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최신소식 기후

석탄 확대는 에너지 안보의 해결책이 아닙니다

글: 그린피스

중국 정부는 ‘탄소중립’을 선언했지만, 오히려 석탄 투자는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기준으로 중국은 벌써 2021년 보다 더 많은 새로운 석탄 화력 발전소를 허가했는데요. 중국 정부는 ‘에너지 안보’를 근거로 2023년 첫 3개월 동안 최소 20.45기가와트(GW)의 신규 석탄화력발전을 승인했습니다. 에너지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는 여름이 다가오면서, 더 많은 에너지를 충당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석탄 확대는 지속가능한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2022년 시작된 중국의 석탄 붐은 올해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력 수요가 높아지는 여름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중국 전역의 에너지 인프라 개선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석탄을 확대하는 것은 해결책이 아닙니다. 중국의 전력망은 발전 용량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적절한 유연성과 대응력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본격적으로 해결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전기 전송과 저장에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그린피스 동아시아지부의 기후에너지 캠페이너 셰웬웬이 말합니다.

중국의 내몽골 자치구 커스커텅 기의 석탄가스화 발전소 근처에서 울고있는 아이를 달래는 어머니.

석탄 대신 에너지 인프라 개선이 해답

그린피스는 프로젝트 승인 및 검토, 환경영향평가까지 2022년부터 2023년 초까지 중국의 신규 에너지 프로젝트를 확정하는 공식 문서를 조사했습니다. 조사 결과, 2022년에만 최소 90.27GW의 신규 석탄발전이 승인되었습니다.

물론 2022년 121GW에 달하는 풍력 및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가 가동을 시작하면서, 신규 풍력 및 태양광 발전 용량도 증가했습니다. 2022년 말 기준, 중국의 총 발전 용량에서 태양광 에너지가 15.22%, 풍력 에너지가 14.3%, 석탄이 43.8%를 차지했습니다.*

그린피스의 조사 결과, 신규 석탄을 승인한 공식 문서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근거는 ‘안전한 에너지 공급 보장’이 28회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난방 수요 충족, 에너지 수요 증가 충족, 지역 경제 발전 촉진 등이 석탄 확대의 근거로 언급되었습니다.

에너지 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후위기를 악화시키는 석탄화력발전을 추가하는 대신, 전력망, 에너지 저장 용량 등 불안정한 중국 내 에너지 인프라를 개선해야 합니다. 하지만 석탄 투자가 두배로 늘어나면서 어려움에 봉착했습니다.

"비효율적인 중국 에너지 시스템에 계속 석탄을 늘리는 것은 막다른 길입니다. 기후재난, 재정적인 부담, 고탄소 배출이라는 굴레에 갇힐 위험이 있죠. 2023년은 에너지 전환을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에너지 전환에 반드시 필요한 전력망의 유연성과 효율성 개선을 더 미뤄서는 안됩니다." 셰웬웬이 말합니다.

중국의 에너지 안보를 위한 진정한 해결책은 정책적으로 지역 간 에너지 전송, 에너지 저장 용량 개선, 관리 플랫폼 개선, 사용자 측 부하 제어 측정 등 수요 측면의 솔루션을 마련해 에너지 수요가 많은 시기에 공급하는 것입니다.

2015년, 그린피스 액티비스트가 중국의 역사적인 종탑 앞에 서서 '푸른 하늘 한 조각'을 담은 사진을 들고 대기 오염의 심각성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습니다.

베이징 사무소의 그린 에너지 캠페인

그린피스 베이징사무소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에너지전환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화석연료에서 벗어나 친환경 에너지가 중국의 주요 에너지 생산원이 될 수 있도록, 대중은 물론 중국 정부 및 지방 정부, 기업을 대상으로 재생에너지 투자로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알리고 적극적으로 정책 제안에 나서고 있습니다.

그린피스 베이징사무소가 발표하는 보고서나 정책 권고안은 언론과 정부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2022년에는 중국 내에서 저탄소 개발에 가장 앞장서고 있는 저장성(중국 동부 지역) 지방 정부는 그린피스의 저탄소 전환을 위한 정책 권고안의 대부분을 채택했습니다. 또한 기업들이 저탄소 모델로 성공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각종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기업과 투자자, 업계 주요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세미나를 개최해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그린피스는 재생 에너지 확대를 통해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깨끗하고 안전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중국내 대부분의 재생가능에너지 프로젝트는 화력(석탄)이나 원자력 프로젝트에 필요한 공식 승인 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 반영된 수치는 온라인에 공개된 풍력 및 태양광 용량을 반영합니다. 석탄 수치는 해당 기간 동안 승인된 양을 나타냅니다.

 

저 많은 그린피스의 캠페인 소식과 최신 환경 이슈를 알고 싶으세요? 그린피스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