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수요일 아침, 저는 엄청나게 놀랍고도 기쁜 소식을 전해 들었습니다. 브라질 환경청(IBAMA)에서 아마존 타파조스강에 건설될 계획이었던 상루이즈도타파조스 댐 건설 허가를 취소한다고 발표한 것입니다. 간신히 뛰는 가슴을 진정시키고 나서야 동료들과 문두루쿠족 추장과 리더들에게 확인 연락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8월 5일, 공식적으로 브라질 환경청은 상루이즈도타파조스 초대형 댐의 건설을 취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문두루쿠 원주민들의 편에 서서 이 모든 것이 가능하게 해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리며, 다 함께 승리의 기쁨을 나누고 싶습니다. 지난 몇 달 간, 우리는 브라질 환경청이 조만간 초대형 댐이 환경적,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아야만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브라질 환경청은 초대형 댐 건설을 중단시켰습니다.
전세계 120만 명의 사람들이 문두루쿠 원주민들의 편에서 초대형 댐 건설에 반대하며, 지멘스와 같은 글로벌 기업에게 아마존의 심장부를 파괴하는 댐 건설을 중단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국립 원주민 재단, 파라 주 연방검찰 등 브라질 단체들 역시 댐 건설을 위해 문두루쿠족 사람들을 쫓아내는 것은 헌법에 위배된다며 브라질 환경청에 댐 건설 허가를 취소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문두루쿠 원주민들의 영토로 공식적인 정부의 인증을 받기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이었던 사와레 무이부 마을은 댐이 건설되면 수몰될 위기에 처해있었습니다.
이제 초대형 댐 건설이 취소되었으니, 브라질 법무부는 반드시 사와레 무이부 마을의 경계를 확정하고 원주민들의 영토로 인정해야 마땅할 것입니다.

이 놀라운 승리를 함께 축하함과 동시에, 우리는 아직도 타파조스강을 비롯한 아마존 강을 지키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많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아직 우리의 캠페인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타파조스 지역을 비롯한 아마존 우림 전역에는 총 42개의 수자력 댐 건설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는 아마존의 우림과 주민들의 삶이 파괴되고 위기에 처하는 것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강압적인 경제 계획의 일부입니다. 게다가 이미 건설된 댐들은 자연환경에 타격을 주는 것은 물론, 부정부패와 얽힌 진흙탕 스캔들로 아마존 지역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씩 차례대로, 아마존의 댐 건설을 멈출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에겐 해결책이 있습니다. 브라질은 풍력 및 태양열을 활용한 재생가능에너지에 초점을 맞추고 선두주자로 나서야만 합니다. 제대로 된 투자를 통해, 상루이즈도파타조스댐과 같은 초대형 댐에서 만들어내는 에너지와 같은 양을 풍력과 태양열 에너지로도 생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