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내연기관차 이제 그만

기후
시작일
2019년 3월
관심지역
한국
35%

캠페인 목표

자동차 제조사는 기후위기와 대기오염의 주범 내연기관차를 생산 중단해야 합니다.

자동차 제조사는 석유와 가스를 태워 움직이는 내연기관차 대신 재생가능에너지 전기로 달리는 전기차로 전환을 서둘러야 합니다.

또 친환경 차량 공유 등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자로서 사업 모델을 다각화해야 합니다.

알고 계셨나요?

'온실가스 배출량 세계 5위'
현대·기아차가 가진 불명예스러운 타이틀입니다.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판매한 차량의 탄소발자국은 4억 100만 톤입니다. 이는 국내 한해 온실가스 배출량의 70%에 맞먹습니다.

기후위기가 갈수록 악화되면서 주요 자동차 시장이 환경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도 전기차로 전환에 박차를 가해야 합니다.

문제점

내연기관차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입니다. 온실가스를 다량 내뿜어 기후위기를 심화시킵니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은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서 멋진 말보다 즉각 행동이 필요하다'고 발언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매연을 뿜는 큰 차를 생산하는데 집중하고 있죠.
국내 1위 자동차 업체 현대·기아가 기후위기를 대응하는 리더십을 보여야 합니다.

연구 및 조사

교통 부문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취해야 하는 조치들에 대한 연구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 9월 완료

지구 평균 온도 상승폭을 1.5.C 내로 제한하기 위한 교통부문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 시나리오 작성

2019년 3월 완료

글로벌 대기오염 조사기관 에어 비주얼(Air Visual)의 '2018 세계 대기질 보고서' 중 한국 현황 분석

2019년 7월 완료

내연기관차 퇴출과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 조사 및 평가

2019년 9월 완료

자동차 산업의 기후변화 영향 분석과 완성차 업체들의 기후변화 대응 전략 평가

캠페인 활동

내연기관 자동차의 단계적 퇴출 및 친환경 대중교통의 확대를 위해 정부와 자동차 제조사를 대상으로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2019년 3월 완료

지구온난화로 인한 대기정체와 고농도 미세먼지 현상에 대한 대기환경 전문가 강연 개최

2019년 3월 완료

2019 서울 모터쇼에서 현대자동차 등 국내 자동차 제조사들에 친환경차로의 생산 전환을 요구하는 평화적 직접행동을 펼침

2019년 5월 완료

어린이 시민들과 함께 대기오염을 일으키는 현재 교통시스템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해결책을 찾는 시민 참여 활동 진행

진행 중

지자체에 친환경 대중교통 확충 및 전기버스 전환 요구

2019년 9월 (진행 중)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현대자동차를 포함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에 친환경차로 전환을 요구하는 비폭력 직접행동(NVDA)을 펼침

후원으로 변화를 만드세요!

그린피스는 정치, 재정적 독립성을 위해 개인의 후원으로만 운영됩니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주요 환경문제에 맞설 수 있습니다.

일시후원
정기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