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대산호초지대, 그레이트 베리어 리프는 전례없는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호주 그레이트 베리어 리프의 모습>

유네스코 세계자연문화유산으로 지정될 정도로 아름다운 이 산호초지대는 2년 연속으로 대규모 백화현상을 겪으며 심각하게 파괴되고 있습니다.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생명체입니다. 이 생태계가 간직하고 있는 다양성과 중요성은 지구의 보물과도 같으며, 다양한 물고기와 바다거북 및 상어들의 소중한 서식지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바다생물의 서식지가 되는 그레이트 베리어 리프>

하지만,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를 비롯한 전 세계의 산호초들은 기후변화라는 커다란 위협을 만났습니다. 화석 연료의 사용으로 인해 지구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바다의 온도 역시 높아졌습니다.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는 고대의 경이로운 생명을 간직하고, 수 천년간 섬세한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남았습니다.
하지만 바다가 너무 따뜻해지면 산호들은 작은 광합성 조류를 배출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유령처럼 희끄무레하게 변하게 됩니다. 조류를 배출한 산호는 물이 빠른 시간 안에 충분히 차갑게 변하지 않으면 몇 주 후에 죽고 맙니다.

<기후변화로 색을 잃고 하얗게 변한 산호초>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지난 20여 년 동안 산호초의 91%가 백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 해에만 전체 산호초의 22%가 백화되었습니다. 아직 올해에는 이 현상이 얼마나 많이 퍼질지는 알 수 없지만, 산호초 백화현상이 반복되며 더 널리 퍼지고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기후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위험한 전환점을 향해 치닫고 있다는 경고 신호입니다. 한 번 죽은 산호는 되살릴 수 없습니다. 이미 죽어버린 산호 조각들은 영원히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의 일부가 되어 남아있을 것입니다.

화석 연료는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기후 변화의 주요 원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화석 연료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는 것을 과학이 명확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계속해서 화석 연료 산업에 투자하고 승인한다면, 우리는 가속화되는 기후변화를 막을 수 없습니다. 우리에게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석탄 발전의 시대에 종말을 고하고,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그린피스에 힘을 보태주세요!

우리는 행동해야 합니다. 전 지구적으로 대규모의 파괴와 비극이 벌어지고 있지만, 위기의 순간은 오히려 역사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대규모의 산호초 백화현상은 더 이상 늦어서는 안된다는 지구가 보내는 신호입니다. 이 위기를 촉매제로 삼아, 기후변화를 막아내고 그린피스와 함께 변화를 만들어주세요!

 

그린피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