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심각해지는 기후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한국 정부의 신속한 대응 정책과 지방 정부의 기후재난 대응 역량 강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재난 시민대응단과 함께 기후재난 피해 지역의 일상 회복을 돕고 있습니다.
기후위기는 폭염, 폭우, 태풍, 산불 등과 같은 다양한 재난 형태로 우리의 삶과 지역에 큰 피해를 끼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연재난이 기후위기로 인해 통제와 예측이 불가능할 정도로 자주, 강하게 나타나 우리의 삶을 위협하는 현상을 ‘기후재난’이라고 부릅니다.
전 세계 곳곳, 특히 아시아에선 이미 대형 산불, 폭염, 수해 등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합니다. 기후재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신속한 에너지 전환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재난 예측과 단기적인 복구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객관적인 데이터에 기반해 점점 심각해지는 기후재난의 원인과 실태를 분석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정부의 대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의 경고: 폭염과 건강피해 보고서 발행
한국 주요 지역의 42년간 강수 패턴 분석
주요 25개 도시에서 50년 동안의 폭염 빈도, 지속도, 강도에 대한 연구 결과 발표
그린피스 기후재난대응 캠페인은 재난 현장의 긴급 구호에 그치지 않습니다.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기후재난의 원인을 찾아내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재난 피해의 증언을 기록하고 지역의 대응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산불 피해 지역 시민단체 협업 계획 수립
재난심리전문단체 협업 계획 수립
그린피스 기후재난 시민대응단 1기 모집
시민대응단 1기 사전교육
전남 수해 지역 활동
산불 및 수해 지역에서 기후재난 피해 기록
그린피스는 정치, 재정적 독립성을 위해 개인의 후원으로만 운영됩니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주요 환경문제에 맞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