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최신소식 해양
3분

바다 거북이 특별한 9가지 이유

글: 그린피스
바다 거북은 해양 생물 중에서 가장 신비하고 아름다운 동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슬프게도 지금 대부분의 바다 거북은 멸종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월레스와 그로밋’의 제작사 아드만 스튜디오와 그린피스는 이 멸종 위기 바다 거북이 마주한 위협에 대해 강렬하고 인상 깊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이 아름답고 특별한 바다거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바다 거북은 전 세계의 바다 곳곳을 누비며 사람들로부터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해양 생물들과 마찬가지로 바다를 여행하는 바다 거북은 세상의 변화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아드만 스튜디오와 그린피스가 함께 제작한 새로운 애니메이션 ‘터틀 저니’는 바다 거북 가족의 하루를 보여줍니다. 행복한 나들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거북이 가족은 플라스틱 오염과 석유 시추, 지나친 어업활동으로 황폐해진 바다를 마주하며 힘겹게 안전한 집을 향해 나아갑니다.

[ 터틀 저니 보러가기 ]

‘터틀 저니’를 제작 중인 아드만 스튜디오 ⓒGreenpeace

올해, 전 세계 바다의 상당 부분을 보호하고 바다거북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하여 세계 각국이 UN 해양 조약을 제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왜 하필 바다 거북의 안전이 중요한지 궁금하시다고요?

바다 거북이 믿을 수 없을 만큼 멋지고 특별한 이유 9가지를 소개합니다.

1. 바다 거북은 고대부터 존재해왔습니다

정말 오래전부터 바다 거북은 존재해 왔습니다. 바다거북은 수명이 길뿐만 아니라, 무려 1억5천만 년 전부터 지구상에 존재해왔습니다. 공룡은 약 6,500만 년 전 멸종한데 비해 바다 거북은 지금도 우리와 같이 지구에 살고 있습니다.

2. 장수 거북은 가장 빠른 파충류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습니다

땅에서는 서투르고 느려 육지거북만큼 느려 보이지만, 바닷속 장수 거북은 유선형의 몸으로 빠르게 헤엄치며 시속 약 35km의 수영 솜씨를 자랑합니다. 

3. 장수 거북은 현존하는 가장 큰 파충류입니다

길이를 재는 방법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장수 거북의 몸은 무려 더블베드 사이즈만큼 자랄 수 있습니다. 장수 거북은 코모도 도마뱀이나 바다 악어와 함께 지구상에서 가장 큰 파충류 자리를 놓고 싸우는 파충류이기도 하지요. 물론 네스 호 괴물인 네시나 고질라를 포함한다면 얘기는 달라지겠지만요. 

4. 바다 거북에겐 GPS 능력이 있습니다

바다 거북은 바닷속을 유유히 헤엄쳐 다닙니다. 새끼 거북에게 젖을 먹이고 먹이를 주기 위해 수천 마일을 이동하기도 하지요. 다행히 바다 거북에겐 GPS 급 능력이 있어 대양을 헤집고 다니다가도 자신이 알을 낳은 모래밭이나 인근 해변으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5. 장수 거북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해파리입니다

장수 거북의 주식은 해파리입니다. 장수 거북의 식도에는 뾰족한 가시가 역방향으로 붙어있어 독이 있고 미끄러운 해파리도 한 입에 먹어 치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장수 거북이 해파리와 비슷하게 생긴 비닐봉지를 먹다가 목에 걸리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바다거북이 바닷속에 떠다니는 비닐봉지를 해파리로 착각하고 먹는 모습. © Troy Mayne / Oceanic Imagery Publications

6. 푸른 바다 거북은 채식주의자입니다

거북은 종에 따라 선호하는 먹이가 다릅니다. 딱딱한 조개류를 좋아하는 거북이 있는가 하면 부드러운 먹이를 선호하는 거북도 있습니다. 푸른 바다 거북은 해초나 해조 등의 식물을 좋아합니다. 신기하게도, 유년기엔 무엇이든 먹던 푸른 바다 거북은 성체가 되면 채식주의자가 됩니다.

7. 온도가 바다거북의 성별을 결정합니다

바다 거북의 성별은 부화할 때 온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알 주변 온도가 28℃를 기준으로 이보다 높으면 암컷이, 낮으면 수컷이 훨씬 많이 태어납니다.

8. 아기 거북이들 주변에는 이들을 노리는 포식자들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아기 거북이의 삶은 순탄치 않습니다. 해변가에서 부화한 아기 거북이는 바다를 향해 달려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게와 새, 도마뱀과 같은 포식자들의 먹이가 되기 때문이지요. 아기 거북이들은 포식자들이 쫓아오는 것을 알기에 처음 물에 가는 순간부터 최대한 빨리 그리고 멀리 며칠 동안 헤엄칩니다. 처음으로 물에 들어가 본 것 치고 나쁘지 않은 수영 실력이지요?

사진 속 아기 장수 거북처럼 아기 거북들은 바다에 도달하기까지 많은 난관을 거쳐야합니다. © Jody Amiet / Greenpeace

9. 바다 거북은 부화도 되기 전부터 서로 소통합니다

사람들은 바다 거북이 아무런 소리를 내지 않는다고 생각해왔습니다.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닙니다. 바다 거북은 부화도 안된 단계에서부터 서로 대화를 합니다. 바로 각자의 알 속에서 소리를 내어 다른 바다 거북과 대화하는 것인데요. 연구원들은 아기 바다 거북들이 서로의 부화 시기를 조정하기 위해 알 속에서 소리를 내어 소통한다고 주장합니다. 

지금, 바다 거북 보호에 동참해 주세요.

바다 거북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해양 조약은 각 국가의 정부들이 채굴, 석유 시추, 어업 등으로부터 해양 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는 해양보호구역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러한 제도는 바다 거북과 다른 해양 생물들이 플라스틱 오염과 기후 변화의 영향을 견디고 숨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UN 해양 조약이 체결되면 바다 거북들은 건강한 모습으로 드넓은 바다를 멋지게 헤엄쳐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올해 전 세계 많은 국가들이 UN 해양 조약을 제정할 것입니다. 바다 거북을 포함한 많은 해양 생물을 보호하기 위해 이번 조약은 최대한의 효과를 발휘해야만 합니다.바다를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 그린피스와 함께 한국 정부에 강력한 UN 해양 조약을 요구해 주세요.

캠페인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