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삼림 관리는 전 세계적으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삼림 관리는 매우 적은 양의 나무만 사용하고, 동식물의 삶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하며, 산림 생태계가 파괴되지 않도록 보장하는 방법을 찾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삼림관리협회와 FSC 인증이 있습니다.

FSC란?
삼림관리협회(Forest Stewardship Council)는 국제적인 비영리 인증 및 상표 시스템으로 소비자들이 믿을 수 있는 목재와 임산물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FSC 인증은 책임 의식 있는 방식으로 관리되는 숲에서 생산된 제품이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삼림관리협회는 1993년에 1백여 명의 재계 인사, 지역과 환경을 대표하는 사람들의 노력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그린피스도 이 협회의 창립 때, 회원으로 함께 했습니다.

FSC 인증은 잘 보존된 삼림에 대해 발급되고 있습니다. 이 협회는 기업과 대중이 책임 의식 있는 방식으로 관리된 숲에서 생산된 제품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이로 인해 임업이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전환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협회는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현재 80개 이상의 국가의 약 800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지역사회와 토착민 단체, 환경단체와 목재 소매업까지 다양한 관계자들이 전 세계적인 삼림 보호를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 협회는 80개 국가의 인증된 숲을 관리하며, 책임감 있는 인증서의 대표적인 기준을 제공합니다. 지난해 6월 14일 기준으로, 전 세계 숲의 7%인 약 1억8천만 헥타르(ha)가 FSC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는 인도네시아의 면적과 비슷합니다. 중소기업 및 지역 제조사들이 FSC 인증서 중 24%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임산물 주요 구매자와 소매업자들이 FSC 상표를 많이 지지하고 있지만, FSC 제품 공급량은 수십억 달러 수요에 못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원시림의 지속가능한 관리는 아직도 원칙이 아닌 예외적인 경우로 여겨집니다.

FSC는 어떻게 활동하나요?
삼림관리협회는 숲에 대한 제3자와 자발적인 인증서를 관리합니다. 그리고 이 인증서들은 지역사회와 단체 인증서, 자연 및 반자연적인 숲, 정부 소유의 숲과 농장 등 여러 상황을 포함합니다.
또한, FSC 인증은 현지 법, 토착민의 권리, 삼림 노동자들의 건강, 안전 및 권리와 광범위한 사회적 편익에 의거하여 독립적으로 검사받고 평가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
기업과 대중이 FSC 인증된 숲에서 나온 목재나 임산물만 구매하겠다는 강력한 의사를 밝히는 것으로 원시림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태학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방법으로 전 세계 삼림을 관리할 수 있음을 알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