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최신소식 건강한삶
5분

남겨진 흔적: 아웃도어 제품 안에 감춰진 유해물질 PFC

아웃도어 제품 성분 조사 결과 2016

글: Greenpeace
그린피스는 최근 아웃도어 제품을 대상으로 유해물질 PFC의 검출 여부를 조사했습니다. 성분 분석 결과, 아웃도어 의류와 신발뿐 아니라, 배낭, 텐트, 침낭 등의 캠핑·하이킹 장비에서도 환경과 인체에 유해한 독성물질 PFC가 검출되었습다. 이번 연구에서 조사 대상이 된 다양한 아웃도어 브랜드의 제품은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과 그린피스 후원자들의 투표로 선정되었습니다.

한글 요약 보고서 다운받기 | 남겨진 흔적: 아웃도어 제품 안에 감춰진 유해물질 PFC

영문 요약 보고서 다운받기 | Leaving Traces: The hidden hazardous chemicals in outdoor gear

조사 대상이 된 40개의 아웃도어 제품 가운데 PFC가 검출되지 않은 제품은 단 4개에 지나지 않았다. 40개 제품을 유형별로 살펴 보면, 재킷 11벌, 바지 8벌, 신발 7켤레, 배낭 8개, 텐트 2개, 침낭 2개, 등산용 밧줄 1개, 장갑 1켤레이며, 이 가운데 장갑을 제외한 전 제품군에서 PFC가 검출되었다. 일부 조사 제품의 경우 제품의 여러 부분을 분석했고, 조사 샘플의 이중시료(duplicates)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졌다.

본 요약본(executive summary)에서는 하나의 데이터세트에서 도출된 내용과 각 조사 대상 제품에 대한 일부 주요 결과만을 다루고 있다. 연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기술보고서(Technical Report)에서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