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묻는질문

환경, 캠페인, 그린피스 참여 등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구요? 자주 묻는 질문에서 먼저 확인하세요.

환경, 캠페인, 그린피스 참여 등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구요?

아래 자주 묻는 질문에서 먼저 확인하세요.

환경  
  • 제가 살고 있는 지역에 환경오염의 요인이 있습니다. 제가 무엇을 하면 되나요?

    일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린피스는 모든 상황에서 국제적인 규모의 활동을 합니다. 즉, 개별적인 오염원인을 하나하나 다루지는 않습니다. 그린피스는 자원이 제한적이어서 생태계와 종에 대한 주요한 위협들에 초점을 맞춥니다. 다시 말하면 그린피스는 모든 단계의 환경오염을 다룰 능력은 없습니다. 지역적인 문제는 문제의식을 가진 여러분과 같은 분들께 의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신념을 위해 싸워나갈 의지가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여러분께 힘을 더하는 방법으로 여러분의 자체적인 캠페인 활성화 방안에 대해 조언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지역적인 차원에서 환경운동을 벌이는 온라인활동가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그분들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환경문제에 대해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환경오염이나 관련 문제에 대한 과제에 대해 도움을 받고자 하는 많은 학생들이 그린피스에 요청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린피스는 요청자분 각각을 돕고는 싶으나 그린피스를 후원하시고 참여하고자 하는 분들 대상의 본연의 임무에 더 충실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이 찾고자 하는 정보는 그린피스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린피스 캠페인  
  • 원자력이 화석연료를 연소하는 것보다 낫지 않나요? 기후변화에 대한 해답이 되지 않나요?

    원자력은 유독성 폐기물을 만들고 핵무기 산업을 촉발시키며 수십킬로 떨어진 지역사회의 보건과 안녕을 위협합니다.

    또 그것은 온난화의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핵연료를 생성하는 것은 에너지 집약적인 작업입니다. 핵연료의 채굴, 제조, 가공 및 수송에서 방출되는 이산화탄소를 모두 합산했을 때 현저한 탄소배출량의 감소는 없습니다. 이것이 교토협약(Kyoto Protocol) 입안자들이 신용을 얻으려는 원자력 산업계의 노력을 거절한 이유입니다. 이러한 오류는 원자력 산업계에 의해 아직도 홍보되고 있지만 그러한 광고에 납득당한 저명한 기후과학자들은 찾아 볼 수 없습니다. (참고로, 영국의 Nuclear Fuels는 그린피스의 전체 연간예산보다 더 많은 비용을 이러한 광고로 사용합니다.) 원전없는 세상 캠페인 페이지에서 더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세요 .

  • 그린피스는 급진적인 환경보호 운동단체로, 모든 곳의 벌목을 반대한다고 들었습니다. 사실입니까?

    그린피스는 지구의 생물다양성의 가장 큰 보고-마지막으로 남은 것이 원시림-를 지켜내는 활동을 합니다. 우리는 이런 지역 이외에서 일어나는, 책임성 있고 지속가능한 임업관행에 대해서는 반대하지 않습니다.

  • 그린피스는 한국에서 어떤 캠페인에 주력하고 있습니까?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한국에서 지속가능한 어업을 통한 참치남획 반대 캠페인과 원자력 중심 에너지에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캠페인을 주력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참치 어획량만 세계 2위로 태평양에서의 참치자원 감소를 유발해 왔습니다. 선망어업과(Long-line fishing)과 같은 파괴적인 어업활동은 참치뿐 아니라 수많은 멸종위기 야생동물들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해양생물 뿐 아니라 자연환경까지 파괴합니다.

    전세계적인 에너지 흐름은 재생가능 에너지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한국은 에너지 수요의 대부분을 원자력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원자력발전소는 미래세대에 위험한 유산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해양생물의 번영과 안전하고 효율적인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합니다.

자원봉사 및 채용  
  • 어떻게 그린피스 배에서 함께 항해하며 도울 수 있습니까?

    그린피스는 언제나 의욕적이고 기술이 풍부하며 경험이 많은 선원을 찾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상하시다시피 그린피스는 매일 많은 지원서류를 받습니다. 당신에 대한 가급적 많은 정보를 주십시오. 행운을 빕니다!

  • 그린피스에서 일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이 홈페이지와 그린피스 인터내셔널 홈페이지에서 ‘채용’ 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국가 및 지역사무소 사이트에서도 구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어떻게 그린피스의 활동에 동참할 수 있나요?

    그린피스에 동참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참여하기’ 페이지를 보시면 '뉴스레터'와 '자원봉사' 항목이 있습니다. 이곳에 등록해 주시면 그린피스의 캠페인 활동과 자원봉사활동에 대해서 가장 먼저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봉사활동에 대한 더 궁금하신 분은 이메일 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그린피스 일반문의  
  • 그린피스의 사명은 무엇입니까?

    그린피스는 독립적인 캠페인단체로 전지구적 환경문제를 나타내는 데에 비폭력적이고 창의적인 대응방식을 취합니다. 또한 평화로운 녹색미래로 가는 데에 필수적인 해결책이 적용되도록 촉구합니다. 그린피스의 목표는 모든 다양한 생명이 번영할 수 있도록 지구의 능력을 보존하는 것입니다.

  • 그린피스는 어떻게 시작되었습니까?

    그린피스는 1971년 녹색의 평화로운 세상을 꿈꾸는 작은 활동가 그룹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들은 캐나다 밴쿠버에서 낡고 작은 어선으로 항해를 시작했습니다. 일개 개인도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믿었던 그들은 지진이 가장 빈번히 일어나는 지역인 암치트카(Amchitka)에서 미국이 자행하는 핵실험을 증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대중의 관심을 얻는데 성공한 그들의 활동으로 결국 핵실험은 같은 해 중단되었고 섬은 이후 조류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오늘날 그린피스는 국제적으로 주창되는 캠페인들을 우선적으로 시행하는 글로벌 단체입니다. 암스테르담에 본부를 두고, 그린피스는 전세계 290만 서포터들과 함께 하며 41개의 국가에 국가/지역사무소를 두고 있습니다.

    그린피스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은 그린피스의 역사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레인보우 워리어(Rainbow Warrior)라는 이름은 어디에서 유래된 것입니까?

    이 이야기는 그린피스에서 수년동안 회자되었고, 1978년 “윌리엄 하디 경”(Sir William Hardy)이라 불렸던 녹슨 북해 트롤어선(North Sea Trawler)이 “레인보우 워리어”로 다시 명명되었습니다.

  • 그린피스 서포터는 얼마나 됩니까?

    2009년 1월 기준, 전세계 약 300만의 회원이 후원활동을 시작하거나 갱신하였습니다. 그린피스의 재정적 서포터들은 우리의 함선이 대양에서, 캠페이너들이 다양한 곳에서 활동하게 합니다. 전세계 수백만의 사람들이 매일 온라인 활동가나 지역그룹 혹은 자원봉사자로서 그린피스의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그린피스는 기금을 어떻게 마련하나요?

    그린피스는 절대적인 재정적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기업이나 정부, 정치집단으로부터 후원금을 받지 않습니다. 그린피스는 이를 엄격히 지켜, 기업으로부터의 자금이라 판단될 경우 조사한 후에 사실상 되돌려 보냅니다. 그린피스는 환경보호를 위한 비폭력적 캠페인을 진행함에 있어 서포터들의 후원에 의지합니다.

    전세계 모든 사무소에서 그린피스의 장부는 매년 회계감사를 받습니다. 또 온라인을 통해 매년 연간보고서를 발행하여 후원금이 규모와 용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제가 사는 곳의 그린피스 사무소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다음 페이지에서 그린피스 사무소가 있는 국가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께서는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를 통해 그린피스 캠페인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그린피스 소개>조직구성>그린피스 전세계사무소

  • 그린피스는 어떻게 구성되었고 운영됩니까?

    그린피스는 암스테르담에 소재한 그린피스 인터내셔널과 전세계 곳곳의 그린피스 지역사무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최근 41개국에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각 국가/지역 사무소는 그린피스의 명칭을 사용할 자격을 획득하였습니다. 각 사무소는 대표(이사)를 임명하는 이사회에 의해 운영됩니다.

    이사들은 기관의 장기전략에 대해 논의하고, 거버넌스 구조에 필요한 변화를 만들며, 그린피스 인터내셔널의 예산 지출 상한선을 정하고, 인터내셔널 이사회 네명의 회원과 이사장을 선출하기 위해 연 1회 소집됩니다.

    그린피스 인터내셔널은 그린피스 사무소 기관차원의 발전을 모니터링하고 함정의 개발과 유지를 감독합니다. 또, 우리의 글로벌 캠페인의 계획과 이행에 협력하고 핵심정책에 준행하도록 평가합니다.

    인터내셔널 이사회는 그린피스 인터내셔널의 연간예산과 회계감사를 승인합니다. 또, 상급 관리자와 함께 국가사무소 직원과 상담하며 기관을 이끌 인터내셔널 사무총장을 임명하고 감독합니다.

    그린피스는 정부, 기업, 정치단체로부터 자금을 구하지도, 받지도 않습니다. 그린피스는 마찬가지로 기관의 독립성과, 목적, 목표, 고유성을 저해하는 어떤 기부금도 구하거나 받지 않습니다. 그린피스는 개인 서포터들의 자발적인 후원과 재단의 보조금 지원에 의존합니다.

    그린피스는 비폭력, 정치적 독립, 국제주의의 원칙에 기반합니다. 환경위협을 드러내거나 해결책을 찾는 활동에 있어서 그린피스는 어떤 영구적인 동맹이나 적을 두지 않습니다.

그린피스 창설  
  • 누가 그린피스의 창립자입니까?

    그린피스 창립자 중 한 명인 밥 헌터(Bob Hunter)는 그의 책에서 무지개 용사들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그린피스 함정, 필리스 코맥의 첫번째 항해를 임하며 밥은 몇몇 읽을 거리를 챙겨갔고 폭풍우 치는 어느날 저녁 ‘인디언 신화와 전설’이라는 책이 말그대로 선반에서 그의 손으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그때서야 그는 그것을 읽게 되었습니다.

    특별히 헌터에게 영감을 준 것은 크리족 인디언 여성 이야기였습니다. 그 이야기는 크리족 인디언들이 당했던 것처럼, 백인들의 물질적인 삶의 방식이 지구의 자원을 말살시킬 시간이 올 것이라 예견했습니다. 그러나 지구가 파괴되기 전 인디언의 위대한 영혼이 돌아와 용기를 북돋우고 지구를 존중할 방법을 가르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바로 무지개 전사들, 즉 레인보우 워리어라고 알려졌습니다.

    캐나다 밴쿠버에서는 어떤 가게를 들어가든 자신이 그린피스 창립자라 주장하는 사람이 반드시 한명은 있다는 농담이 있습니다.

    사실, 그린피스의 창립에는 많은 유능한 친구들의 헌신이 있었습니다. 빌 다넬(Bill Darnell)은 어떤 사람이 그를 향해 평화를 뜻하는 제스쳐를 보이자 그 이름을 즉석에서 만들었습니다. “그럼 그것을 그린피스라 하죠!” 밥 헌터(Bob Hunter)는 ‘미디어 관심폭탄’(Media Mind Bomb)이라는 개념을 만들었습니다. 즉, 환경범죄에 대응하여 극적이고 카메라가 준비된 대응을 통해 대중의 의식에 도달하자는 것입니다. 짐 볼렌(Jim Bohlen), 폴 코트(Paul Cote), 어빙 스토우(Irving Stowe)는 “물결을 만들지 마시오 위원회(Don’t Make a Wave Committee)”를 만들어 그린피스의 첫번째 활동을 구성하였습니다: 핵무기 실험 저지를 위한 암치트카 섬으로의 항해가 그것입니다. 데이빗 타가트(David Mc. Taggart)는 서로 막연히 연결된 여섯개의 단체를 설득하여 서로의 차이점은 제쳐두고 하나의 세계적인 단체로 통합시켜 1979년 그린피스 인터내셔널을 만들었습니다. 그린피스의 창립자와 역사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은 그린피스 인터내셔널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그린피스의 창립자라고 보도된 패트릭 무어는 누구입니까?

    패트릭 무어는 미디어의 신뢰를 얻기 위해 과거 그린피스와 활동한 이력을 언급하며 자주 원자력, 벌목, 유전자변형 산업을 대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미디어는 아직도 그가 그린피스를 대변한다고 인용하거나, 독립적인 활동가가 아닌 각종 산업계의 로비를 받고 활동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밝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패트릭 무어는 원자력산업계에 매수된 대변가 입니다.

    2006년 4월, 원자력산업계의 주요 로비집단인 원자력에너지협회(Nuclear Energy Institue)는 청정 및 안전에너지 연합(Clean And Safe Energy Coalition, CSEC)을 발족하고 전 부시행정부의 환경보호행정부 국장(EPA Administrator)이었던 크리스틴 토드 휘트먼(Christine Todd Whitman)과 패트릭 무어를 공동 회장으로 임명했습니다. CSEC는 약 8백만 달러로 추산되는 원자력산업계와의 계약의 일부로 거대홍보회사 힐앤놀튼(Hill & Knowlton)이 주도하여 진행된 홍보단체 입니다. (1)

    패트릭 무어는 그린피스의 활동가가 아닙니다.

    패트릭 무어는 20년 이상 다양한 환경오염집단의 매수를 받고 그들의 대변자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러한 집단은 벌목, 채광, 화학 및 양식관련 산업계를 포함합니다. 대부분의 이러한 산업계는 그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그린피스 캠페인을 통해 주목받은 직후부터 패트릭 무어를 고용했습니다. 그는 이제 그린피스에서 일했던 것보다 훨씬 더 오랜 기간 동안 환경파괴자들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원자력에너지가 기후변화의 실질적인 해결책으로 둔갑된 위험하고 값비싼 에너지이므로 그 사용에 반대합니다.

    패트릭 무어는 그린피스의 창설자가 아닙니다.

    패트릭 무어는 종종 자신에 대해 그린피스의 창설자, 혹은 공동 창설자 중 하나라고 이야기 합니다. 또, 많은 보도자료가 그의 이러한 점을 반복적으로 언급해 왔습니다. 비록 그린피스 캐나다 사무소에서 수년 간 활동을 한 적은 있지만 그는 그린피스의 창설자가 아닙니다. 그린피스는 필 코테즈(Phil Cotes), 어빙 스토우(Irving Stowe), 그리고 짐 볼렌(Jim Bohlen)에 의해 1970년에 창설되었습니다. 패트릭 무어는 그린피스가 창설되고 1년이 지난 후인 1971년 3월 필리스 코맥(Phyllis Cormack)호의 승선을 위해 지원서를 제출한 바 있습니다. 패트릭 무어의 지원서와 그린피스의 답변 보기

    패트릭 무어는 원자력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4년, 패트릭 무어는 국제원자력기구(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 IAEA)의 저널에 “원자력 재고(Nuclear Re-think)”라는 글을 기고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쓰리마일섬은 성공적인 사례였다. 콘크리트 봉쇄구조는 애초에 디자인된 대로 역할하였고 방사능이 누출되지 않도록 막아주었다.” 라고 합니다. (2)

    패트릭 무어의 주장과는 반대로, 손상된 원자로는 수일 동안 방사능을 누출시켰습니다. 결국 그는 사실이 어떠한 지에 대해 확인하지도 않은 것을 반증하는 것입니다.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U.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의 쓰리마일섬(Three Mile Island, TMI) 관련 자료표에 따르면 원자로 용해가 “심각한 양의 방사능을 누출시켰다”고 합니다. (3)

    그의 기고문을 실은 국제원자력기구조차도 TMI 용해사고가 인근지역에의 방사능 누출을 야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결과적으로 IAEA는 그 사고를 규모 7의 레벨 5로 지정, 더 넓은 결과과 수반될 사고로 규정하였습니다. (후쿠시마, 체르노빌과 1957년 구소련 핵폐기물 폭발사건만이 TMI사고보다 더 심각한 사고인 것입니다.) (4)

    패트릭 무어의 원자력지지는 TMI 용해사고에만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부시행정부가 교토의정서 이행을 거부한 것에 지지하면서, 원자력이 지구온난화의 해결책이라 권장하는 그는 “그것이 어떤 해로운 온실가스도 배출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5)

    그러나 연방통상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 FTC)는 1999년에 이미 원자력에너지연구소(NEI)의 주장, 즉 원자력이 주는 환경적 혜택이 오해임을 확인했습니다. 원자력 연료의 생산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FTC는 “방사능 폐기물을 영구적으로 폐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우라늄 농축과정이 원자로의 온실가스 배출을 야기시키므로” NEI의 주장에 신빙성이 없다고 결론지었습니다. (6)

    출처

    1. "False Fronts." Columbia Journalism Review. April, 2006.

    2. Moore, Patrick. "Nuclear Re-Think." IAEA Bulletin. Vol. 48, No. 1. September, 2006. p. 56-58.

    3. U.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Fact Sheet on the Three Mile Island Accident"

    4. 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 and OECD Nuclear Energy Agency. "INES - The International Nuclear and Radiological Scale."

    5. Whitman, Christine Todd and Patrick Moore. "Nuclear should be a part of our energy future." The Boston Globe. May 15, 2006.

    6. Bernstein, Joan Z (Director, Federal Trade Commission). Letter to Joseph Colvin, President and CEO, Nuclear Energy Institute, December 15,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