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공유

최신소식 해양
3분

당신이 크릴에 대해 모르는 5가지 사실

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남극 크릴은 새우처럼 생긴 아주 작은 동물입니다. 그런데 왜 우리가 크릴에 대해 알아야 할까요? 고래의 먹이이기 때문에? 물론 그것도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하지만 크릴은 그 이상의 역할을 합니다. 남극의 존립이 크릴에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1. 크릴은 남극 먹이사슬의 뿌리입니다.

펭귄, 바닷새, 물범, 물고기, 그리고 고래까지 모두 크릴을 먹이로 삼습니다. 대왕고래와 혹등고래는 매년 수천 킬로미터를 이동해 남극해에 크릴을 먹으러 옵니다. 크릴을 먹지 않는 동물이 있다면, 그 동물은 크릴을 먹는 다른 무언가를 먹습니다. 즉, 크릴이 사라진다면 남극 생태계는 지지대가 없어진 집처럼 무너질 테죠.

 

2. 크릴은 스스로 빛을 낼 수 있습니다.

‘생물발광'이라는 아주 멋진 능력이죠. 떼 지어 다니는 크릴은 바닷속 화려한 대형 조명 같습니다.

밤 중 빛을 내는 크릴 떼

3. 인간의 기준에서는 크릴 한마리는 매우 작다고 여겨질 수 있지만(6cm 정도까지 자람), 크릴의 무리는 1세제곱미터 당 최대 3만 마리가 뭉쳐있는, 거대한 규모를 이룹니다. 

 

4. 포식자를 피하기 위한 수법으로, 크릴은 원한다면 도망을 위해 껍데기에서 탈피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또 주변 환경에 따라 탈피하면서 스스로 몸의 크기를 줄여 에너지를 아낄 수 있습니다. 

 

5. 크릴은 기후위기의 영웅입니다.

최근 과학자들은 크릴이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포집, 그것을 해저로 깊숙이 내려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렇게 바닷속 깊숙이 가라앉은 이산화탄소는 수십, 수백 년 동안 다시 밖으로 나오지 않죠.

크릴의 매력은 과연 어디까지일까요? 

남극 생명의 중추가 되는 크릴, 기후 위기까지 막아주는 크릴. 하지만 지금 크릴은 오메가3과 같은 각종 영양제, 낚시미끼, 그리고 물고기 먹이로 한 번에 수십만 마리씩 남획되고 있습니다. 

영국 드럭스토어 홀랜드앤바렛의 크릴 영양제. 홀랜드앤 바렛은 지난 2018년, 그린피스와 시민의 요구에 응답하며 더 이상 자사에서 크릴 관련 제품을 판매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바다에 보호구역을 지정한다면 대형 어선들이 크릴을 잡을 수 없도록 막을 수 있습니다. 남극을 포함한 전체 바다의 30%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일, 지금 함께해주세요.

해양보호캠페인 서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