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최신소식 북극
5분

[인터뷰] 여러분은 지금 미래를 바꾸고 있습니다

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7년 동안 그린피스의 후원자로, 또 환경 액티비스트로 함께 크고 작은 변화를 만들어 주신 배우 류준열 후원자님. 이제는 그린피스의 첫 번째 공식 홍보대사로, 더 다양하고 깊이 있는 캠페인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전합니다. 기후위기를 새로운 시선에서 이야기하는 ‘나는 북극곰입니다’ 프로젝트에서 직접 나레이션을 맡은 류준열 후원자님을 만났습니다.

Q1.안녕하세요! 항상 그린피스 캠페인에 힘을 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떻게 지내셨나요?

그린피스 캠페인을 통해서 환경에 대한 경각심도 높아지고, 환경보호나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매년 캠페인을 준비 할 때 더 열심히 고민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영화 [올빼미]개봉 후에 차기작도 검토 하고, 최근 드라마 촬영도 잘 마무리 하고 개인적으로 러닝도 시작했고요. 그렇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Q2.그린피스와 벌써 7년 넘게 인연을 이어가며 다양한 캠페인에 참여하셨는데요, 이번 '나는 북극곰입니다' 캠페인에는 어떻게 참여하게 되셨나요?

플라스틱 실천을 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올해는 한발 더 나아가 더 큰 기후위기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 싶었습니다. 환경 이슈에 한 걸음 더 들어가보고 싶었거든요. 마침 그린피스에서 이 문제를 대중에게 널리 알리기가 쉽지 않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북극곰 아저씬데…’ 하다가 여기까지 왔네요.

‘나는 북극곰입니다’ 영상 촬영 중인 그린피스 홍보대사 류준열 배우
‘나는 북극곰입니다’ 영상 촬영 중인 그린피스 홍보대사 류준열 배우

Q3. '나는 북극곰입니다'는 빙하가 녹아 살 곳을 잃어가고 있는 북극곰의 목소리를 빌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평소 자연과 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으신데요, 이번 작업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셨던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어떤 메시지를 함께 전하고 싶으셨나요?

거창하게 뭘 해야한다 보다는 생활 속에서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것들 부터 해보자. 그런 마인드였어요. ‘용기내’ 처럼요. 그런데 조금씩 알아갈 수록 기후변화는 결이 다른 문제더라고요. 좀 더 큰 틀의 변화가 필요한 문제라고 생각해요. 이번 캠페인은 북극곰을 보호하자는 캠페인이 아니에요. 기후변화 앞에서 우리가 걱정해야할 것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이런 메시지를 통해 경각심을 높이고 싶었어요. 차근차근 해보려고요.

Q4. 기후위기 문제는 플라스틱과는 달리 ‘이해하기 어렵다’ ‘우리 힘으로는 해결하기 힘들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류준열 후원자님은 평소 기후위기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셨나요?

사실 처음부터 피부에 와닿지는 않았어요. 우리나라는 비교적 뚜렷한 사계절을 갖고 있어서 기후변화에 상대적으로 둔감할 수 있잖아요. 그런데 항상 같은 계절을 유지하는 곳, 가령 캘리포니아 같은 곳에 방문해서 이야기를 들어보면 정말 달라졌다고 하더라고요. 그런 적이 없던 곳인데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으니까요.
우리 힘으로 해결하기 힘들다는 생각을 하기 보다는 지금은 기후위기 문제에 덜 민감해서 그런거라고 보고요. 속도 문제죠. 그래서 말씀 드린 것 처럼 사람들의 경각심을 높이고, 그래서 큰 변화를 만드는 밑작업을 그린피스와 함께 해보고 싶어요.

그린피스 홍보대사 류준열 배우가 참여한 ‘나는 북극곰입니다’ 프로젝트는 기후변화는 단순히 북극곰만이 아닌 우리 인류의 문제라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그린피스 홍보대사 류준열 배우가 참여한 ‘나는 북극곰입니다’ 프로젝트는 기후변화는 단순히 북극곰만이 아닌 우리 인류의 문제라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Q5. 그린피스 최초의 홍보대사가 되셨는데요,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축하드립니다! 소감과 함께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싶으신지 들려주세요.

그린피스는 홍보대사보다 환경운동가로서 실천이 중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책임감을 느꼈구요. 다만 7년 이상 오래 함께 캠페인을 하다 보니 좀 더 나아가 더 환경 문제를 알리고 실천해보라고 오피셜 하게 임명해주신 것 같습니다. 물론 그린피스의 첫 홍보대사인 만큼 책임감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대중연예인인 만큼 아주 크지는 않더라도 제가 갖고 있는 영향력을 더 발휘해보겠습니다!

Q6. 류준열 후원자님처럼, 지구를 위해 목소리를 내고 행동하고 있는 분들에게 응원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은 우리 모두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계십니다. 기후변화는 현재와 미래를 모두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죠. 문제를 인식하고 실천으로 옮기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여러분 덕분에 우리 지구는 더욱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어요. 그러므로 여러분의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사랑합니다, 여러분.

촬영중인 류준열 후원자
촬영중인 류준열 후원자

그린피스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해 환경문제를 대중에게 알리고, 과학 연구 및 조사를 통해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정부와 기업의 후원을 전혀 받지 않기 때문에 외부의 압박에 굴하지 않고 강력하게 변화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바로 여러분과 같은 시민들의 후원이 있어 그린피스는 지난 50년 간 다양한 변화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지금 그린피스의 후원자가 되어 전 세계 시민들과 함께 지구를 위한 변화에 동참해 주세요!

후원하기