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고기 없는 주간에 동참해보세요

Feature Story - 2019-06-26
6월 17일부터 23일까지, ‘세계 고기 없는 주간 (World meat free week)' 동안 서울사무소를 비롯해 유럽, 아시아 등 16개 그린피스 사무소가 전 세계 시민들과 함께 SNS 해시태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lessmeatmoreveg 를 검색하시면 전 세계 시민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고기 없는 한주를 약속하는 포스트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 시민분이 인스타그램 댓글로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지구랑 고기랑 무슨 상관있나요?”
많은 분들이 비슷한 궁금증을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채식이 왜 지구에 큰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고, 또 식물성 위주의 식단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단계의 채식 접근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육류 소비가 기후변화 가속화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나요?

기후변화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라고 하면석탄, 석유 등 화석연료가 떠오르시죠? 인류가 생활 속에서 가장 많이, 자주 화석연료를 소비하는 방법은 아마 교통수단을 통해서일 것입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Ipcc 2014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가축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가 전체 온실가스에서 차지하는 양은 무려 14 %에 달하며, 이는 지구상의 모든 도로 교통수단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양과 거의 같습니다. 그린피스 영문 REPORT 자세히보기

기후변화기여도

공장식 축산업은 온실가스 배출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특히 온실가스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메탄과 아산화질소의 근원입니다. 게다가 동물 사료로 쓰이는 콩을 재배하는 과정에서는 열대우림이 파괴되고 이산화탄소가 배출됩니다.

소고기 1kg을 생산할 때 나오는 온실가스는 멈추지 않고 3시간을 달리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양과 맞먹는다고 합니다.

만일 1 만 명의 사람들이 하루 동안 고기 없이 산다면, 다음과 같은 양의 물과 탄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차 한 대로 288,917 킬로미터를 운전할 때와 비슷한 이산화탄소량
한 사람이 93년간 쓰기에 충분한 물

따라서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탄소 발자국(carbon footprint)을 줄일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육류 섭취를 줄이고 곡식, 콩류, 견과류, 채소, 과일 등 식물성 식사를 늘리는 것입니다.

자, 이제 식물성 식단이 지구를 위해 중요하다는 것은 알았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시라고요? 너무 부담되지 않게 다양한 방법으로 채식을 실천해 나가는 단계별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식물성 식단을 실천하는 다양한 방식!

채식을 실천하는 많은 분들이 조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특정 기간을 정해서 나에게 맞는 실천 단계를 찾아 실천해보고 점차 단계를 높여가라는 것입니다.

1. 세미 베지테리언, 플렉시테리언

채식에 도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붉은 덩어리 고기만 피하거나 가끔 고기를 먹는 방식입니다. 붉은 덩어리 고기만 먹지 않는 단계를 세미 베지테리언(semi vegetarian), 평소에는 채식을 하지만 가끔 특별한 날에는 예외적으로 육식을 하는 단계를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이라고 합니다. 은 고기만 안먹어도 여러분은 이미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2. 페스코 베지테리언, 락토-오보 베지테리언

다음 단계는 붉은 고기와 닭고기까지 포함해 모든 육류를 피해서 섭취하는 페스코 베지테리언(Pesco-vegetarian)단계입니다. 여기까지 익숙해졌다면 해산물까지 식단에서 제외해보세요! 고기, 해산물은 먹지 않고 유제품과 동물의 알은 먹는 채식주의자를 락토-오보 베지테리언 lacto-ovo-vegetarian 라고 합니다.

3. 락토 베지테리언, 오보 베지테리언

그 다음은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 단계로서 특정 유제품(달걀 혹은 우유)을 먹지 않는 락토와 오보가 있습니다. 락토 베지테리언(lacto-vegetarian)은 육류나 해산물, 달걀은 먹지 않지만 우유나 유제품, 꿀은 섭취하는 채식주의자이며, 오보 베지테리언 ovo-vegetarian은 반대로 달걀은 먹지만 고기와 해산물, 유제품은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를 뜻합니다.

4. 비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완전 채식주의를 비건(vegan) 이라고 합니다. 육류, 해산물, 가금류의 알, 유제품도 먹지 않으며 이 단계에서는 가죽 제품이나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고 동물 실험을 하는 화장품도 사용하지 않는 이들도 있습니다. 오직 열매와 견과류만 먹는 경우 푸르테리언(Fruiatian)이라고 부릅니다.

채식단계<채식단계>

어떠신가요? 나에게 맞는 채식스타일을 찾으셨나요? ‘세계 고기 없는 주간’을 맞아 한주동안 나에게 적합한 단계의 채식에 도전해 보세요! 우리의 지구를 돕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최소한끼 채식한끼 참여하기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