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거대 산호초지대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는 해양 스포츠를 즐기는 이들을 위한 아름다운 관광지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호주의 원시 산호초지대인 그레이트 서던 리프(Great Southern Reef)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레이트오스트레일리아 만 바로 건너편에 자리한 그레이트 서던 리프는 태평양에서 인도양까지 8,100km에 걸쳐 이어지는 거대한 규모의 산호초지대입니다. 또한, 지구상에서 가장 풍요롭고 활발한 생태계 중 하나입니다.

바닷 속 거대한 숲을 이루고 있는 이 지역의 산호초는 탄소를 흡수하며, 수백 종에 달하는 희귀 바다 생물들의 서식지가 되어줍니다. 이 생물들 중 85%가 이 산호초지대를 제외하면 전 세계 어디에서도 발견되지 않은 희귀종들입니다. 이 풍요로운 환경 덕분에 수 많은 고래들이 남극에서부터 새끼를 낳고 키우기 위해 이 곳까지 찾아옵니다.

하지만 이 지역은 사람들이 탐험하기에는 상당히 험난한 환경이기 때문에 관련 연구나 기록이 거의 이루어져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레이트 서던 리프에서 진행된 레인보우 워리어호(그린피스의 환경감시선)의 과학 조사는 더 큰 의미를 갖습니다.

최근 발표된 연구 결과 그레이트 서던 리프에서는 400종 이상의 새로운 해양 생물이 발견됐습니다. 수 많은 생명들이 공존하고 있는 이 아름다운 산호초지대는 슬프게도 그레이트오스트레일리아 만의 석유 시추와 원유 유출 사고의 위협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는 산호초에서 살고 있는 해양생물들 뿐만 아니라 낚시, 관광, 레포츠 업계는 물론 산호초 지대에 의존해 살아가는 해안 지역 공동체에도 치명적인 위협입니다.

그린피스는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의 캥거루 섬에서 이제까지 한 번도 과학적으로 조사된 적이 없는 지역을 다이빙하여 조사했습니다. 그리고, 이 지역의 놀라운 아름다움과 함께 풍부한 생물 다양성을 확인할 수 있는 수많은 증거를 얻었습니다. 사진으로 함께 감상해주세요!

부채산호

캥거루 섬에서 발견된 부채산호와 해면 동물들. 이 지역에서는 화려한 한대성 산호초들이 모여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할리퀸피시

캥거루 섬의 세븐마일 리프에서 발견된 아름다운 할리퀸 피시 (Othos dentex).

갯민숭달팽이

이 화려한 색의 갯민숭달팽이는 해양 복족류 연체동물로, 아름다운 색과 무늬를 자랑하지만 몸을 보호해주는 껍데기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서던블루데빌

이 신비로운 물고기의 이름은 서던 블루 데빌인데요, 부끄러움을 많이 타고 동굴에 숨어 있기 때문에 사진을 찍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산호초조사

해양 생태 학자 조지나 우드가 캥거루 섬에서 산호초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갯민숭달팽이2

신기한 무늬를 자랑하는 갯민숭달팽이

다이버 통신 장비를 설치

수중 영상 제작자이자 해양 생물 학자인 스테판 앤드루스가 인터넷 연결을 위해 다이버 통신 장비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킹스코트 부두조사

해양 생태학자 조지나 우드가 캥거루 섬의 킹스코트 부두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데코레이션크랩

이 긴집게발게는 먹이를 구하기 위해서 주로 움직이지 않는 동물과 식물들을 몸에 붙여 위장하기 때문에, “장식하는 게”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석유를 반대하는 사람들

해양 생태 학자 조지나 우드와 샘 오웬이 그린피스의 “석유를 반대하는 사람들” 배너를 들고 있습니다.

기후변화가 지구 전체를 위협하는 상황에서, 우리에게 더 이상의 석유 탐사나 시추는 필요 없습니다. 우리가 재생가능에너지로 전환한다면, 그레이트 서던 리프와 같은 청정 생태계를 파괴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사실을 알고 공유한다면, 호주 정부에게 전 세계가 그레이트 서던 리프를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하루빨리 보호에 나설 것을 강하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과학자들과 함께 잘 알려지지 않은 해양 생태계 조사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환경 파괴로 인해 사라질 희귀종들과 아름답고 신비로운 바닷 속 풍경을 기록하여 전 세계 시민들에게 알립니다. 또한 해양보호구역 확대를 요구하는 캠페인, 기후변화를 악화시키고 환경을 파괴하는 화석 연료 대신 재생가능에너지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와 함께 다양한 생명의 보고, 해양 생태계 보호에 동참해주세요!

해양보호 함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