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그린피스의 삼림 캠페이너 리처드입니다. 2013년에 그린피스 삼림 보호 캠페인팀에 들어온 이후, 저는 동물들의 서식지를 지키기 위한 활동을 하면서 아주 흥미롭고 놀라운 사실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호랑이에 대한 가장 흥미로운 사실들 11가지를 소개합니다!

1. 호랑이는 인간보다 단기 기억력이 좋습니다

호랑이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 중에서 최고의 기억력을 자랑하는 동물 중 하나입니다. 호랑이는 더욱 강력한 뇌 시냅스를 가지고 있으며, 호랑이의 단기 기억은 사람보다 약 30초 정도 오래 지속됩니다.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호랑이

2. 호랑이는 흉내내기 실력이 뛰어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호랑이와 곰의 서식지가 겹쳐있어, 곰을 먹이로 잡아먹습니다. 호랑이들은 곰들을 유인해내기 위해 곰이 좋아하는 먹이의 소리를 흉내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멜버른 동물원 수마트라 호랑이

3. 호랑이 뒷발은 너무 강해서 죽은 다음에도 서있을 수 있습니다.

무섭지만 매우 인상적인 사실! 호랑이의 뒷다리는 너무나 강력한 나머지 죽은 다음에도 서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인도 타도바 보호구역 호랑이

4. 호랑이 줄무늬는 서로 완전히 다릅니다.

어떤 호랑이도 같은 줄무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인간의 지문처럼, 호랑이의 줄무늬는 서로 전혀 다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호랑이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무늬는 이마의 새겨져 있는 ‘왕(王)’자입니다.

야생 동물 자연 보호구역 수마트라 호랑이

5. 호랑이는 매너가 좋습니다

사자들은 종종 같은 종족과 죽을 때 까지 싸우지만, 호랑이는 사냥 도중에 다른 호랑이가 끼어들면 함께 사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수컷 호랑이는암컷과 새끼가 먼저 저녁을 다 먹을 때 까지 기다리기도 합니다.

멜버른 동물원 호랑이

6. 호랑이들은 숨을 내뱉을 때만 가르랑거릴 수 있습니다

다른 고양이과의 사촌들처럼, 호랑이도 가르랑거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고양이와는 달리 호랑이는 숨을 들이 쉴 때는 가르랑 거릴 수 없고, 오직 숨을 내쉴 때만 할 수 있답니다.

야생 동물 자연 보호 구역의 수마트라 호랑이

7. 호랑이 소변에서는 버터팝콘 냄새가 납니다

호랑이는 조금 더러운 부분까지도 흥미진진하네요!

멜버른 동물원의 수마트라 호랑이

8. 호랑이와 눈이 마주치면 죽을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호랑이는 사냥할 때 매복을 즐깁니다. 호랑이의 눈을 쳐다보면서, 당신이 호랑이가 거기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음을 보여주세요. 호랑이는 숨어서 사냥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당신을 공격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직접 시도해 보고 싶지는 않지만요!

야생 동물 자연 보호 구역의 수마트라 호랑이

9. 호랑이의 포효는 당신을 마비시킬 수 있습니다

호랑이의 포효는 엄청나게 무시무시하며, 이 소리는 매우 크기 때문에 3,200미터 떨어진 곳에서도 들릴 정도입니다. 호랑이에게는 또 하나의 비밀 무기가 있는데요, 인간이 들을 수 없을 정도로 낮고 깊은 초 저주파로 으르렁거리는 것입니다. 우리는 비록 들을 수는 없지만 느낄 수는 있습니다. 귀가 찢어질 만큼 커다란 포효 소리와 이 들리지 않는 으르렁거림은 인간에게 일시적인 마비를 불러오는 강력한 콤비입니다.

Sumatran Tiger in Indonesia

10. 호랑이는 어떤 동물보다도 눈이 밝습니다

호랑이의 눈은 망막을 통해 들어오는 빛을 반사하는 막 때문에 역광으로 보입니다. 그 덕분에 호랑이는 자연에서 가장 밝은(그리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가장 아름다운)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생 동물 자연 보호 구역의 수마트라 호랑이

마지막 11번째 사실은 슬픈 이야기입니다. 이 매력 넘치는 호랑이는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그들의 서식지인 숲은 팜유 회사들의 이익을 위해 파괴되고 있습니다.

처음 삼림 보호 캠페인을 시작했을 때, 저는 삼림 벌채가 호랑이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게되고 정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과거에 호랑이는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발리 호랑이, 자바 호랑이, 수마트라 호랑이의 세 종이 살고 있었죠. 하지만 지금은 수마트라 호랑이만 남아있으며, 야생에는 고작 400마리 정도만 남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의 삼림보호 캠페인은 호랑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몇 가지 커다란 변화를 이루어냈습니다. 팜유 기업들과 세계적인 대기업들이 열대 우림을 파괴하는 사실을 추적해서 밝혀냈고, 전 세계의 시민들과 함께 삼림 파괴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 결과, 거대한 기업들이 하나 둘 씩 숲과 호랑이를 보호할 수 있는 새로운 ‘삼림 파괴 금지’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바로 여러분과 같은 시민들이 함께 해 주셨기에, 우리는 변화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린피스는 앞으로도 이 기업들이 약속을 잘 지켜나가는지 감시하고, 호랑이와 그들의 서식지가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활동을 펼칠 것입니다.

호랑이와 같은 멸종위기 동물들이 사는 삶의 터전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힘이 필요합니다

후원으로 멸종위기 동물들의 삶의 터전을 지켜주세요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