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최신소식 플라스틱
3분

우리 집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는 얼마나 될까?

시민들의 직접 조사로 만든 플라스틱 리서치 보고서

글: 그린피스
그린피스는 오늘(15일) 국내 기업의 일회용 플라스틱의 배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전국 260가구와 플라스틱 폐기물 현황을 조사한 보고서 '우리집 플라스틱 어디서 왔니, 플라스틱 배출 기업 조사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가장 플라스틱 폐기물이 많이 나오는 제품군은?

그린피스는 7일간 총 260가구와 함께 플라스틱 폐기물을 직접 조사의 방식으로 조사했다.

조사 기간 동안 총 발생한 일회용 플라스틱은 16,629개였습니다. 그중 식품 포장재가 11,888개(71.5%)로, 일상생활에서 식품 포장재로 발생하는 플라스틱은 전체 배출 플라스틱에서 압도적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제 플라스틱 없는 식탁은 상상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식품 품목별 결과를 살펴보면, 음료 및 유제품류에서 발생한 플라스틱은 4,504개(37.9%)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었으며, 이어서 과자•간식•디저트류 2,777개(23.4%)로 나타났습니다. 우리가 자주 소비하는 먹거리 제품에서 절반 이상의 식품 플라스틱 폐기물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이번 조사에 참여한 시민들은 플라스틱 1개 제품에서 매우 다양한 플라스틱 재질이 배출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됐습니다. 이는 단일 제품에도 여러 종류의 플라스틱이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가 생각하는 양보다 훨씬 많은 일회용 플라스틱을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하고 폐기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회용 플라스틱 배출량이 많은 상위 10위 식품기업

조사에 따르면, 일회용 플라스틱 배출량이 많은 상위 10위 식음료 제조사는 대부분 소비자에게 익숙한 제조사로 나타났습니다. 동원 F&B, 농심, 롯데칠성음료, CJ 제일제당은 400개가 넘는 포장재가 배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품목별 배출량을 확인해보면, 음료류에서는 롯데칠성음료(11.1%), 동원 F&B(9.5%),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5.6%) 등 상위 3개 업체의 플라스틱 폐기물 배출이 25% 이상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한 가정간편식(HMR) 분야에선 CJ제일제당(24.4%), 오뚜기(11.8%), 동원F&B(8.4%)가 배출량 상위 3개 제조사로 나타났습니다. 대표적인 가정간편식 식품업체인 CJ제일제당이 이 부문 플라스틱 배출량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외에도 과자•간식•디저트류에서는 롯데제과가 14.0%, 오리온이 11.7%, 동서식품이 7.5%를 차지하고 면류 및 장기보관식품류에서는 농심이 31.9%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품목별 배출 순위를 확인해 보면, 해당 부분의 매출 순위가 높은 기업이 일회용 플라스틱 배출량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이것’

그린피스 활동가가 대형 쇼핑카트를 타고 일회용 플라스틱 감축을 촉구하고 있다.

이번 조사를 통해서 가정 내 최다 플라스틱 배출원은 식음료 제품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식품 품목별 제조사들의 배출량 추이는 실제 시장 점유율 업체 순위와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식품업체들의 플라스틱 폐기물이 많아진 배경에는 ‘생산→ 유통 및 소비 → 분리 및 배출 → 수거 → 폐기’를 기반으로 한 선형 경제 구조가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 번 쓰고 폐기하는 플라스틱 포장재에 의존한 사업 모델에서 벗어나 디스펜서나 다회용 용기 활용 등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합니다.

일반 시민들의 인식변화도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조사에 참여한 시민들은 대형 식품기업에 플라스틱 배출의 책임을 묻는 동시에, 일상적으로 사용한 일회용 플라스틱의 심각성을 깨닫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식품 제조사들은 플라스틱 위기 대응과 동시에 기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소비자들의 생생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 속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정부와 기업에 문제 해결을 지속해서 요구한다면, 함께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금 플라스틱 제로를 위해 함께 용기 내 주세요!

캠페인 함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