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최신소식 플라스틱
3분

강력하고 공정한 플라스틱 국제조약은 어떻게 체결될 수 있을까요?

글: 사라 킹(Sarah King) / 그린피스 캐나다 오션&플라스틱 캠페인 팀장
7월은 전 세계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약속한 ‘플라스틱 없는 7월(Plastic free July)입니다. 많은 시민의 참여로 ‘플라스틱 제로 (plastic-zero)’와 ‘제로 웨이스트 (zero-waste)’ 운동이 더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뉴스와 SNS에서도 플라스틱 없는 포장 방법과 플라스틱 감소를 위한 정책 등에 대한 이야기도 자주 들립니다. 모두가 힘을 합친다면 플라스틱 없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희망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플라스틱 국제 조약의 제정입니다.
미 국무부에 탈 플라스틱 국제협약 지지 청원서 전달 하기 위해 모인 국제환경법센터 직원들. 플라스틱 해방 운동( #Breakfreefromplastic)의 액티비스트들은 미국이 제5차 유엔환경총회의 (UNEA-5.2)에서 플라스틱의 전체 수명 주기에 대한 법적 구속력이 있는 국제협약을 지지할 것을 요구하며 67,482명의 서명이 담긴 청원서를 미 국무부 고위 관리에게 전달했다.

플라스틱 국제 조약은 무엇일까요? 

세계 각국은 올해 11 말부터 유엔 플라스틱 국제 조약에 대한 내용을 협상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 조약은 플라스틱의 전체 수명 주기를 포괄하고 법적 구속력이 있는 국제 조약입니다. 만약 조약 체결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플라스틱으로 오염되고 있는 지구는 탈출구를 찾을 있을 것입니다. 진정으로 판도를 바꿀 있고 공정하며 총체적인 조약이 절실한 지금, 그나마 UN 비교적 빠른 일정인 2024년까지 조약 제정을 목표로 하는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강력하고 공정한 협약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변화를 요구하는 힘찬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그린피스는 이를 위해 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원하는 전 세계 많은 사람의 참여를 이끌어 내었습니다. 참여해주신 분들은 그린피스가 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넘어 오염으로 인해 파괴되어 가는 지역 사회와 생태계, 야생 동물을 위해 더 나은 방법을 찾으려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린피스 아프리카의 환경 액티비스트들이 케냐 나이로비의 응공 힐스(Ngong Hills)에서 플라스틱 국제협약을 지지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들어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플라스틱 국제 조약으로 우리는 무엇을 달성할 수 있을까요?

플라스틱 국제 조약은 개인의 실천과 기업, 정부의 변화만으로 성취하기 어려운 것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각국의 협력과 공통된 목표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플라스틱 위기 해결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한 국가의 노력이나 시민의 움직임이 국제 조약에 비해 덜 중요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노력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플라스틱 오염 문제에 대한 개인의 노력은 기업과 정부의 변화 요구의 출발점이 됩니다. 그린피스는 이러한 개인들의 노력을 일으켜 기업과 정부가 변화하도록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그린피스 캐나다에서는 연방정부가 제로 플라스틱 폐기물 전략을 강화하여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고 재사용을 장려하도록 요구합니다. 이를 통해 캐나다가 2030년까지 제로 플라스틱 폐기물 목표를 달성할 있도록 계속해서 연방정부를 압박할 것입니다. 이렇게 시민들의 요구로 변화된 강력한 국가 정책과 입장을 가진 정부는 플라스틱 국제 조약 협상에서도 준비된 자세로 임할 것이며, 다른 국가들과 함께 더욱 강력한 협약 결과를 도출할 있도록 이끌 것입니다.  

또한 그린피스는 세계 최대의 플라스틱 오염 기업들과 생산 업체들이 용기 내어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을 재사용 가능하고 리필 할 수 있으며 포장이 필요 없는 대안으로 교체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과연 어느 기업이 재사용 인프라에 대한 투자와 부문 협업을 통해 재사용 약속을 발전시키고 업계 전반의 변화를 주도할 지, 모니터링 하고 시민들에게 알릴 것입니다.대규모 소비재 기업들은 강력한 협약을 지지하거나 방해할 힘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고객들이 바라는 것은 기업이 글로벌 플라스틱 문제를 부추기는 아닌 글로벌 솔루션의 일부가 되는 것이라는 점을 알게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그린피스는 캠페인을 통해 필요한 변화를 주도하고 변화를 위한 지원 및 시민 참여를 확장할 것입니다. 더 많은 사람의 참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재사용과 리필에 대한 중요성 및 이에 대한 정책이 전 세계에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 공유하여 우리의 노력을 보여준다면 플라스틱 없는 미래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릴 있을 것입니다.  

그린피스가 계속해서 플라스틱 오염 문제와 맞서 싸울 수 있도록 함께 해주세요. 그리고 강력하고 공정한 플라스틱 국제 조약이 성공적으로 체결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세요. 

여러분의 참여와 공유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