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리포트 산림
5분

생물다양성의 보고, 아마존 열대 우림

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문두루쿠 원주민 구역에 살고 있는 티티 원숭이(genus Callicebus)

과학자들이 아마존에서 발견하고 기록한 새로운 식물과 동물종은 지난 4년 사이에만도 600종이 넘습니다. 슬프게도, 새롭게 발견된 이 생물들은 대부분 이미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숲을 파괴하면서 우리는 무엇을 잃어가고 있을까요?

 

생물 다양성이란 무엇일까요?

생물 다양성은 동물과 식물에서부터 미세한 박테리아, 곰팡이까지 살아있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는 모든 생물 사이에 존재하는 다양한 차이점과 다름을 의미합니다. 금붕어와 집 고양이, 사람과 버섯처럼 전혀 다른 유형의 삶 사이에 커다란 차이가 있는 것처럼, 느릅 나무와 복숭아 나무, 딱정벌레와 나비처럼 서로 비슷한 생명들 사이에도 차이가 존재합니다.

생물 다양성 체계 속 모든 구성 요소 사이의 균형은 생태계와 사람을 포함해 동식물들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물을 정화시키고, 공기를 깨끗하게 하고, 질병과 해충의 발생을 제어하고, 식물의 수분을 돕고, 토양을 비옥하게 하고, 탄소를 저장합니다. 즉, 생물다양성은 어느 장소가 숨쉬고, 살아가고, 건강하고 아름답게 유지되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잠보 나무의 자주색 꽃

 

아마존 열대 우림과 생물다양성

생물다양성은 아마존 열대 우림처럼 다양성이 아주 높은 생태계 또는 환경을 설명하기도 합니다. 아마존은 지구상에서 생물다양성이 가장 높은 생태계 중 하나입니다. 아마존 열대 우림에는 3백만 종 이상의 생명이 살고 있으며 2,500종이 넘는 나무가(이는 전 지구상에 존재하는 열대 나무 전체의 1/3에 해당합니다) 이 활기찬 생태계를 구성하고 유지하는 것을 돕습니다.

하지만 생물다양성은 점점 더 큰 위험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생태계는 인간의 활동에 의해 침범되고, 개조되고, 변형되고 있습니다. 이는 지역의 생물다양성에 영향을 주며 환경이 제공하는 혜택의 유형과 품질에도 영향을 줍니다.

브라질 과학자들은 연구 조사의 어려움은 물론 환경 보호 예산 삭감 등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 4년만에 아마존에서 600종에 달하는 새로운 동물종을 발견했습니다. 브라질의 과학연구소인 에밀리오 골디 박물관(The Emílio Goeldi Museum)은 60종의 새로운 식물 외에 301종을 발견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들 종 대부분이 삼림 벌채와 농업을 위한 개간, 광산업, 도로 등 대규모 기반 시설 건설로 인해 서식지가 심각하게 파괴되고 생존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소중한 생물들의 가치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도 못했지만 이미 잃고 있는 것입니다.

 

아마존에서 새롭게 발견된 종들을 소개합니다

문두루쿠 명주 원숭이 Munduruku Marmoset Monkey 

2019년에 처음으로 목록에 오른 이 명주 원숭이 종은 브라질 파라 주에 위치한 타파조스강과 자만심강의 중간 지대에서 서식합니다. 같은 숲에서 살아가는 문두루쿠 원주민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티쿠나 뱀 Tikuna Snake (Micrurus tikuna)

2015년 세계에 공개된 이 뱀은 브라질 아마존의 서부지역의 콜롬비아 및 페루와의 국경을 따라 타바칭가및 레치시아 지역에 서식하는 종입니다. 다른 산호뱀들과 구분되는 독특한 색 조합의 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핑구아리 개구리 Mapinguari Frog (Dendropsophus mapinguari)

2016년 등록된 이 작은 청개구리는 브라질 아마조나스 주의  파우로사 국유림, 이타코아치아라와 우루카라 등에서 발견됩니다. 이 종에 대한 정보가 아직 많지 않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개체수가 남아있는지 보존 상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미코니아 론도니엔시스 Miconia Rondoniensis

2017년 처음 과학자들에게 기록된 미코니아 론도니엔시스는 2019년 한해 동안에만 9,312 헥타르에 달하는 산림이 파괴된 아마조나스 주 남부의 라브리아에서 발견된 관목종입니다. 이 종은 아직 알려진 바가 많이 없지만, 미코니아 속의 식물들은 항염증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크리스탈리노 주립공원의 매커우 앵무새. 이 공원은 가장 생물다양성이 높은 지역이지만 최근 불법 벌목과 화재로 위험에 처했습니다.

아마존은 지구상에서 가장 생물다양성이 높은 생태계 중 하나입니다. 열대 우림에는 3백만 이상의 종이 살고 있으며 2,500종 이상의 나무종(이는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열대지역 나무의 1/3에 해당합니다)들이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을 돕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활동은 무서운 속도로 다양한 종을 멸종시키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지구 생물다양성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보다 수천 배나 빠르게 소멸되고 있습니다. 생물다양성 손실을 막기 위해 하루빨리 강력한 대책을 마련하고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약 100만 종의 생물이 영원히 사라질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카쇼에이라 세카 원주민 거주지역에서 3km 떨어진 곳에서 발견된 벌목장. 그린피스는 이 지역에서 불법 벌목 및 토지 수탈 현장을 발견했습니다.

 

생물다양성은 왜 파괴될까요?

수많은 종들이 전무후무한 속도로 멸종하고 있습니다. IPBES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서비스에 관한 정부 간 과학 정책 플랫폼”)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약 100만 종의 생물이 멸종 위기에 처해있다고 합니다. 이 숫자는 지난 40년 동안 크게 증가했으며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속도로 여러 생물 종이 멸종되고 있습니다. 

인간들이 우림 더 깊은 곳까지 활동 영역을 확대하면서 더 많은 종들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2018년 8월부터 2019년 7월까지 아마존에서 3,800 평방 마일 이상의 숲이 사라졌습니다. 이는 축구장 180개에 달하는 엄청난 크기입니다. 더 최악인 것은 최근 몇년 사이에 원주민들의 토지와 보호구역에서까지 산림 벌채가 급증했다는 것입니다. 

아마존 우림을 파괴하는 주 요인들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 산업 농업 확장

대두처럼 대규모로 산업화된 작물이나 공장식 축산업 등 산업 농업의 확장으로 많은 숲이 농업 용도로 영구적으로 개간되고 있습니다. 이런 산업화된 농업 시스템은 생물다양성이 거의 없는데다가, 농약의 사용으로 인근의 생태계는 물론 지역사회 사람들에게까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광산업

광산 역시 숲 속 깊은 곳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도로와 같은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아주 중요한 야생동물 서식지를 파괴하게 됩니다. 또한 규모가 크던 작던 광산업은 독성 물질이 물과 토양에 누출될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원주민 토지나 야생동물 피난 구역 등 보호구역까지 광산업이 확대되면서 피해는 커지고 있습니다.

  • 벌목 

벌목 역시 생물다양성을 해치는 원인입니다. 그린피스는 아마존의 벌목 및 목재 공급망을 오랜 기간 조사해 왔으며, 사기와 부패, 원주민 보호구역에서 벌목한 불법 목재 유통 등 심각한 문제들로 가득한 현실을 밝혀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천연림을 대체해 만들어진 대규모 산업 목재 농장은 나무가 많다고 해도 생물다양성은 훨씬 부족합니다. 

  • 사회기반시설

사회기반시설에는 도로, 전력, 수송망을 비롯한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가 포함됩니다. BR 163은 멸종 위기종들이 살고 있는 지역을 가로질러 만들어진 파라주의 고속도로로, 주변의 서식지는 벌채와 개발 등으로 파괴되고 있습니다. 또한 수력발전 댐과 같은 시설은 야생 동물들의 서식지를 심각하게 파괴하는 것은 물론 생물종들을 고립시키고 물을 오염시켜 주변 환경과 생물다양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아마존 타파조스 강에 살고 있는 난쟁이 카이만 악어

 

숲은 우리의 미래입니다

아마존은 야생 동물과 주민들의 터전일 뿐만 아니라 기후를 안정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질병의 출현을 촉진해 사회 전체에 피해를 끼칩니다. 1940년 이래 산림벌채는 수인성 질병의 전염의 주요 요인 중 하나였습니다. 건강한 숲은 질병의 확산을 막는 방어막 역할을 하며, 동시에 질병 퇴치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우리의 건강과 생존에 큰 역할을 합니다.

과학 연구 결과는 숲이 더 이상 회복할 수 없는 티핑 포인트에 도달할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두렵지만 그 가능성은 나날이 현실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숲이 티핑 포인트에 도달하면 수 많은 종들이 멸종되는 것은 물론, 탄소 저장이나 대기 수분 조절 등 농업과 자연 생태계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이 제대로 작동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올해 그린피스는 아마존의 생물다양성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10년 넘게 최전선에서 산림보호를 위해 싸워 온 그린피스 활동가의 이름을 따 “타치아나 데 카르발류” 장학금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브라질 정부가 환경파괴를 방조하고 있는 지금, 아마존을 보호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공모를 통해 식물학 및 동물학 관련 18개의 연구 프로젝트가 선정되었으며, 그린피스는 2년에 걸쳐 2억 4,400만 달러를 투자하여 개별 장학금 및 현장 작업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난 8월 아마조나스 주에서 발견된 화재 핫스팟 모습. 그린피스는 매년 산림 벌채와 산불 현황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 아마존 상공을 비행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아마존을 보호하기 위해 전 세계 시민들과 함께 아마존 파괴와 관련된 재료 수입을 중단할 것을 글로벌 대기업에 강력하게 요청했으며, 그 이후로 투자자와 무역 파트너, 브라질 주요 기업들이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환경 파괴 정책에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시하고 브라질에 투자한 자금을 회수하겠다고 압박하고 있습니다. 

열대 우림은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하고 놀라운 생물다양성의 보고입니다. 숲이 없다면 지구의 미래도 없습니다. 하지만 아마존은 아직도 끊이지 않는 산불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차별적인 파괴와 개발로부터 아마존을 지켜내야만 합니다.

 

후원을 통해 아마존을 보호하기 위한 그린피스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해 주세요! 그린피스는 정부와 기업의 후원을 일체 받지 않기 때문에 독립성을 유지하며 브라질 정부와 대기업들을 상대로 강력한 캠페인을 펼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아마존의 생물다양성을 지키고, 기후위기를 함께 막아주세요.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