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뉴스

석유 시추로부터 아마존을 지켜내다

그린피스는 아마존의 산호초지대를 파괴하는 석유 시추를 막기 위한 캠페인을 펼쳐왔습니다. 산호초 지대에 살고 있는 새롭고 놀라운 생명체들의 모습을 전 세계에 공유하면서, 2백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캠페인에 동참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브라질 환경청이 석유 시추 허가를 철회하면서 역사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채식 식단을 확대하는 유럽 도시들

그린피스는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학교, 공공기관 등에서 채식 식단을 확대하기 위한 캠페인을 펼쳐왔습니다. 그리고 프랑스에서 먼저 기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프랑스의 몽펠리어의 학교 식당에서 9월부터 매주 1번 채식 식단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힌 것입니다. 또한 핀란드 헬싱키 시의회는 향후 6년간 도시의 육류 및 유제품 소비를 50% 줄이기 위한 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북극 철도 프로젝트로 위기에 처한 사람들

그린피스는 삶의 터전이 파괴되어 위기에 처한 핀란드의 사미족 사람들과 함께 숲을 지키기 위한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사미족 사람들이 순록을 치며 전통적인 방식으로 대를 이어 살아온 숲이 벌목과 광산, 북극 개발을 위한 철도 건설로 파괴될 위기에 처해있기 때문입니다. 핀란드 교통부의 보고서에서도 북극 철도 프로젝트는 경제적으로 실행 불가능하다고 밝혀졌지만, 지역 협의회는 계획을 밀어붙이며 사미족들의 삶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기후에너지
신고리 5, 6호기 취소 소송, 그 끝나지 않은 이야기

지난 2월 14일, 신고리 5, 6호기 건설 허가 과정의 위법성을 밝히기 위해 진행한 1심 재판 결과는 ‘사정판결’이었습니다. ‘공공복리’의 이유로 건설허가는 위법하나 건설을 취소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재판부의 모순적인 판결로 560 국민소송단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일회용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을 권리를 위해

그린피스는 일회용 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해 국내외로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의 이번 플라스틱 캠페인이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사진과 함께 소개합니다!

그린피스 사람들

Greenpeace people

·
·
·
후원자 특강 “미세먼지와 기후변화, 어디까지 알고 있니?”

미세먼지가 한창 기승을 부리던 3월 초, 그린피스 서울사무소에서 후원자님들을 모시고 미세먼지와 기후변화의 상관 관계에 대한 특별 강의가 열렸습니다. 그동안 궁금했던 미세먼지의 정체에 대해 속속들이 알 수 있었던 뜻깊은 현장을 소개합니다.

그린팁

외출할 때 대기오염을 피하는 방법

대기오염이 심한 날 외출할 때마다 걱정되시죠? 조금이라도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클릭 또는 터치해서 그린팁을 알아보세요!>

그린팁 1
01. 걸어다닐 때 대로변을 피하세요

킹스칼리지의 연구에 따르면, 차가 다니는 대로변이 아닌 건물 뒤의 길이나 골목길로 이동하면 대기오염 노출을 최대 60%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야외에서 걸어다녀야 한다면, 대로변이 아닌 골목길을 선택하세요.

그린팁 2
02. 가까운 공원을 찾으세요

나무들은 대기 오염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산책을 하고 싶다면, 번잡한 도로에서 떨어진 공원을 선택하세요. 도시 외곽의 공원일 수록 더 좋겠죠?

그린팁 3
03. 신호등에서는 한 걸음 물러나세요

자동차들이 신호등 앞에서 속도를 줄일 때마다 배기가스가 집중적으로 발생하여, 횡단보도 앞에 오염물질이 쌓이기 쉽습니다. 신호를 기다릴 떄는 횡단보도에서 몇걸음 떨어진 곳에서 대기하세요.

그린팁 4
04. 야외 운동은 출퇴근 시간을 피하세요

대기오염은 보통 러시아워에 높아집니다. 야외에서 운동을 한다면 가장 좋은 시간은 교통량이 늘기 전인 이른 아침이나 퇴근시간이 몇 시간 지난 저녁 시간입니다.

2018년 그린피스 동아시아 지부 캠페인 및 캠페인 지원 비용

*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그린피스 동아시아 지부에 속해 있습니다.

투명성과 책임감은 그린피스의 자부심입니다!
그린피스는 시민들의 참여로 움직이는 단체이며, 때문에 후원자님들과 서포터들에게
우리의 활동에 대해 반드시 보고해야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국제비정부단체 헌장에 서명한 단체로 윤리적인 모금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측면에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