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주민과 이들의 환경권을 지키기 위한 운동은 그 어느때보다 강해졌습니다.

지난 한 해동안 세계 곳곳에서는 다윗과 골리앗의 전투가 벌어졌습니다. 우리는 거대한 권력에 대항하는 평범한 시민들의 싸움이 벌어질 때, 이 소식이 널리 퍼져, 사람들의 귀에 들어가고, 결국 진실이 밝혀지면서 더 큰 흐름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 아마존 심장부에 건설될 계획이었던 초대형 댐은 건설 허가가 취소됐습니다. 이는 아마존 문두루쿠족 원주민들과 이 캠페인을 지지한 전 세계 120만이 넘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승리의 소식이었습니다.

- 캐나다령 북극, 클라이드 강(Clyde River) 주변 마을에 살고 있는 이누이트족 사람들은 캐나다 대법원에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캐나다 정부가 화석 연료 회사에 석유 탐사 허가를 주기 전, 지역 주민들과 제대로 된 협의 절차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미국 노스다코타주의 스탠딩락 인디언 수(Soux)족 사람들은 매우 험난하고 어려웠던 싸움 끝에 다코타 송유관 건설 중단이라는 승리를 마침내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다코타 송유관 건설에 대항하는 물 지킴이들(Water Protectors)이 스탠딩 락 근처 캠프에 줄지어 서있는 경찰들 앞에서 독수리 깃털을 손에 쥔 채 시위하고 있습니다.
다코타 송유관 건설에 대항하는 물 지킴이들(Water Protectors)이 스탠딩 락 근처 캠프에 줄지어 서있는 경찰들 앞에서 독수리 깃털을 손에 쥔 채 시위하고 있습니다.

2. 환경을 오염시키는 거대 기업들에게 책임을 묻기 위한 싸움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난 한 해, 필리핀, 네덜란드, 노르웨이, 파키스탄, 페루, 스위스, 미국 등, 지구촌 곳곳에서 화석연료의 채굴을 막기 위한 시민소송이 연이어 제기됐습니다. 이는 기후변화를 늦추고 환경을 건강하게 지켜내기 위함이었습니다.

자연 재해가 일어난 지역의 생존자들,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의 최전선에 있는 지역 공동체 주민들, 원주민들, 농부, 젊은이, 할머니 등, 다양한 사람들이 화석 연료의 사용으로 시민의 기본권을 위협하는 기업과 정부에 대항했습니다.

3. 재생가능에너지는 계속해서 상승세입니다.

태양과 바람의 힘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국제 에너지기구(IEA) 보고서는 석탄 사용은 감소하지만 재생가능에너지는 엄청나게 약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재생가능에너지의 지속적인 성장은 기후 변화로 인한 최악의 결과를 피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새로운 희망을 보여주었죠.

4. 재생가능에너지의 성장은 석탄의 패배를 의미합니다.

중국에서 장기간 진행되고 있는 “석탄 사용 줄이기 캠페인”은 계속해서 전 세계적인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 베트남은 70개의 신규 석탄 발전소 증설 계획을 보류하면서 '석탄 없는 개발(coal free development)'에 전념하기로 했습니다.

- 미국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신규 석탄 화력 발전소를 위한 계약을 유예 조치했습니다.

- 폴란드, 루마니아, 벨기에, 이스라엘에서 석탄광산이 폐쇄되거나 허가가 취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네덜란드, 프랑스, ​​브라질, 인도 정부에게도 석탄발전소 폐쇄에 대한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중국 산시(Shaanxi) 성 유린(Yulin)시의 석탄발전소중국 산시(Shaanxi) 성 유린(Yulin)시의 석탄발전소

5. 석유 시추 산업에 큰 타격이 있었습니다.

- 영국의 석유회사인 BP는 호주 남부 해안에서 석유 시추를 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반대 캠페인의 결과, 이 계획은 철회되었습니다.

- 노르웨이 국영 석유회사인 스타토일(Statoil)도 뉴질랜드 북섬 서해안에서 진행할 예정이던 석유 시추 계획을 철회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곳에서 석유 시추를 계획 중입니다).

- 그리고 가장 큰 타격은 미국 오바마 대통령과 캐나다 트뤼도 총리가 대서양과 북극해의 일부에서 해상 시추를 금지한 것입니다. 고래를 위해 만세!

6. 여러 숲이 보호되었습니다.

- 캐나다의 그레이트 베어 우림(Great Bear Rainforest) 숲 지역의 85%에서 벌목이 금지 되었습니다. 이는 벨기에보다 큰 크기에요!

- 아마존 열대 우림이 대두 경작을 위해 벌채될 위기에 처했는데 이 계획이 철회됐습니다. 또한, 아마존에서 경작된 콩의 유통 금지를 권고하는 “콩 모라토리엄(Soy Moratorium)”이 계속해서 효력을 발휘했습니다. 이는 아마존과, 원주민들, 농부, 기업, 그리고 산림 벌채를 종식시키기 위해 전 세계에서 분투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큰 뉴스 거리였습니다.

- 가장 큰 승리 중 하나는 유네스코의 세계 문화유산 보호구역인 쓰촨성 대왕 판다 보호 구역(Sichuan Giant Panda Sanctuaries)을 불법 벌목으로부터 지키게 된 일입니다. 그린피스 베이징 사무소가 무려 3,200에이커에 달하는 지역이 수익성 좋은 인공림 재배를 위해 벌채될 위기에 놓였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밝혀 낸 후 일어난 조치였습니다. 이 폭로를 계기로 쓰촨성 삼림 관리국(Sichuan Forestry Bureau)은 자체 조사를 실시해 무분별한 산림 파괴로부터 판다의 서식지를 보호하게 되었습니다.

캐나다 그레이트 베어 우림의 회색곰(Grizzly Bear)캐나다 그레이트 베어 우림의 회색곰(Grizzly Bear)

7. 이 모든 소식은 수많은 동물들이 보호 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아이슬란드 정부는 멸종위기종인 긴수염고래(Fin whale) 잡이를 일부 허가했었는데, 그린피스와 다른 환경운동 단체 및 지역주민, 현지 및 원주민 단체의 활동으로 인해 그 계획을 취소했습니다.

- 캐나다 일부 지역에서는 탄성파를 발사한 후 지층의 반사 신호를 분석해 석유 시추를 할 수 있는 지역을 찾는 조사가 금지되었습니다.

- 남극 대륙의 로스해하와이에서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해양 보호 구역이 지정되어 많은 해양 동물들이 보호를 받게 되었습니다!

8. 환경보호를 위한 다른 금지 조치들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 프랑스, 영국, 모로코, 네덜란드, 인도 및 인도네시아에서 플라스틱 사용을 전국적으로 규제하는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크기가 약 0.5mm 이하인 이 작은 구슬은 규제 없이 바다로 흘러 해양 생태계에 악영향을 줍니다.크기가 약 0.5mm 이하인 이 작은 구슬은 규제 없이 바다로 흘러 해양 생태계에 악영향을 줍니다.

- 독일 슈퍼마켓 사업자 알디 수드(Aldi Sud)는 벌에게 유해한 살충제가 독일 내 자사 매장에서 유통되는 과일 및 채소에 사용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 수산업계는 프랑스 면적의 두배에 달하며 과거에는 얼어있던 북 바렌츠 해(North Barents Sea)에서 어획을 확대하려던 계획을 유예하기로 결정했습니다.

9. 무엇보다도, 마침내 대부분의 나라들이 전 지구적 기후 협정을 비준했습니다.

미국에서는 기후 변화를 부정하는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당선됐지만, 전 지구적으로는 2016년 연말까지 약 118개국이 파리협정을 비준했습니다. 이는 평화롭고 푸르른 지구를 위해 전 세계가 연대해 기후변화의 위험을 함께 극복해 나갈 수 있으리라는 희망의 메시지가 되었습니다.

2016년에도 우리는 거대 권력과 부조리에 대항해 싸웠고 더 큰 승리를 위한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우리가 올 한해 이뤄낸 승리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환경을 지키기 위한 우리 모두의 노력은 2017년에도 계속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