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미션

행동방식

보고서

사람들

앰버서더

인재채용

연락처

자주 하는 질문

재정보고서

최신소식 플라스틱
5분

그린피스 인터내셔널의 환경감시선, 레인보우 워리어호가 한국을 방문합니다! - 제로 플라스틱 항해

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11월, 그린피스 인터내셔널의 환경감시선 레인보우 워리어호가 한국을 방문합니다. 뜻깊은 제로 플라스틱 항해, 지금 알아보세요!

그린피스 인터내셔널의 환경감시선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그린피스 인터내셔널의 상징인 환경감시선은 전 세계를 항해하며 전방에서 환경 문제를 발견하고 기록해 전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과 함께 해양생태계를 조사하고, 해양 파괴의 현장에서 멋진 액션을 펼치기도 합니다. 전 세계의 시민들과 만나, 환경 문제를 알리는 데 힘을 더하는 역할도 합니다. 현재 레인보우 워리어호를 비롯해 아틱 선라이즈호, 위트니스호 등 총 3척의 환경감시선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 인터내셔널 환경감시선의 활동

- 해양 보호구역을 확대하기 위해 과학자들과 갈라파고스 탐사를 진행해 놀라운 생태계의 모습를 조사하고 기록하기
- 남극을 방문해 줄어드는 빙하 면적과 펭귄 개체수를 조사해 기후위기로 위기에 놓인 남극의 현실 알리기
- 파괴적인 불법 어업 현장을 찾아내 전 세계에 알리고, 해양 생태계와 선원들의 인권을 지키기
- 바다에 떠도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수집하고 조사해, 플라스틱이 우리의 바다와 해양 생물들에게 미치는 영향 조사하기
- 석유 시추 현장에서 비폭력 직접행동을 통해 화석연료가 기후위기에 미치는 악영향을 알리고 시민들의 목소리 전하기

 

그렇다면, 레인보우 워리어호는 왜 한국에 오는 걸까요?

올해 레인보우 워리어호는 홍콩과 대만을 거쳐, 한국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 플라스틱 협약 마지막 협상 회의(INC5)를 위해 ‘제로 플라스틱 항해’ 를 할 예정입니다. 각국 정부에 보다 강력한 플라스틱 협약을 요구하기 위해서입니다.

레인보우 워리어호는 동아시아 지역을 방문해 국제 플라스틱 협약의 중요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관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며, 플라스틱 오염을 줄이기 위해 더 많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모으기 위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세미나, 대중 참여 이벤트, 과학 조사, 비폭력 직접행동 등 그린피스 인터내셔널의 전문성을 살린 다양한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한 강력한 흐름을 만들 것입니다.

 

국제 플라스틱 협약이 왜 중요할까요?


국제 플라스틱 협약은 전 세계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당히 타협하지 않고 플라스틱 생산을 획기적으로 줄일 강력한 생산 감축 목표를 반드시 포함시켜야 합니다.

그린피스는 ‘2040년까지 전 세계 플라스틱 생산의 75% 감축’이라는 강력한 목표를 협약에 포함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우리의 소중한 지구를 오염시키고, 사람과 동물의 건강을 위협하며, 기후위기를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99%의 플라스틱이 화석연료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거대 기업들은 계속해서 더 많은 플라스틱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각국 정부는 반드시 플라스틱 생산 감축에 앞장서야 합니다.

기업 또한 국제 플라스틱 협약에 동참해, 무차별적인 일회용 플라스틱 생산을 중단해야 합니다. 유니레버, 네슬레, 코카콜라 등 대형 브랜드들은 새로운 플라스틱 생산 대신 리필 및 재사용 시스템으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11월, 부산에서 만나요!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 플라스틱 협약 마지막 협상 회의(INC5)는 플라스틱 오염 없는 새로운 미래를 만들 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린피스는 강력한 협약을 만들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입니다.

한국정부는 강력한 국제 플라스틱 협약을 지지하는 우호국 연합(HAC) 소속 국가이자 마지막 협상 회의 개최국으로서, 플라스틱 생산량 최소 75% 감축을 포함하는 강력한 국제 플라스틱 협약을 지지해야 합니다.

우리의 손으로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순간에 그린피스와 함께 해주세요. 시민들의 목소리가 더 큰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국제 플라스틱 협약 지지하기

후원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