림은 멸종위기종들에 반드시 필요한 서식지이며, 이차림(여러 가지 교란, 파괴 요인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달한 삼림)에 비해 훨씬 많은 탄소를 축적하기 때문에 기후변화를 완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린피스 러시아 사무소의 캠페이너 타티아나 하키물리나는 말합니다.
“이번 보호구역 지정은 드빈스키 숲의 60%에 달하는 아르한겔스크주의 산림 관리를 개선할 수 있는 훌륭한 첫걸음입니다. 아르한겔스크 지방 정부의 공식적인 보호 조치가 이 지역은 물론 부족한 수많은 숲을 지켜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

 

 

드빈스키 숲 보호 캠페인의 역사
드빈스키 숲을 보호해야한다는 목소리는 1990년대 중반 아르한겔스크의 과학자들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1999년, 그린피스의 숲 전문가들과 GIS(인공위성을 이용한 지리 정보 시스템) 전문가들은 보다 넓은 구역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손상되지 않은 천연림의 정확한 경계를 정리했습니다. 이 조사에서 자리 잡게 된 IFL방법론은 전 세계 산림에서 사용되는 IFL 개념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2000년에는 상세한 생태 조사를 통해 이 지역의 보존 가치가 매우 높다는 것을 확인한 뒤, 2003년부터 새롭게 설립된 WWF 아르한겔스크 지부와 함께 보호구역 지정을 위한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이때부터 그린피스와 WWF는 이 보호구역 지정 캠페인을 협력해 이끌어오고 있습니다.

벌목으로 파괴된 드빈스키숲의 모습을 담은 항공사진들

2007년에서 2018년 사이에 아르한겔스크 지역 개발 계획에 보호구역 지정안은 계속해서 포함되었지만, 벌목회사들의 강력한 반대 떄문에 매번 연기되어왔습니다. 그 사이에 드빈스키 천연림은 계속 파괴되고 줄어들었습니다.
오랜 노력 끝에 2018년 4월에 아르한겔스크 천연 자원부와 벌목회사, 그린피스와 WWF 간에 30만 헥타르에 달하는 보호구역 최종 경계를 정하는 협정이 체결되었으며, 2019년 10월에 드디어 드빈스키 천연림 보호구역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새롭게 지정된 드빈스키숲 보호구역은 아직 남아있는 손상되지 않은 숲 지역의 40%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드빈스키 보호구역이 만들어졌다고 해서 아르한겔스크 지역의 모든 산림 보호 캠페인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린피스는 아르한겔스크는 물론 모든 대형 산림에서 잘못된 산림 관리 관행을 개혁하기 위한 캠페인을 계속할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비즈니스로써 목재를 생산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 현재의 산림 관리 시스템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하고 책임 있는 관리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탄소축적 손실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조치를 개발하고 실현해야 하며, 이를 통해 숲의 생태계를 지키고 기후위기에 대응해나갈 것입니다.

이렇게 20년동안 하나의 캠페인을 꾸준히 진행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시민들과 개인 후원자님들의 변함없는 지원 덕분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모두의 미래를 위해 긍정적인 변화를 함께 만들어주세요!

 

아마존의 숲은 브라질 정부와 글로벌 기업들의 개발과 파괴로 지금도 고통받고 있습니다. 아마존 동식물들과 원주민들, 더 나아가 지구 전체의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해 아마존 보호 캠페인에 동참해주세요!

아마존을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