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최신소식 플라스틱
5분

우리는 왜 강력한 국제 플라스틱 협약이 필요한가

글: 그레이엄 포브스, 그린피스 미국 플라스틱 캠페인 리더
우리 지구는 한번 쓰고 버리는 플라스틱으로 파괴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오염은 우리 지구를 집어삼키며,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고, 사회 불평등을 만들고, 생물다양성 파괴와 기후위기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화석연료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플라스틱 99%가 석유와 가스로 만들어집니다. 엑손모빌(Exxonmobil) 같은 거대 석유화학 기업은 매년 더 많은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올해 2월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G20 국가들에서 사용되는 플라스틱량이 2050년이면 거의 두 배에 달할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산업계가 지금의 방식을 고수한다면 플라스틱 생산량은 2030년에 2015년의 두 배로 늘어날 것입니다.

플라스틱은 수명주기 모든단계에서 인간의 삶과 기후를 위협합니다. 플라스틱은 원료 추출 및 제조 과정 동안 방출되는 유해 화학물질, 사용 단계에서는 화학 첨가제의 노출, 폐기 단계에서 환경과 우리가 먹는 음식을 오염시키는 등 수명주기 모든 단계에서 인간의 건강에 큰위험을 초래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대 석유화학 기업들과 유니레버, 네슬레, 코카콜라 같은 대형 브랜드는 계속해서 잘못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일회용 모델을 홍보하면서 ‘편리함’과 기업의 이윤이 우리가 플라스틱 오염으로 감내해야 할 대가보다 더 크다고 홍보합니다.

환경 운동가들이 마카티시에 위치한 네슬레의 필리핀 본사앞에서 필리핀의 플라스틱 오염을 조장한 네슬레의 책임을 강조하는 배너를 들고 항의하고 있다. 네슬레는 2018년 전 세계에서 진행된 플라스틱 쓰레기 수거활동 및 브랜드오딧 결과 최악의 플라스틱 오염 유발 기업 중 하나로 알려지고 있다.

국제 플라스틱 협약은 일생 일대의 기회입니다.

하지만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플라스틱 위기를 종식할 일생 일대의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바로 국제 플라스틱 협약을 위한 협상이 2022년에 시작된 것 입니다. 2024년까지 강력하고 야심찬 협약을 만들 기회가 생긴 것이죠.

플라스틱 위기, 기후위기를 종식하기 위해 국제 플라스틱 협약은 다음을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 환경과 인류를 위해 플라스틱 전 생애주기에 걸쳐 플라스틱 오염을 종식한다.
  • 버진 플라스틱 생산의 단계적 폐지를 포함해, 플라스틱 생산을 제한하고 단계적으로 감축시킨다.
  • 저탄소, 제로웨이스트, 무독성, 재사용 기반 경제로의 정의롭고 포용적인 전환을 보장한다.
  • 불평등을 줄이고, 인류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며, 환경을 보호하고 플라스틱 오염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공동체의 이익과 정의를 중심에 두는 인권 기반 접근법에 뿌리를 둔다.

그린피스는 연대단체와 지지자들과 함께 플라스틱 생산에 사용되는 석유와 가스의 채굴을 제한하고 가장 큰 오염유발자인 거대 기업의 끊임없는 플라스틱 생산을 종식시킬 수 있는 협약을 요구합니다. 이번 협약에서 플라스틱 생산과 사용의 감축을 담보하지 못한다면플라스틱 재앙을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플라스틱 협약이 실효성을 가지려면 우리가 먹는 음식, 숨쉬는 공기, 우리를 둘러싼 자연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을 없애야 하며, 다음 세대에 더 안전한 미래를 보장해야 합니다.

석유화학 산업과 기업, 몇몇 국가가 국제플라스틱 협약을 약화하려는 시도가 계속 될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그 지점에서 진정한 힘겨루기가 시작될 것입니다.

그린피스는 연대단체와 지지자와 함께 실효성 있는 국제플라스틱 협약을 체결하도록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우리의 건강, 우리의 공동체, 우리의 기후, 그리고 우리 지구의 미래를 위해서, 플라스틱 시대를 끝내야만 합니다.

그린피스와 함께 목소리를 내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