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최신소식 기후
5분

그린피스가 중국에서 환경 운동을 하는 방법

글: 그린피스 베이징 사무소 Yuan Ying
그린피스는 지난 20년 간 에너지 전환에 있어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에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 성과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 동안 중국에서 그린피스는 어떤 일을 해 왔을까요?

2002년 직원 두 명으로 문을 연 그린피스 베이징 사무소는 이제 80명이 넘는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우리는 ‘사람’을 환경 문제의 중심에 두고 과학에 기반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독립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그린피스가 그 동안 중국에서 어떤 성과를 거뒀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석탄 감축을 약속한 중국: 그린피스 석탄 캠페인의 새 막을 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최근 석탄 발전 확대를 통제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해외 신규 석탄 발전소 건설 또한 중단하기로 했죠.

이 같은 변화가 있기까지 그린피스는 어떤 일을 했을까요? 그린피스는 석탄 산업의 지속적인 확대를 공개적으로 기록했고, 데이터에 기반한 분석을 통해 정책 입안자들에게 과학적인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그린피스는 2008년 중국에서 석탄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중국이 세계 최대의 석탄 채굴 및 소비 국가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보고서를 발표했죠. 석탄 연소는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으로, 그 수준은 PM2.5(초미세먼지) 농도로 측정했습니다.

그린피스 활동가가 베이징 종루 앞에서 ‘한 조각 푸른 하늘’을 보여주고 있다.
그린피스 활동가가 베이징 종루 앞에서 ‘한 조각 푸른 하늘’을 보여주고 있다.

대기오염에 대한 대중의 경각심이 점점 높아졌습니다. 그린피스는 석탄 연소가 우리의 건강과 지구의 기후에 미치는 위험을 강조하면서, 중국 정부에 석탄 발전 제한을 촉구했습니다.

그린피스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중국 전역의 수백 개 도시에서 대기 중 PM2.5(초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해 지속적으로 도시별 대기오염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2013년 중국 정부도 청정대기행동계획(Clean Air Action Plan)을 내놓으며 석탄을 대기오염의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그리고 그린피스는 지난 10년간 석탄-화학 산업, 중국의 해외 석탄 투자, 석탄이 깨끗한 물에 미치는 영향 등을 조사하고 분석했습니다.

2021년, 중국 정부가 탄소중립을 선언함에 따라 그린피스는 산업계로 향했습니다. 중국의 거대 기술 기업과 자동차 제조업체가 새로운 목표가 됐죠. 우리는 이들 기업에 탄소 배출을 줄이고 2030년까지 100% 재생 에너지 전환을 약속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세상에서 유일하게 확실한 것은 모든 것이 불확실하다는 사실입니다. 지난 몇 년간 제가 배운 교훈이죠. 저는 그린피스에서 강인한 의지를 지닌 동료들과 함께 지도에 없는 길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루이치예, 그린피스 베이징 사무소 기후에너지 프로젝트 매니저

2. 중국에서 재생에너지 혁명을 이끌다

그린피스는 중국에서 담대한 재생에너지 목표를 추진해 왔습니다. 그리고 세계를 놀라게 할 결과를 이뤄냈습니다.

2004년 이래 그린피스가 기록한 ‘최초’들을 나열해 볼까요? 그린피스는 최초로 태양광과 풍력이 주 전력원이 될 거라고 예측했습니다. 옥상에 태양광 패널을 최초로 설치하고, 지방 정부에 압박을 가해 재생에너지 목표를 두 배로 늘리게 만든 첫번째 조직도 그린피스입니다. 우리는 석탄 확대를 추진하던 지역의 전력 중개업자들을 타깃으로 삼았죠.

2017년부터는 알리바바와 텐센트 같은 거대한 기업에도 재생에너지 전환 목표를 실현할 것을 요구해 왔습니다.

기업들은 청정 에너지로 전환하며 그린피스의 요구에 응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 홍보에 자신들이 재생에너지 선도 기업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죠. 이 같은 분위기는 산업계 전반에 걸쳐 새로운 압박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특히 테크 기업들을 대상으로 철저한 공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제 다른 업계의 주요 기업들도 뒤따라 자체적인 기후 친화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2017년 이후로는 데이터 센터의 탄소 배출량이 많은 테크 기업을 타깃으로 삼고, 2020년부터 이들 기업의 환경 성과를 비교한 순위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우리의 목표는 테크 기업들이 공개적으로 기후 대응 약속을 내놓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로써 최근 틱톡의 운영사 바이트댄스(ByteDance)가 2030년까지 100% 재생 에너지 전환을 약속한 것입니다. 이로써 주요 테크 기업들이 모두 기후 대응 행동을 약속했습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업무뿐 아니라 일상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창의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우리는 지난 10년 동안 분명 큰 성과를 많이 냈습니다. 이와 같은 혁신이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고, 환경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변화로 이어졌으면 합니다."
왕양, 그린피스 베이징 사무소 액션코디네이터

3. 중국의 삼림 훼손 실태를 폭로하다

벌목된 나무 옆에 서 있는 그린피스 활동가. 그린피스는 2004년부터 하이난성, 윈난성 등지에서 APP의 자연림 훼손 사례를 조사해 폭로했다.
벌목된 나무 옆에 서 있는 그린피스 활동가. 그린피스는 2004년부터 하이난성, 윈난성 등지에서 APP의 자연림 훼손 사례를 조사해 폭로했다.

그린피스 조사 결과, 아시아펄프앤페이퍼(APP)가 윈난성과 하이난성의 중요한 산림 지대에서 대규모 벌목을 진행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이는 중국 대중의 큰 관심과 압박으로 이어졌고, 소매업체 및 출판사들은 APP 제품을 거부하게 되었죠.

그린피스는 중국의 원시림이 목재 생산을 위해 파괴되고 있다는 사실 또한 폭로했습니다. 이제 산림 복원은 중국의 생물다양성 캠페인에서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4. 환경을 해치는 패션에 반대하다

그린피스 활동가들이 첸탕강에서 하수 샘플을 채취하고 있다. 이 물은 린장 공업구(항저우 샤오산구)에 있는 샤오산 린장 폐수처리장(WWTP)에서 나온 것이다.
그린피스 활동가들이 첸탕강에서 하수 샘플을 채취하고 있다. 이 물은 린장 공업구(항저우 샤오산구)에 있는 샤오산 린장 폐수처리장(WWTP)에서 나온 것이다.

2011년~2016년, 그린피스는 글로벌 패스트 패션 브랜드의 중국 공급업체들이 독성 화학물질 오염을 일으키고 있다는 사실을 전 세계에 알렸습니다. 글로벌 프로젝트를 주도한 베이징 사무소가 현장에서 채취한 하수 샘플은 글로벌 의류 브랜드의 독성물질 오염을 입증하는 강력한 증거가 되었죠.

그린피스의 폭로와 캠페인 이후 아디다스, 베네통, 버버리, 에스프리, H&M, 푸마, 자라 등 수많은 다국적 기업과 현지 공급업체가 독성 및 유해 화학물질 사용을 중단했습니다.

"학교 졸업 후,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어머니가 물어보셨어요. 나는 아침에 일어나 오늘 할 일을 생각했을 때 가슴이 설레는 일을 하고 싶다고 대답했죠. 지금 나는 그린피스에서 일하고 있고, 이것이 바로 제가 꿈꿔왔던 일입니다. 환경과 인류를 지키기 위한 일에는 많은 어려움이 뒤따른다는 걸 압니다. 하지만 동료들과 함께 그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어 행복합니다."
안치장, 그린피스 베이징 사무소 커뮤니케이션 담당

5. 그린피스, 중국의 기후 재앙에 맞서다

파리 기후 회담을 앞두고 중국 만리장성에서 그린피스 활동가들이 기후행동과 100% 재생에너지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파리 기후 회담을 앞두고 중국 만리장성에서 그린피스 활동가들이 기후행동과 100% 재생에너지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기후위기는 전 인류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린피스는 중국에서 이상 기후를 겪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하고 기후위기의 위험을 알리고 있습니다.

2021년 허난성 홍수에 대한 그린피스의 대응은 재난과 기후위기를 연결짓는 언론의 보도를 촉발시켰습니다. 우리는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기후변화에 맞선 행동에 나설 수 있도록 독려하기도 했죠.

그린피스는 중국에서 기후 문제에 대해 가장 강력하고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는 단체입니다. 그린피스는 정부와 기업 모두에게 기후 행동을 시작할 것을 요구합니다.

우리는 중국에서 가장 진보적인 목소리로 그린워싱과 가짜 해결책을 폭로하는 단체이기도 합니다. 동계올림픽, 기후 및 생물다양성 당사국 총회 등의 행사에서 이와 같은 문제를 제기했죠.

6. 그린피스의 다음 목표는?

중국은 세계 최대의 온실가스 배출국입니다. 그린피스는 기후 행동을 더 적극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정부와 기업의 활동을 면밀히 조사하고, 중국 전역에서 공개되고 있는 탄소중립 목표의 달성을 촉구할 것입니다.

이상 기후는 점점 더 잦아지고 피해의 규모도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직면하는 위험은 이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가장 큰 원인은 전 세계가 화석연료를 이용해 이윤을 창출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린피스는 중국에서 그 부당함을 폭로하는 유일한 존재입니다.

그린피스는 우리가 겪고 있는 모든 기후위기와 기상 이변에 대해 계속해서 목소리를 높일 겁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캠페인의 중심에는 ‘사람’을 둘 것입니다.

그린피스의 활동이 궁금하세요?
매주 메일함으로 찾아갈게요!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