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최신소식 기후
5분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면, 기후위기를 막을 수 있다고?

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음식 남기면 나중에 벌받는다” 는 말, 어린 시절 식사시간이면 종종 들었던 이야기입니다. 놀랍게도 이 말은 아주 틀린 말은 아닙니다. 낭비되는 음식들이 이제 우리의 환경, 특히 기후변화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음식 낭비가 기후변화에 영향을 주는 걸까요?

 

음식이 우리 식탁에 오르기 전: 생산 과정에서부터 온실가스 배출

먼저,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핵심부터 짚어야 합니다. 식품은 생산, 운송, 소비, 음식물 쓰레기 처리에 이르기까지 매 단계마다 많은 양의 탄소를 배출합니다. 석탄발전, 교통 등 여러 산업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거대 탄소배출원이죠.

과학 저널 사이언스(Science)에 따르면, 전 세계 식품 생산 단계에서 배출한 온실가스는 137억 톤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의 26%를 차지했습니다.

식품 생산으로 인한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 현황. 이미지 출처: Hannah Ritchie, 2020

 

축산업 및 어업, 농업, 토지 개발, 유통망 등 식품 생산의 여러 단계에서 온실가스가 배출됩니다. 온실가스 배출 비중이 높은 순서대로 알아볼까요?

1위: 축산업 및 어업 (31%)

육류, 유제품, 달걀, 해산물 등의 식품을 생산하기 위해 키우는 가축과 어류는 여러 측면에서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합니다. 예를 들면, 소와 같은 반추동물의 경우 소화 과정에서 메탄가스를 배출합니다. 그 외에 사료 및 목장 관리, 어선의 연료 사용 역시 온실가스 배출에 한 몫을 차지합니다.

2위: 작물 재배 (27%)

온실가스 배출량 중 작물 재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7%이고, 그중 21%는 식용 작물 생산, 6%는 사료용 작물 생산에서 비롯됩니다. 이와 같이 농업 생산 과정에서 직접 배출하는 온실가스에는 비료와 거름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아산화질소, 모내기로 인한 메탄과 농업용 기계로 인한 이산화탄소가 포함됩니다.

3위: 토지 용도 변경 (24%)

농산물 생산이 늘어나면 숲과 같은 자연 서식지를 농지나 목장으로 개간하게 되어 이산화탄소 배출을 유발합니다. 그중 가축과 식용 작물을 위한 토지 용도 변경으로 비롯된 배출량은 각각 16%와 8%에 달합니다.

4위: 유통망 (18%)

농산물을 가공하여 완제품을 생산해 포장, 운송, 소매점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에너지와 자원이 필요합니다. 

독일의 젖소 사육장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앞서 언급했던 항목들이 음식으로 인한 탄소 배출 전부를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것도 있죠. 바로 음식물 쓰레기입니다.

 

음식물 쓰레기: 고형 폐기물 오염 및 온실가스 배출

음식물 쓰레기를 하나의 국가로 가정한다면,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국가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농산물 생산, 처리 및 보관, 가공, 운송(유통), 소비 등 모든 처리 과정에서 음식물이 낭비되고 쓰레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음식물이 생산부터 폐기까지 주기 전체에 걸쳐 배출하는 탄소 환산량은 36억 톤에 달합니다. 음식물 처리 및 낭비로 인한 삼림 퇴화와 유기 토양 물질 처리 과정에서 8억 톤의 탄소가 또 배출됩니다.

낭비되는 음식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 문제는 주로 고형 폐기물 처리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버려진 잔반이 도농 고형 폐기물의 일부가 되어 도시 생활 폐기물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환경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생활 쓰레기 중 음식물 쓰레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29%입니다. 2017년 기준, 총 생활 쓰레기 54,390톤 중 15,903톤이 음식물 쓰레기였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20% 줄이면 온실가스 배출량 177만 톤이 감소하며, 이는 승용차 47만 대가 배출하는 온실가스 배출량과 맞먹습니다. 🌲소나무 3억 6천만 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죠.

생산된 식량의 1/3은 그대로 버려집니다

많은 나라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할 때 매립이나 소각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둘 다 많은 양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방법입니다. 한국은 음식물 쓰레기 매립이 금지되어 있기는 하지만 아직 소각하는 방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쓰레기 매립장은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메탄가스 배출원입니다. 메탄가스는 이산화탄소에 비해 대기에 머무는 시간이 짧고 배출량도 적지만, 지구온난화 유발 가능성은 28배나 더 높아 기후위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소각하는 과정에서도 이산화유황, 질소산화물, 다이옥신 등 유독가스와 분진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쓰레기에 포함된 유기물질이 온실가스로 바뀌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는 수분과 유기물질로 구성되어 쉽게 부패하고, 악취 및 침출수가 발생하여 생활환경 오염의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 그렇다면 가정에서는 어떻게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을까요? 🍎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 필요한 것만 계획적으로 구매하세요.
  • 모양이 예쁘지 않은 과일과 야채로도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으니 버리지 마세요.
  • 음식물 쓰레기 후속 처리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제대로 분리수거 해주세요.
  • 매번 남아서 버리게 되는 음식물을 기록해서 식습관에 대해 고민해보고, 더 나은 계획을 세워 보세요.
  • 외식할 때 도시락 박스를 챙겨서 남은 음식을 포장해 오세요.
  • 제대로 보관한다면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을 수 있으니 버리기 전에 확인하세요.
  • 집에서 잘 안 먹거나 다 못 먹는 음식이 있으면  회사 탕비실에 가져다 두세요. 순식간에 없어질 거예요.

 

최근 사회 각계각층에서 음식 낭비 줄이기에 동참하는 것은 고무적인 일입니다. 음식 낭비 문제 해결을 통해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더 많은 분들이 알고 함께 동참하실 수 있도록, 주변 분들에게도 널리 알려주세요!

더 많은 생활 속 실천 알아보기

그린피스는 글로벌 환경단체의 강점을 활용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강력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기후위기는 어느 한 나라, 한 기업만 변해서는 막을 수 없습니다. 더 많은 국가와 기업이, 더 많은 시민들이 변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그린피스의 캠페인에 힘을 더해 주세요!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