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최신소식
3분

2021, 지구를 위한 즐거운 변화들을 소개합니다

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프랑스 파리 

지난 2월 3일, 프랑스 파리 행정 법원은 기후위기에 대한 프랑스 정부의 책임을 인정할 것을 요구하는 획기적인 소송에서 그린피스를 비롯한 원고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이번 판결은 기후정의를 위한 역사적인 승리입니다. 기후위기에 미비하게 대처한 국가에 책임이 있다고 프랑스 법원에서 인정한 첫 번째 사례이기 때문입니다. 

파리 행정 법원은 프랑스 정부가 기후 위기를 악화시키고 있음을 최초로 인정하고 기후 위기에 대한 국가의 미비한 대응을 불법으로 선언했으며, 이번 판결로 기후변화의 피해자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열렸습니다.

지난 수년 간, 프랑스 시민들은 정부가 스스로를 ‘기후위기 대응 챔피언’이라고 내세우면서도 자체 탄소 배출 한도를 초과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이제 법원은 프랑스 정부가 취해야 할 행동 방침을 2개월 안에 결정해야 합니다. 이 결정은 향후 프랑스 정부가 기후 공약을 지키는데 있어 중요한 선례가 될 것입니다.

 

그린피스 프랑스의 쟝-프랑소아 줄리아 사무총장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이번 판결은 프랑스 정계는 물론이고, 전 세계 시민들이 각국에서 기후위기에 대한 책임을 정부에 묻고 변화를 요구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줄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이번 법원의 결정을 바탕으로 프랑스 정부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몇달 안에 직접적인 행동에 나설 것을 명령하도록 법원에 요청할 것입니다. 더 이상의 변명은 필요 없습니다!”

 

남극의 호프베이는 아델리펭귄의 가장 큰 서식지 중 하나입니다.

남극

이번에는 남극에서 온 기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정부의 지시를 기다리지 않고도 업계 스스로 먼저 지구를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지난 12월, 남극에서 활동하는 크릴 회사 대부분을 대표로 하는 ‘책임있는 크릴 어업 협회(Association for Responsible Krill fishing, ARK)’에서 향후 1년 동안 남극해에서 호프베이 근처 4,500km2에 달하는 구역에서 조업을 중단하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이 구역은 그동안 남극에서 가장 과도하게 어업이 진행되온 곳으로 아델리 펭귄의 가장 큰 서식지이기도 합니다. 

이번 발표는 남극을 영구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또한 업계가 전 세계 시민들과 과학자들의 해양보호를 요구하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변화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글로벌 남극 보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남극 생태계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크릴을 보호하고 해양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해양보호구역 확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 2018년 대표적인 크릴 기업들이 펭귄의 번식기 동안에는 생태학적으로 민감한 일부 지역에서 조업을 중단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향후 남극 바다를 보호하고 해양보호구역을 확대하기 위해 기업은 물론 각국 정부가 행동에 나서도록 그린피스는 지속해서 캠페인을 펼칠 것입니다. 

 

작년 8월, 4명의 그린피스 활동가들이 덴마크 북해의 댄 브라보 석유 굴착장치에 올라 덴마크의 모든 추가 석유 및 가스 탐사를 즉시 중단하고 재생가능에너지로 전화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덴마크

덴마크가 석유와 가스 대신 재생가능에너지에 대규모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2월 초, 덴마크 의회는 북해에 대규모 재생가능에너지 건설 프로젝트를 승인했습니다. 작년 12월 북해에서 향후 모든 석유 및 가스 채굴 허가를 금지한 덴마크는 재생가능에너지로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그들의 새로은 이니셔티브는 친환경 일자리를 창출하여 해양 석유 산업 근로자들을 불러오는 것입니다. 이는 석유 및 가스 산업의 영향에서 일단 벗어나면 화석연료에서 재생가능에너지로의 전환이 정의롭고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정의로운 전환, just transition)을 보여줍니다. 

덴마크의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한 대규모 신규 투자는 다른 여러 국가들에게도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얼마든지 변화가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정부나 기업의 후원을 일체 받지 않고 오직 개인 후원자님들의 후원만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정치적, 재정적으로 독립성을 유지해야만 기업과 정부에 당당하게 시정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려운 환경 문제의 특성상, 지속적으로 꾸준히 캠페인을 진행해야만 합니다. 그린피스가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개인 후원자님들의 정기 후원이 무엇보다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린피스를 후원해주시고 지구를 위한 변화를 함께 만들어주세요!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