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최신소식 산림
5분

아마존의 숲은 왜 불타고 있을까요?

글: 그린피스
아마존의 우림은 계속해서 불타고 있습니다. 농업 및 벌목 산업을 위한 개간에 불을 이용하기 때문에 산림 벌채 지역의 화재 발생 건수는 늘어만가고 있습니다. 아마존 우림의 대형 화재는 지구 전체에 심각한 영향을 끼칩니다.
8 월 23 일, 브라질 파라에 위치한 Serra do Cachimbo REBIO(생태 보호 구역)의 항공 사진 © Victor Moriyama / Greenpeace

지금 브라질은 물론 전 세계가 아마존 화재로 인해 충격에 빠졌습니다. 브라질의 상 파울로 주와 심지어 파라나 주에서까지도 연기가 느껴질 정도로 심각한 상황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아마존에서 발생한 화재 중에서 최대 규모에 속하는 이번 화재는 아마존의 생물 다양성과  현지 원주민 공동체는 물론, 전 세계의 기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2019년 1월부터 8월 사이에 발생한 화재 건수는 2018년 같은 기간보다 145%나 더 증가했습니다.

전 세계 시민들이 아마존 화재에 안타까움을 표현하며 행동에 나선 가운데, 국제사회의 우려의 목소리도 커졌습니다. G7 정상회담에서 지도자들은 금융 및 물류 지원에 나서기로 했지만, 산불의 원인 자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브라질 정부가 산림 벌채를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규제하고 감시에 나서야 합니다. 2014년 브라질 정부가 보호구역을 축소하고 규제가 약화되면서 산림 벌채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Folha de S. Paulo 지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1월부터 4월 사이에 아마존 벌채 지역 사찰이 70%나 감소했습니다. 2018년에는 그린피스의 조사 결과 특히 원주민 주거 지역을 비롯한 보호 구역에서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는 것이 확인 되었는데요, 이는 아마존 우림 보존에 더 큰 위협입니다. 

“아직 시간이 있을 때 이 악순환을 하루 빨리 끝내야만 합니다. 지난 23일 비행을 통해 우리는 브라질 정부의 반환경 정책의 결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규모 벌채가 진행되고 있는 지역들은 연기로 뒤덮여 있었습니다. 산업형 농업이 숲으로까지 확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부의 주장과는 달리, 아마존을 강타한 대형 산불들은 이 지역의 산림 벌채 증가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린피스 브라질사무소의 아마존 캠페이너 대니클리 아기아르가 말합니다.

아마존에서 화재와 산림 벌채는 함께 진행됩니다. 올해 핫스팟(위성사진에서 적외선 강도가 높은 지역 중에서 산림, 잔디, 경작지, 벌목 잔해 등에서 발생하는 초목 화재 지역을 나타냄) 중 75%가 2017년에는 숲이었습니다.[1] 벌목 및 소를 키우기 위한 땅을 개간하기 위해 불을 지르는 화전개간이 아마존 화재의 주 원인입니다. 

산림 파괴는 기후 위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즉 아마존에서 산림 벌채와 화재가 늘어난다는 것은 온실가스 배출이 늘어나고 지구 온난화가 악화되며 지구 곳곳에서 더 강력하고 위험한 이상 기후가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산림 벌채는 탄소 배출량을 증가시키는 것은 물론 지역의 강우 패턴 변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건기를 연장시키며 우리의 숲과 생물 다양성, 식량 및 인류의 건강 역시 더 큰 위협 앞에 놓이게 됩니다. 

 “아마존을 파괴하고 있는 화재는 전 세계적으로 브라질의 국가 이미지까지 파괴하고 있습니다. 농업 부문 역시 이미 브라질 정부의 반 환경 정책이 경제적인 피해를 가져올 수 있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도 정부는 산림 벌채를 막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발표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린피스 브라질 사무소의 공공정책 담당자 마르치오 아스트리니는 말합니다.

“숲은 이제 감당할 수 있는 한계점에 위험할만큼 가까워졌습니다. 아마존 산림파괴는 브라질의 경제에만 악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라, 지구 전체의 기후와 멸종 위기 야생동물들, 수천 명의 시민들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지금 당장 산림 파괴를 멈추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우리 모두의 목표이며, 국가 지도자들의 의무입니다.” 

그린피스는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지난 27년간 그린피스는 산림 파괴 피해를 조사, 연구, 문서화, 보고 및 모니터링 해왔습니다. 또한 그린피스 브라질 사무소는 매년 아마존 지역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비행을 실시합니다.  2019년 초 그린피스는 언론을 통해 아마존 산림 벌채의 실태를 알리고 브라질 정부에 압박을 가해왔습니다. 아래의 사진들은 2019년 8월 23일 비행 당시 촬영된 것입니다. 

8월 24일 그린피스가 아마존 열대 우림 지역을 비행하며 화재 현장을 기록한 항공 사진 © Victor Moriyama / Greenpeace
8월 23일 촬영된 파라 주의 알타미라 화재 현장 항공 사진 © Victor Moriyama / Greenpeace
8월 24일 그린피스가 기록한 론도니아 주 화재 현장 항공 사진 © Victor Moriyama / Greenpeace

또한 그린피스는 브라질에서 벌어지는 산림 벌채와 파괴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산림 벌채 방지법 강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료(대두, 육류, 목재) 공급망들을 대상으로 현장 조사를 진행하여 글로벌 대기업들과 브라질 정부가 산림 파괴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거나 묵인한 사실을 밝혀냈으며, 지역 NGO단체들과 협력해 원주민들의 인권과 토지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함께 싸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지속적으로 아마존 우림을 모니터링하고 전통적인 방식으로 숲을 지키며 살아가는 원주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더 큰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2016년, 타파조스 강 지역의 초대형댐 건설을 막기 위해 문두루쿠족 원주민들을 도와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 Rogério Assis / Greenpeace

그렇다면 우리가 일상 속에서 숲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린피스는 지속가능하고 책임감있는 소비를 추천합니다. 육식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식료품을 선택한다면 숲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가축 사육지 확대 및 가축 사료로 사용되는 대두 농장 확장을 위한 개간은 이번 산불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육류 소비 및 산림 파괴와 관련된 소비를 줄인다면  장기적으로 산불이 발생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더 많은 이들이 열대 우림이 처한 상황을 알 수 있도록 아마존 산불 관련 소식을 주변에 공유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작은 행동이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이 글을 공유해 주시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변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산림 보호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현장 조사를 통한 장기적인 캠페인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린피스의 후원자가 되어 산림 보호 캠페인을 지원해 주시고 우리의 숲과 지구를 함께 지켜주세요! 

후원하기

[1] 이번 달 1일부터 20일까지 아마존에서 기록 된 23,006 개의 핫스팟 중 15,749 개는 숲이였다가 최근에 벌채된 지역이었으며, 목초지가  5,445개, 자연림은 832개, 농업 지역은 602개였습니다. 8월 16일부터 8월 22일까지 기록된 6,295 개의 열원 중 1,201곳(19 %)이 보존 구역에 포함되어 있었으며, 364곳(6 %)이 원주민 소유지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